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 내 사이코패스 성향을 가진 상사 때문에 말 못할 고민을 안고 사는 직장인이 수두룩하다. 직장인으로 간 사이코패스, 그 실체를 파헤쳐보자.
기업 내 임원 승진 대상자의 3.5%는 사이코패스
강력한 카리스마의 상사, 동료들을 제치고 승승장구하는 엘리트 사원, 도전적인 자세로 격식을 파괴하는 부하직원… 이들은 어떨까? 남다른 지능과 포장술, 당당하고 거리낌없는 태도로 주위 사람들을 이용하고 조종하며, 결국 자신이 속한 조직은 물론 사회 전체를 위기로 몰아넣는 '화이트칼라 사이코패스'를 조심해야 한다.
기업과 조직 안에서의 사이코패스 행동에 관해 연구해온 산업심리학자 폴 바비악과 사이코패스 진단기준(PCL-R)을 개발한 브리티시컬럼비아대학 심리학과 로버트 헤어 교수는 “사이코패스는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것처럼 엽기적인 연쇄살인자이거나 일정한 직업이나 번듯한 사회적 지위를 갖지 못한 채 어두운 뒷골목을 배회하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유능하고 매력적인 직장인의 모습으로 기업과 조직 안에서 활개를 치고 다닌다. 직장인 사이코패스는 ‘양복 입은 독사’에 비유할 수 있다”고 말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사이코패스가 매력을 느끼는 곳은 개방적이며 유연한 회사다. 통제가 약한 곳에서 자신의 정체를 쉽게 숨길 수 있기 때문이다. 단시간 내에 돈과 명예, 권력을 손에 넣을 수 있는 고위험, 고수익 구조의 회사도 선호한다. 이들은 진취적이고 도전적인 인재, 또는 혜성같이 나타나 위험에 처한 조직을 구원해낼 유능한 인물로 평가받는다. 거짓말과 속임수에 능하고 자신의 이익만을 생각하는 사이코패스의 특징을 카리스마와 리더십으로 위장하기 때문이다.
직장인 사이코패스는 동료나 선배를 제치고 거침없이 승승장구하는 엘리트 사원이거나 촉망받는 임원 후보인 경우가 많다. 산업심리학자 보드는 연구논문을 통해 “영국 최고경영자들의 인격적 특성을 분석한 결과 다수가 사이코패스의 특성과 일치했다. 임원 승진 대상자 중 3.5%가 사이코패스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직장 내 사이코패스의 접근을 예방하는 방법
사이코패스는 당신의 능력과 충성심을 공격해 당신의 경력을 완전히 망가뜨릴 수 있다. 사이코패스는 당신의 능력이 이용가치가 있는지 생각한다. 자기 목적을 달성하는데 가치가 있다고 판단하면 계속 접근할 것이다. 비록 일시적이긴 하지만 당신은 그들에게 가치가 있는 존재일 수 있다. 사이코패스는 당신이 더 이상 쓸모가 없거나 혹은 자기에게 위협이 될 때 당신을 버리려고 할 것이다.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조직 내의 모든 사람들로부터 당신을 고립시키기 위해서 모든 방법을 동원할 것이다. 사이코패스는 고위 간부들의 눈에 당신이 무능하며 충성심도 없는 것처럼 비치도록 할 것이다.
만일 당신의 상사가 사이코패스라면, 그는 당신에 관해서 부정적인 정보를 꾸준하게 위에 보고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사이코패스들은 은밀하게 공작을 펼친다. 당신이 눈치채지 못하는 사이에 당신의 평판은 허물어지고 만다. 법에 호소하려고 해도 불리한 싸움이다.
사이코패스의 수법 중 하나는 직원들 사이에 갈등을 유발하는 것. 사람들 사이에 불신과 긴장을 조장하면서,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못하도록 가로막는다. 최선의 방어책은 가능한 모든 기회를 포착해서 직무와 관련해 다른 사람들과 의사소통해야 한다. 주변 사람들로 하여금 당신이 우호적이고 재능이 넘치며 충성심이 강한 인물이라고 평가하도록 최대한 노력해야 한다.
불만을 긍정적인 관점의 주장으로 바꿔 말하는 방법도 배워야 한다. ‘불평분자’라는 평가가 돌면 장기적인 신뢰도가 떨어진다. 사이코패스는 이런 상황을 악용해 타격을 입힌다. 사이코패스처럼 보인다고 사이코패스가 아니다. 안타깝게도 어느 회사나 자기가 이끄는 부서나 팀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감독하기 위한 기법을 제대로 훈련받지 못한 상사들이 많다. 이런 상사들은 사이코패스처럼 보이며 또 그렇게 행동한다. 하지만 실제로 이들은 사이코패스가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상사 아래에서 일하는 것은 사이코패스 아래에서 일하는 것보다 더 힘들 수도 있다.
사이코패스적인 직장 상사에 대처하는 법
우선 일 잘 하는 직원이라는 평가를 받아야 한다. 또 항상 기록을 남기는 습관을 기른다. 업무 평가는 최대한 활용하고 가급적이면 대결을 피하는 것도 방법. 부당하게 공격을 받는다 하더라도 항상 침착하고 냉정해야 한다. 공개적인 자리에서 면박을 당한다고 해서 화를 내면 안 된다. 객관적인 사실을 조목조목 들어서 당신의 판단과 결정, 그리고 그에 따른 결과가 올바른 것임을 주장해야 한다.
만일 당신이 틀렸다면 솔직히 인정하고 사과하면서 다시 한번 기회를 달라고 부탁하라. 만일 다른 부서에서 필요한 지원을 제때 하지 않아 기대하지 않은 결과가 나왔다면 이런 사실을 분명히 밝혀라.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자기에게 향하는 비난을 그 사람들에게 돌리라는 말은 아니다. 당신이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다했다는 사실을 분명히 밝히는 것이 중요하다.
참고서적 = 직장으로 간 사이코패스(랜덤하우스)
/ 헬스조선 편집팀 hnews@chosu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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