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 건강상식/일반 건강상식

[스크랩] 축농증 예방법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2. 9. 12.

축농증 예방법

축농증은 부비동염이라고 하여 부비동에 염증이 생겼다는 것입니다. 

 

축농증의 다른이름인 부비동염의 부비동은 코를 중심으로 양쪽 광대뼈 부위의 상악동, 양쪽 눈과 코 사이에는 사골동 눈썹부위의 이마쪽에 전두동, 그리고 머릿속의 접형동이라는 각각 4쌍의 공기가 들어차는 곳입니다.

축농증은 이곳에 염증이 생겼다는 얘기입니다.

 

축농증의 원인

비염이나 감기로 인하여 코 점막에 염증을 일으키고 부종으로 인하여 코 안에 콧물이 고이게 되면

이 염증이 부비동의 점막까지 파급되면서 공기가 들어가야할 공간인 부비동에 고여 농이 차게 되고

그 개구부마저 폐쇄되게 되면 축농증이 되게 됩니다.

 

축농증은 2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는데 급성축농증만성축농증이 있습니다.

 

급성축농증

급성 축농증의 가장 큰 원인은 감기 때문에 발생하며, 증상은 다양하나 특정적인 증상으로 농성 분비물이 나오기 전에 특히 심하고 발병 후 48시간이 지나 분비물이 배설되기 시작하면 차차 호전됩니다.

흔히 축농증하면 두통을 생각하나, 특징적인 증상은 아니고 사람마다 다르게 나타납니다.

 

만성축농증

만성 축농증은 급성 축농증이 적절히 치유되지 않거나 급성 염증의 반복이환이 원인이 됩니다.

부비동 내의 분비물이 배설에 장애가 생기게 되면 세균이 자라나기 좋은 환경이 되고

부종으로 인해 입구가 막히게 되면 부비동염은 만성화되게 됩니다.

주 증상은 코막힘, 누른 콧물과 목 뒤로 코가 넘어가는 느낌인 후비루입니다.

 

축농증 예방법

1 감기에 걸려 누런 콧물이 보이면 즉시 치료를 시작하여야 합니다.

2 누런 콧물이 코 안에 머물지 않도록 정기적으로 생리식염수로 비강 세척을 해주어야 합니다.

3 실내 공기를 너무 덥지 않게 하고 가습기를 통하여 습도조절을 해줍니다.

4 야채와 제철과일을 많이 먹어 면역력을 증가시켜 감기에 걸리지 않게 합니다.

5 정기적인 운동을 하여 면역기능을 향상시킵니다. 

질경이 달인 즙을 매일 꾸준히 마시면 코막힘 증상을 줄여 줄 수 있습니다.

삼백초잎 달인물이 좋은데 생잎 또는 말린 잎을 달여 마시면 도움이 됩니다.

생파를 썰어서 된장국에 넣어 즐겨 섭취하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신이화 말린 것을 끓여서 즐겨 마시면 효과가 있습니다.

박하차는 코 막임을 해소하고 비강 내 염증을 완화시키는 효과와 호흡계 질환 치료에도 도움이 됩니다.

 

출처 : 최고의 영양소
글쓴이 : 조영제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