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당뇨교실

[스크랩] 당뇨의 정의-당뇨 관련 운동관리방법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2. 10. 29.

당뇨의 정의-당뇨 관련 운동관리방법

당뇨의 정의

당뇨병은 말 그대로 소변에 당이 나오는 병이라고 볼 수는 있지만(영어의 당뇨병은 '단 오줌'이라는 말에서 왔습니다) 그것은 겉으로 드러나는 현상일 뿐 당뇨병을 근본적으로 설명해주는 것은 아닙니다. 당뇨병이 있을 때 실제 문제는 핏속에 당이 많이 있다는 것입니다.

 

소변에 당이 나오는 것은 핏속에 당이 많아서 일어나는 결과일 뿐입니다. 때문에 당뇨병이라는 말보다는 당혈병이라는 편이 더 맞는 말인지도 모릅니다.

그렇다면 당이란?

당뇨병에서 '당'이라는 표현을 사용할 때의 '당'은 포도당을 말하는 것입니다. 포도당은 우리 몸의 근육과 뇌에서 주된 에너지원으로 사용되는 단당류이지요. 사람은 바로 이 포도당을 얻기 위해 음식을 섭취하고 이것을 소화시킨 후 그 속에 있는 포도당을 혈액 내로 흡수합니다.

즉 우리 몸에서 기계를 돌리는 연료의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포도당인 것입니다. 하지만 이 포도당이 우리 몸에서 쓰이기 위해서는 췌장 내에서 분비되는 인슐린이라는 효소의 도움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당뇨병은 이 과정에서 인슐린의 분비가 정상적이지 못하거나 인슐린은 제대로 분비되지만 비만 등 여러 가지 이유로 분비된 인슐린이 제 역할을 발휘하지 못할 경우에 발생하게 됩니다.

 

어떠한 원인에 의한 당뇨병이라도 일단 병에 걸리면 고혈당이 유지되므로 우리 몸은 높아진 혈당을 감당하지 못하고 점점 망가지게 됩니다. 피속에 당이 많으면 대개는 별 증상을 느끼지 않지만 온몸에 영향을 미치게 되어 치료하지 않은 채 오랜 시간이 지나면 몸의 여러 기관에 이상을 일으키게 됩니다.
당뇨병이 있을 때 몸의 여러 곳에 미치는 영향을 보면 다음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백내장을 일으킵니다. -눈의 망막에 변화를 일으킵니다. -동맥경화를 심하게 합니다.

-신장기능을 떨어뜨립니다. -신경에 이상을 일으킵니다.

-몸밖에서 들어온 세균 등에 대항하는 기능이 떨어집니다.

-피속의 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방 등의 지방이 많아지게 합니다.

최근들어 보다 정제되고 발전된 인슐린이 나와서 치료에 의한 부작용도 많이 줄고 합병증도 줄었지만, 진행된 당뇨병 환자의 경우 인슐린 주사를 맞는다는 것은 여간 고역이 아닙니다.

 

인슐린 주사를 맞지 않고 피부에 반창고 붙이듯이 붙여서 인슐린 투여를 하는 약도 개발되고 췌도이식을 통한 당뇨병의 치료에 많은 진전이 있었으나 실제의 환자 치료에 쓰이기까지는 아직 요원한 상황입니다.

 

따라서 우선은 균형잡힌 식사에 의한 이상적인 체중을 유지하면서, 적당한 운동으로 일상 생활에서의 스트레스를 풀고 알맞은 당뇨병 약이나 인슐린 주사를 투여하면서 합병증 예방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당뇨병이 만성병인 까닭에 당뇨 환자들은 단번에 완치해야겠다는 조급한 마음을 버리고 느긋하게 당뇨조절을 하도록 계획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한가지 유의할 점은 당뇨병 환자들이 평균 수명을 연장하고 인간적인 생활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당뇨 치료뿐만 아니라 몸의 전체적인 건강 관리나 합병증 관리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잘 알려진 당뇨 합병증
(1)심장 혈관 뇌혈관 장애  (2)당뇨병성 혼수  (3)저혈당성 혼수   (4)위암, 간암 등의 발생
(5)폐, 결핵, 신장염, 패혈증등의 감염증의 발생
(6)간경변증 등에 대해서도 정기적인 검진과 꾸준한 자기 관리를 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당뇨 관련 운동관리방법

 

당뇨 관련 운동관리방법

1) 운동의 효과
운동을 하여 근육의 수축이 일어나면 이를 유지하기 위하여 에너지원이 필요하게 된다. 정상인에서는 운동시에는 근수축에 필요한 에너지의 대부분이 근육이나 간에 저장되어 있는 당원들이 분해되어 나오는 당을 주로 이용하며, 당을 에너지원으로 이용하는 정도는 운동의 강도나 지속시간에 따라 차이가 있다.

