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크리에이터 정관진 제2군단/크리에이터 정관진 저작권 글

스크랩 진맥에 대하여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24. 5. 21.

진맥에 대하여 (개인적인 생각)


진맥 법 본론입니다.


상대 왼팔(그림 참조)에 고골[高骨 : 손목뼈]을 중심으로 바로 위쪽부터 검지, 중지, 약지를 가지런히 대고 살짝 댄 검지에서 느껴지는 맥박이 심장 맥이고 꾹 눌렀을 때 느껴지는 맥박이 소장 맥입니다. 살짝 댄 중지에서 느껴지는 맥박이 간장 맥이고 꾹 눌렀을 때 느껴지는 맥이 쓸개 맥입니다. 살짝 댄 약지에서 느껴지는 맥이 남자의 경우에는 신장, 여자의 경우에는 자궁이고 꾹 눌렀을 때 느껴지는 맥이 방광 맥입니다.


상대 오른 팔에 검지, 중지, 약지를 가지런히 하여 검지를 살짝 대면 폐 맥 꾹 눌러서 느껴지는 것은 대장 맥입니다. 중지는 살짝 대면 취장 맥 꾹 누르면 위장 맥 약지는 살짝 대면 명문 맥 꾹 누르면 삼초 맥입니다.


이와 같이 살짝 댄 맥을 살펴보면 심장, 간장, 신장, 폐장, 등 오장이고 꾹 눌러서 느껴지는 맥은 소장, 쓸개, 방광, 대장, 위장, 삼초 즉 육부의 맥이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장은 내부가 충실한 것 부는 공허한 기관 삼초는 해부학 상 기관은 아니며 상초(호흡기관), 중초(소화기관), 하초(비뇨기관)로 나뉘며 오장과 육부의 장과 부는 창고라는 뜻입니다.


이중 부의 장기에서 비워져 있어야 할 시간에 맥이 놀면 이상이 있는 것입니다. 가령 식 전이나 식 후 2시간 이후에는 위장 맥은 평온해야 하는 데 맥이 놀면 염증이나 궤양 암 등이 있는 것으로 판단하는 것입니다.


맥이 논다고 표현하는 것은 옛날 어른부터 내려져 오는 용어 인 데 '뛴다. '라고 표현해도 맞을 듯합니다. 맥은 빈맥과 서맥 으로 구분하기도 합니다.


심장 맥이 세게 놀면 혈압이 높은 거고 약하게 놀면 저혈압입니다. 간 맥이 세게 놀면 간장에 염증, 너무 약 하면 간장에 빈혈입니다. 간장에 빈혈이 있으면 가슴이 두근두근합니다. 간장 맥이 잘 놀지 않으면 콩팥 맥도 잘 놀지 않습니다. 그러면 가슴이 답답하고 울렁, 울렁 하며 팔 다리에 힘이 빠지거나 허는 증상이 납니다. 그러면 머리도 가끔 띵하고 눈도 피로하고 허리도 아플 수 있습니다. 신장, 간장 맥이 잘 안 놀 때 이런 증상이 심 합니다. 신장 맥이 세게 놀면 신장 염증 약하면 정력부족 방광 맥이 세면 방광 염증으로 대게 소변으로 당이 빠져나가 오줌이 노랗고 담석증이 있으면 쓸개 맥이 세게 놀아 그게 한참 가면 황달로 됩니다.


폐 맥이 세게 놀면 폐병이고 너무 안 놀아도 폐병인데 안노는 폐병이 폐에 핏기가 없어 말라붙는 무서운 병입니다. 취장 맥이 세게 놀면 임산부는 입덧이 심하며 음식 맛을 잘 모릅니다. 명문 맥이 안 놀면 명이 떨어졌다고 합니다. 사람이 죽을 때 신장 맥 하고 명문 맥이 먼저 떨어지는 데 가끔 중환자실에서 느낄 수 있습니다. 삼초 맥은 항상 잘 놀아야 합니다. 아니면 기와 혈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설명만 장황하지 막상 배우면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물론 경험이 축적이 돼야 맞는 확률이 높을 것입니다.


누구든지 초보운전을 경험 하듯이 처음부터 잘 할 수는 없지만 건강을 위해 배워 두면 약한 장기는 보 하고 너무 센 장기는 조금 사 하여 항상성을 유지 하면 평생 건강 할 겁니다.


* 설명하기 힘든 부분은 주역의 과학과 道(이성환. 김기현 공저 : 정신세계사)355p와 신약과 향토명의(고서) 내용을 인용 하였습니다.


* 앞에서도 말씀 드렸지만 많은 방법 중에 하나 일 겁니다.
 

출처: 크리에이터 정관진 제1군단 원문보기 글쓴이: 청천고부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