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 건강상식/음식&요리

[스크랩] 김치를 이용한 초간단 요리, `김치초밥`과 `김치계란말이`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4. 12. 12.



우리나라 사람들은 김치가 들어간 김치요리를 참 많이 먹습니다. 김치찌개, 김치볶음, 부두김치, 김치탕수육, 김치파스타 등등... 여러 요리에서 김치를 볼 수 있는데요. 대부분의 가정에 1년 내내 자리를 지키고 있는 김치를 다양하게 더욱 다양하게 즐기고 싶은 마음에서 만들어진 메뉴겠죠.^^ 또한 김치를 효능이 워낙 뛰어나서 김치를 이용한 음식개발이 끊이지 않는 것 같습니다. 


오늘 제가 준비한 요리는 바로 ‘김치초밥’과 ‘김치계란말이’인데요. 김치와 밥을 기본으로, 간단한 재료를 곁들여 손쉽게 만들 수 있는 요리들입니다. 먼저, 김치초밥 만드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쉽고 간단한 '김치초밥' 만들기




재료 김치, 밥, 냉장고에 있는 반찬(저는 땅콩멸치볶음을 이용했습니다!)


1. 김치의 양념을 덜어내고, 물에 헹구어주세요. 밥을 넣어 돌돌 말아줘야 하니 자르기 말고 길게 준비해 주세요!

2. 밥에 밑간을 할 차례인데요. 적당량의 밥에 설탕 조금과 식초 몇 방울을 떨어트려 섞어주세요. 개인적으로 식초를 좋아하지 않아 저는 생략했지만, 기호에 따라 분량을 조절하면 됩니다.

3. 밑간을 한 밥에 원하는 밑반찬을 적당량 섞어줍니다. 저는 땅콩멸치볶음을 이용했는데요. 짭조름한 반찬을 이용하면 따로 간을 하지 않아도 되겠죠?

4. 밑반찬과 섞은 밥을 한 입 크기로 뭉쳐서 물에 헹구어 낸 김치에 올린 뒤, 김치를 돌돌 말아주면 김치초밥 완성!



▲ 김치초밥 완성!


손이 많이 가진 않았지만 영양만점 간식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속재료로 고기를 사용하는 것도 좋지만, 고기를 넣으면 김치의 유산균이 조금 줄어든다고 하니 고기보다는 채소 반찬을 넣어서 먹는 것이 더 좋을 것 같네요.



아이들이 좋아하는 '김치계란말이'


두 번째로 준비한 김치를 이용한 요리는 김치계란말이입니다. 김치초밥은 아무래도 김치의 맛이 강하기 때문에 어린 친구들에게는 인기가 조금 덜 할 수 있는데요. 이번에 만드는 김치계란말이는 아이들도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메뉴랍니다! 요리 방법도 매우 간단하답니다!



재료 김치, 달걀, 김


1. 김치를 잘게 썰어준 뒤 프라이팬에 살짝 볶아줍니다. 

2. 열기를 식히고 김에 올려 돌돌 말아주세요. 이때 김은 어떤 김을 사용하던 무관하지만 짭짤한 간을 원하시는 분들에게는 시중에 파는 완성된 김을 추천합니다. 그 자체에 소금간이 되어있는 상태라 김말이를 할 때 따로 간을 맞춰주지 않아도 되기 때문입니다. 김치를 넣고 돌돌 말아놓으니 마치 김밥 모양처럼 생겼죠? 

3. 계란물을 풀어 프라이팬에 부은 뒤 김치김말이를 올리고 계란을 말아주세요. 프라이팬의 반까지 계란을 말고 또 계란을 부어서 말아주는 과정을 3~4회 정도 반복하면 완성! 여러 번 말아줄수록 더 굵은 계란말이가 완성되겠죠?^^



▲ 김치초밥과 함께 즐기는 김치계란말이!


김치가 건강에 좋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 김치는 기본적으로 비타민을 많이 포함하고 있으며 항균작용이 뛰어납니다. 발효가 이루어지면서 젖산균이 활발하게 활동을 하게 되고, 이것은 나쁜 균들의 생성을 억제하기 때문에 대장암 예방 효과에도 뛰어납니다. 


마지막으로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듯 유산균이 매우 풍부합니다. 유산균의 대표 음식 중 하나로 요구르트를 뽑는데, 김치에 포함되어 있는 유산균은 그 양과 질에서 압도적인 우세를 보인다고 합니다. 이렇게 효능이 입증된 우리의 전통영양음식인 김치으로 만든 요리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지난 해 김장김치를 아직 처리하지 못한 분이 계시다면, 혹은 아이들에게 맛있는 김치요리로 입맛을 사로잡고 싶다면! 지금 바로 김치를 꺼내 김치초밥과 김치계란말이에 도전해보세요!



출처 : 새농이의 농축산식품 이야기
글쓴이 : 새농이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