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억 중국인은 코카콜라 대신 왕라오지를 마신다!!
13억 중국인은 코카콜라 대신 왕라오지를 열광하는 이유?
중국 전통음료에 대한 깊은 신뢰에서,,,
식품 분야 전 세계 부동의 1위는 '코카콜라'다. 하지만 중국에서 코카콜라의 명성을 꺾은 음료가 있다.
1828년 중국 광동지방에 등장한 '왕라오지'다.
왕라오지는 2007년부터 코카콜라의 매출을 바짝 뒤쫓다 결국 2008년에는 코카콜라의 매출을 따라잡았다.
1.왕라오지 년간 매출액 ; 2012년 260억위안 (4조6800원)
2.중국인 음료시장 = 전통차
3.왕라오지는 건강기능음료
아팠을 때 치료를 위해 마시는 약이 아닌 평소에 매운 음식을 먹거나 기름진 야식을 먹을 때 몸에 열이 나는 것을 사전에 방지하는 건강기능성 음료로 컨셉트를 바꾼 것이다.
4.왕라오지의 전설
중국의 국민음료가 된 왕라오지는 몇 가지 약재를 끓여서 식힌 량차(凉茶)의 일종이다. 량차는 덥고 습한 광동 일대에서
알려진 대용차(代用茶)다. 광저우에 전염병이 돌았을 때 왕저방이 만든 차를 마시고 많은 사람이 목숨을 구했다.
선종황제는 이 소식을 듣고 왕저방을 국의로 임명했다.
왕저방은 더 많은 사람에게 차를 알리기 위해 1837년 량차 전문점을 열었다.
아편을 단속하라는 황제의 명을 받들어 광저우에 내려온 흠차 대신 린저쉬가 량차 전문점에 들려 왕라오지를 마신 후
병세가 좋아져 상을 내렸다는 일화도 있다.
5.중국 주요 음료 브랜드
○ 국가통계국(国家统计局)의 통계에 따르면 기능성 음료를 생산하는 중국 내 음료업체는 4000여 개이며, 그 중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은 아래와 같음.
- 건강음료 1위 제품은 왕라오지(王老吉)로 시장의 50%를 차지
- 스포츠음료 1위 제품은 마이동(脉动)으로 시장의 28%를 차지
- 에너지음료 1위 제품은 홍니우(红牛)로 시장의 33%를 차지
6.왕라오지 성분&효능
성분; 물,백사탕,감초,선초,단화,국화,금은화,하고초,포사엽
효능; 청열거화(淸熱去火)열나는것을 식힘
한국의 최고 음료는?
2015년 박카스매출액 2010억, 비타500은 1053억원
박카스-D의 성분표(100ml)
정제수,타우린 2000mg, 이노시톨 50mg, 니코틴산아미드 20mg, 질산치아민 5mg, 인산리보플라빈나트륨 5mg, 염산피리독신 5mg, 무수카페인 30mg, 안식향산나트륨 60mg.
비타500 성분(100ml)
정제수,액상과당,농축사과과즙,비타민C,비타민B2, 히알루론산,합성착향료,구연산,케이디바타2700,구연산삼나트륨,펙틴,타우린,DL-사과산,오렌지추출물,사과
현재는
박카스, 비타500 한국 최고매출의 음료지만!!
그 성분들을 보면 한국의 전통음료를 대표 할수는 없죠!!!!
조선왕조실록을 보면 조선의 전통 차&음료가 130종이상 기록되어 있습니다.
"한국식약연구소"는
한국 전통 차&음료를 이어보겠습니다
백강녕(百康寧,백년동안 건강하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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