 

일반적으로 운동 강도가 강하고 짧을수록 당을 많이 이용하며 운동 강도가 약하고 길수록 지방산을 많이 이용하게 된다.
운동 시 얻는 효과는
①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혈당 및 지질의 수치를 감소시켜 주며

② 체중감소와 표준체중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며

③ 동맥경화증 등의 심혈관계 합병증을 비롯한 여러 가지 합병증을 개선시키고

 ④ 인슐린 혹은 경구용 혈당강하제의 용량을 감소시키며

⑤ 근육골격계를 튼튼히 해주고 정신적 안정감을 주어 생활을 활력 있게 하고 편안함을 줍니다.
2) 운동의 종류와 양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모든 환자는 반드시 완전한 사전검사를 시행하여 운동 중에 일어날 수 있는 위험한 상황(부정맥, 협심증 등의 심혈관질환의 유발 또는 악화, 만성 합병증의 악화, 고혈압, 기립성 저혈압)등이 생기지 않도록 본인에 알맞는 운동을 선택해야 한다.

 

운동의 종류는 금기증이 없다면 환자의 기호에 따라 30분 이상 지속할 수 있는 중증도 강도의 유산소성 운동이 적당하다.

 

예를 들어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산보, 달리기, 줄넘기, 수영, 배드민턴, 테니스 등 일상생활에서 하기 쉬운 운동을 적절히 선택하고 한자리에서 급격한 힘을 내는 운동은 피하고(예: 역도, 100 m 달리기) 가급적 팔과 다리는 고루 움직이는 운동이 좋다.

 

심혈관기능과 인슐린 감수성의 증가와 혈당 조절을 위해서는 적어도 일주일에 3일 이상 또는 2일에 1번씩은 운동을 하여야 하며 체중 조절을 위해서는 식사요법과 함께 주 5일 이상의 운동을 해야 한다.

< 여러 가지 운동이 소모하는 에너지 >

1시간 운동할 때 소모되는 칼로리표

   가벼운 가사- - 120-150    걷기(5.6 km/시간) 240-300    골프 -  240-300

  자전거타기  (9.6 km/시간)

    240-300

    볼링 -  240-300

   자전거타기- (12.8 km/시간)

      300-360

   탁구, 베드민턴, 배구- 300-

      360

   테니스(복식) - 300-360     에어로빅ㅡ  300-360
  걷기(6.4 km/시간)- 420-480     스케이팅ㅡ 360-420

   자전거타기ㅡ(16km/시간)

       360-420

   걷기(8 km/시간)ㅡ 420-480

  자전거타기ㅡ (17.6km/시간)

     420--480

  수상스키ㅡ 420-480
   테니스(단식)ㅡ  420-480    스키ㅡ  480-600

  자전거타기ㅡ(19.2 km/

     시간)   480-600

   달리기(9 km/시간)ㅡ

  600-660  

   자전거타기ㅡ (21km/시간)

    600- 660

  계단오르내리기ㅡ 310
    체조 180     수영 720    등산 780
    정원손질 340     빨래 180    설겆이 270

100 칼로리 소모시키는 운동량

      피아노 60분     원반 던지기 16분      달리기 12분

      산 보 28분

     제자리 뛰기 6분

     세 탁 35분

     계단오르기 120단      수 영 10분      배 구 32분
     탁 구 24분      윗몸일으키기 18분

     농 구 12분

     정 구 15분

     럭 비 18분

     핸드볼 18분
     스 키 14분      낚 시 75분      토끼뜀 12회
   엎드려 팔굽혀펴기 12회      제자리 높이뛰기  25회     방망이 휘두르기  35회

3) 운동시 주의사항
운동요법을 위한 지침이나 주의사항 등을 몇 가지

① 운동은 가능한 한 규칙적으로 매일 하는 것이 좋고,
② 식사 후 30분~1시간 후에 운동을 시작하여 약 30분 정도 하는 것이 좋으며 운동시간은 1시간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다.
③ 무리하게 시작하는 운동보다 부드러운 운동으로부터 천천히 시작하는 것이 좋고,
④ 운동을 계속해도 진전이 없다고 실망하지 말고 계속하는 것이 중요하며,
⑤ 당뇨병의 만성합병증 특히 고혈압, 협심증, 심한 동맥경화증 등이 병발된 환자는 담당 의사와 상의하여 운동의 종류나 양을 결정하여야 한다.


⑥ 혈당이 공복시 300 mg/dL이 넘거나 혈당의 변동이 심한 환자는 오히려 운동이 해가 될 수도 있으므로 조심해야 한다.
⑦ 발의 감각이 둔한 환자는 운동전에 반드시 발에 상처가 있는지, 이물질이 있는지 등 검사를 하고 꽉 끼는 신발이나 양말을 신지 않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다.마지막으로 운동에 대한 꾸준한 노력과 인내가 필요할 것이며 운동 이외에 부수적으로 적절한 수면, 균형 있고 규칙적인 식사, 금연, 절주 등을 같이 시행하면 더욱 효과를 보실 수 있다.

출처 : 최고의 영양소
글쓴이 : 조영제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