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 건강상식/음식&요리

[스크랩] 메밀막국수 칼로리, `식탁 위의 생약` 메밀의 효능은?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6. 3. 7.

메밀막국수 칼로리가 화제다. 메밀막국수는 메밀국수를 김칫국물에 말아 먹는 강원도 향토음식으로 면 요리를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꾸준히 사랑 받는 음식이다. 메밀면, 김치, 오이, 동치미국물, 고춧가루 등이 들어가는 메밀막국수의 칼로리는 1인분에 454kcal정도다. 메밀막국수에 사용하는 메밀은 성인병 예방에도 탁월하다고 알려져 맛뿐만 아니라 건강도 챙길 수 있다. 강원도식 메밀막국수를 만드는 방법과 메밀의 효능에 대해 알아본다.

 

메밀국수를 뽑아내는 모습
1인분의 454kcal인 메밀막국수의 주재료인 메밀은 식탁 위의 생약이라 불릴 정도로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되는 식품이다./사진=조선일보 DB

메밀막국수에 주재료인 메밀은 건강을 챙기는 데 효과적이다. 메밀은 '식탁 위의 생약'이라고 불린다. 당뇨병, 고혈압 등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되는 식품이기 때문이다. 메밀에는 루틴이라는 성분이 많다. 루틴은 메밀 100g당 17mg 정도가 들어 있는데 이는 모세 혈관을 튼튼히 해 뇌출혈이나 고혈압, 당뇨병, 동맥경화 등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 루틴을 제대로 섭취하려면 메밀국수 삶은 물을 버리지 않고 육수처럼 먹는 것이 좋다. 특히 혈압이 높은 사람들은 나트륨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으므로 간장을 넣지 않고 먹도록 한다.

메밀막국수를 만드는 방법은 메밀가루를 뜨거운 물로 반죽해 국수틀에 눌러 빼 끓는 물에 삶아 냉수에 3~4번 헹궈 사리를 만드는 것으로 시작한다. 김치를 썰고 오이는 반으로 갈라 얄팍하고 어슷어슷하게 썰어 소금에 잠시 절인다. 그다음 사리를 대접에 담고 김칫국물을 부은 후 그 위에 썬 김치와 절인 오이를 얹고 고춧가루와 깨소금을 뿌리면 된다. 메밀막국수에 사용하는 김치는 동치미나 나박김치, 배추김치 등이다. 강원도 전통 메밀막국수는 보통 젓갈이나 고춧가루가 많지 않은 맑은 김치를 사용한다. 또 고기나 파, 마늘 등 양념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그러므로 특유의 구수하고 담백한 맛을 낼 수 있다.

 



http://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16/03/03/2016030302613.html

출처 : 암정복 그날까지
글쓴이 : 정운봉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