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당뇨교실

스크랩 당뇨 투병 윤현숙, 혈당 오를까 ‘이 음식’ 꾹 참아… 얼마나 안 좋길래?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25. 1. 21.

[스타의 건강]
 
혼성그룹 잼 출신 윤현숙(53)이 혈당이 오를까 봐 빵 섭취를 절제하는 모습이 공개됐다./사진=유튜브 채널 ‘녀녀녀’ 캡처
혼성그룹 잼 출신 윤현숙(53)이 혈당이 오를까 봐 빵 섭취를 자제하는 모습이 공개됐다.

지난 15일 유튜브 채널 ‘녀녀녀’에는 ‘왕따 때문에 데뷔하게 되었다고요? 언니들의 연예계 썰풀이’라는 제목의 영상이 게재됐다. 이날 영상에서 윤현숙은 배종옥과 함께 모닝커피와 빵으로 간단한 아침을 먹기 위해 파리의 한 빵집에 들어갔다. 하지만 빵을 먹는 배종옥과 달리 윤현숙은 당뇨가 있기 때문에 연어 샐러드를 선택했다. 이어 시장 탐방을 마친 배종옥과 윤현숙은 배종옥이 요리한 음식으로 점심을 먹었다. 배종옥은 “바게트랑 같이 먹으면 된다. 빵 먹으면 안 되지?”라고 물었고, 윤현숙은 “아니다. 한 조각 정도는 괜찮다”고 말했다. 앞서 윤현숙은 1형 당뇨 진단을 받았다고 밝히며 혈당 수치가 300 이상까지 올랐다고 밝힌 바 있다.

실제로 윤현숙이 아침으로 먹은 빵은 정제 탄수화물로, 혈당지수가 높은 식품이다. 혈당지수는 음식에 포함된 탄수화물이 혈당치를 올리는 정도를 의미한다. 혈당지수가 높은 음식을 먹으면 혈당이 갑자기 증가하고, 이를 조절하기 위해 인슐린도 급격하게 분비된다. 이로 인해 혈당이 급속하게 감소하면서 우리 몸은 허기를 느끼고 다시 식욕이 생기며 과식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보통 혈당지수 70 이상은 고혈당 식품, 56~69는 중혈당 식품, 55 이하는 저혈당 식품으로 분류한다. 일반적으로 흰 빵의 혈당지수는 70.7로 알려졌다.

그렇다고 아침 식사를 거르는 것은 당뇨 환자에게 좋지 않다. 아침에는 필요한 영양소가 들어 있는 음식을 적당히 먹어 공복 상태를 피하는 게 좋다. 혈당을 완만하게 올리는 아침 식사로는 ▲고체 형태라 천천히 씹어서 먹을 수 있고 ▲단백질‧지방‧섬유소가 포함된 식품이다. 채소 위주의 식품과 삶은 달걀, 묽지 않은 요거트 등이 있다.

한편, 윤현숙이 앓고 있는 당뇨병은 체내 혈당 조절을 담당하는 인슐린 호르몬이 잘 분비되지 않거나, 정상적으로 분비되더라도 제 기능을 못하는 질환이다. 인슐린 호르몬이 잘 생기지 않는 것이 ‘1형 당뇨병’, 인슐린은 잘 분비되는데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인슐린 저항성이 생긴 것을 ‘2형 당뇨병’이다. 당뇨병 환자의 90% 이상은 2형 당뇨병이다. 보통 1형 당뇨병의 경우 인슐린 치료가 필요하다. 2형 당뇨병의 경우에는 생활 습관 교정을 기본으로 하며 추가로 약물 투여를 고려한다. 


출처 :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5/01/16/2025011601564.html
 

출처: 크리에이터 정관진 제1군단 원문보기 글쓴이: 니르바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