본문 바로가기
차가버섯 관련 글/차가버섯 자주묻는질문

차가버섯에 대한 연구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8. 10. 1.

차가버섯에 대한 연구

 

1950년대 이후 차가버섯의 암과 당뇨 등에 대한 치료효과가 연구되어 왔으며, 1955년 11월 소련 보건부는 차가버섯을 암, 당뇨 치료용으로 사용하도록 공식 발표하였습니다.

 

차가버섯에 대한 연구가 본격적으로 시도된 것은 1951년 소련 과학아카데미 산하 V. L. 코마로프 식물학연구소와 모스크바 의학아카데미에서 지원받은 N. K. 불라토바 교수, M. P. 베레지노이 교수, P. A. 야키모바 교수로 구성된 러시아 약제 연구소에서부터입니다.

 

이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1955년 11월 26일 소련 보건부 학자소비에트 약리학 위원회에서 차가버섯을 암, 당뇨 치료용으로 사용하도록 공식발표하였습니다.

 

그 후에도 차가에 대한 연구를 계속하여 1961년 코마로프 식물학 연구소에서[하등 식물의 생리활성 물질에 대한 종합 연구]라는 논문을 발표하였습니다.

 

P. A. 야키모바 교수 팀이 이끄는 러시아 약제 연구소에서는 10 년에 걸쳐 차가를 이용하여 말기 암 환자를 치료한 임상 실험보고서 [차가 그리고 4 기 암 치료제로서 차가의 사용]을 1959년 의학계에 발표하였습니다.

 

그리고 구소련 보건부에서 N. N. 바질레바, L. I. 볼로트키나, E. M. 라스키나, N. P. 오스베팀스카야, L. I. 스미르노바스, 몰렌스크의과대학 내과학 강의진(부학장 P. N. 스테파노프) 팀에게 차가의 당뇨치료 효과에 대하여 연구하도록 하여[식물의 약리학과 독물학] 이라는 보고서를 1958년 의학계에 발표했고 이 보고서에 차가의 훌륭한 당뇨 치료 효과에 대해서 상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그 후에도 레닌그라드 제일 의학연구소, 폴란드의 S. 피아스코프스키와 S. 리흐테르 의학연구소, 의학아카데미 산하 시베리아 의학연구소 등에서 차가의 연구와 임상실험이 계속 되었습니다. 1980년 대 말부터는 구소련의 사정으로 핀란드에서 연구를 이어받아 진행했습니다. 차가버섯 연구가 진행된 곳은 헬싱키 국립대학교 약학대학 생약학부이고 연구의 책임자는 커스티 칼로스(Kirst Kahlos) 박사입니다. 1987년부터 1997년까지 구소련에서 할 수 없었던 새로운 개념과 장비와 기술을 이용하여 연구하였고 그 결과 차가버섯의 항암작용, 암치료 작용에 대한 십여 편의 논문이 발표되었습니다.

 

일본에서도 10 여 년 전부터 차가를 연구하기 시작했습니다. 그 결과 차가가 암, 당뇨, 아토피 치료에 효과가 있다는 여러 건의 보고가 있었고 최근에는 차가가 에이즈의 발병을 막아준다는 발표도 있었습니다. 러시아 루간스크 국립 의과대학에서도 차가버섯과 백혈병 치료에 관한 높은 수준의 논문이 1991 년 발표되기도 했습니다.

 

그 외 단편적인 몇 가지를 정리하면

 

-차가버섯은 오래 전부터 러시아 및 동유럽에서 항암 치료제로 사용되어 왔다. 러시아에서는 항암치료제 뿐만 아니라 피를 맑게 해주는 강장제 및 진통제로도 사용되었으며 최근에는 차가버섯 약효에 대한 그냥 막연한 "신비스럽고 기적적인"개념이 과학적이고 의학적인 문헌으로 바뀌고 있다. ( Hutchens, Alma R. Indian Herbology of North America. First published 1969, Copyright 1973. Merco, ontario, Canada. Published in London, England, )

 

-1960년 미국 국립암협회에 오스트레일리아에서 차가버섯 추출물로 암 치료에 성공하였다는 사례가 보고 되었다.(Hartwell, Jonathan L. Plants Used against Cancer, a Survey. Lloydia 1967)

 

-차가 버섯은 종양 환자의 고통을 경감하고, 환자의 심신을 안정시키고, 종양의 성장을 정지 시킬 수 있다. 특히 차가버섯은 초기의 위암 및 폐암 치료에 효과가 우수하고 비중독성이며 독성이나 부작용이 없으며 각종 위장질환의 치료에도 효과가 뛰어나다.(Reid, D.A. 1976 Inonotus Obliquus in Britain, trans. BR. Mycol. Soc. 영국 균류 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