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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건강상식/식품,차,음료의 효능

[스크랩] 13억 중국인은 코카콜라 대신 왕라오지를 마신다!!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6. 3. 23.

 

 

 

 

13억 중국인은 코카콜라 대신 왕라오지를 마신다!!

 

13억 중국인은 코카콜라 대신 왕라오지를 열광하는 이유?
중국 전통음료에 대한 깊은 신뢰에서,,,

 

 

식품 분야 전 세계 부동의 1위는 '코카콜라'다. 하지만 중국에서 코카콜라의 명성을 꺾은 음료가 있다.

1828년 중국 광동지방에 등장한 '왕라오지'다.

왕라오지는 2007년부터 코카콜라의 매출을 바짝 뒤쫓다 결국 2008년에는 코카콜라의 매출을 따라잡았다.

 

 

 

 

1.왕라오지 년간 매출액 ; 2012년 260억위안 (4조6800원)

 

 

2.중국인 음료시장 = 전통차

전세계적으로 중국인들은 차를 매우 좋아하는 민족으로 알려져 있다. 당나라 때부터 마시기 시작해 현재 대중들까지도 그 문화가 이어져 오고 있으며 이들은 홍차와 녹차, 재스민차 등 200여종이 넘는 다양한 차종을 즐겨 마시고 있다. 
 
차를 알아야 중국 문화가 보인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중국인들은 단순히 즐기는 차부터 건강을 다스리는 건강차까지 다양하게 차를 애용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건강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중국의 제약 업계 내에서는 한방 음료 사업을 확대하고 있는 추세다.

 

 

3.왕라오지는 건강기능음료

아팠을 때 치료를 위해 마시는 약이 아닌 평소에 매운 음식을 먹거나 기름진 야식을 먹을 때 몸에 열이 나는 것을 사전에 방지하는 건강기능성 음료로 컨셉트를 바꾼 것이다.

 

 

4.왕라오지의 전설

중국의 국민음료가 된 왕라오지는 몇 가지 약재를 끓여서 식힌 량차(凉茶)의 일종이다. 량차는 덥고 습한 광동 일대에서

알려진 대용차(代用茶)다. 광저우에 전염병이 돌았을 때 왕저방이 만든 차를 마시고 많은 사람이 목숨을 구했다.

 

선종황제는 이 소식을 듣고 왕저방을 국의로 임명했다.

왕저방은 더 많은 사람에게 차를 알리기 위해 1837년 량차 전문점을  열었다.

아편을 단속하라는 황제의 명을 받들어 광저우에 내려온 흠차 대신 린저쉬가 량차 전문점에 들려 왕라오지를 마신 후

병세가 좋아져 상을 내렸다는 일화도 있다.

 

 

 

5.중국 주요 음료 브랜드

 ○ 국가통계국(统计局)의 통계에 따르면 기능성 음료를 생산하는 중국 내 음료업체는 4000여 개이며, 그 중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은 아래와 같음.

  - 건강음료 1위 제품은 왕라오지(王老吉)로 시장의 50%를 차지

  - 스포츠음료 1위 제품은 마이동(脉)으로 시장의 28%를 차지

  - 에너지음료 1위 제품은 홍니우(牛)로 시장의 33%를 차지

 

 

 

 6.왕라오지 성분&효능

 

성분; 물,백사탕,감초,선초,단화,국화,금은화,하고초,포사엽

효능; 청열거화(淸熱去火)열나는것을 식힘

 

 

 

 

한국의 최고 음료는?

 

 

 

2015년 박카스매출액 2010억, 비타500은 1053억원

 

박카스-D의 성분표(100ml) 
 정제수,타우린 2000mg, 이노시톨 50mg, 니코틴산아미드 20mg, 질산치아민 5mg, 인산리보플라빈나트륨 5mg, 염산피리독신 5mg, 무수카페인 30mg, 안식향산나트륨 60mg.

비타500 성분(100ml)

      정제수,액상과당,농축사과과즙,비타민C,비타민B2, 히알루론산,합성착향료,구연산,케이디바타2700,구연산삼나트륨,펙틴,타우린,DL-사과산,오렌지추출물,사과

 

 

 

현재는

박카스, 비타500 한국 최고매출의 음료지만!!

그 성분들을 보면 한국의 전통음료를 대표 할수는 없죠!!!!

 

 

조선왕조실록을 보면 조선의 전통 차&음료가 130종이상 기록되어 있습니다.

 

"한국식약연구소"는

한국 전통 차&음료를 이어보겠습니다 

 백강녕(百康寧,백년동안 건강하리라!!)

출처 : 한국식약연구소
글쓴이 : 한국식약연구소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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