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지사항

[스크랩] 지구를 아끼는 여름철 전기 절약 방법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2. 6. 8.



 

연일 더운 날씨가 계속되고 있는 요즘, 에너지 절약에 대한 관심도 높아가고 있는데요, 올여름 전 국민이 전기절약을 쉽게 실천할 수 있도록 8개 분야별(가정, 상점, 제조업, 사무실, 숙박시설, 의료시설, 교육시설, 사회복지시설) “여름철 전기절약 행동요령”이 만들어졌다고 해요.

 

8개 분야 중 가정에서, 교육시설에서, 그리고 사무실에서 손쉽게 실천할 수 있는 방법들을 간추려 봤어요. 





 가정에서


가정에서는 평상시 필수사항과 권장사항으로 나눠 볼 수 있어요. 가급적 필수사항의 원칙들은 꼭 지키는 것이 좋겠죠? 가전제품과 냉방, 조명기기의 에너지를 아끼는 방법! 아래 그림을 통해 알아보세요~


 

전력 수급이 원활치 않은 비상시에는 전기냉방기기의 사용을 중지하고, 다리미, 청소기, 세탁기 등의 사용도 중지하는 것이 좋아요. 재난상황에는 TV, 라디오를 제외한 가전기기 사용과 각 방의 조명등 사용을 중지하고 비상시 대처요령에 귀 기울여야 합니다.



 교육시설에서


학교와 같은 교육시설에서는 어떻게 에너지를 아낄 수 있을까요? 실내 권장 온도는 26도! 낮은 층은 엘리베이터 이용보다는 걸어다니면 더 좋겠죠~ 좀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그림을 참고하세요~



교육시설에서 비상시에는 냉방 가동을 중지하고 가능한 사무기기의 전원을 차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전과 보안을 위해 최소한의 조명을 제외한 실내외 조명을 소등하는 것이 좋답니다.



 사무실에서


사무실에서 에너지를 아낄 수 있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여름철 더운 복장으로 사무실에서 근무하다가 덥다고 에어콘을 더 틀면? 에너지 낭비의 지름길이겠죠? 에너지 절약 방법, 사무실도 교육시설과 비슷하지만 조~금 다르답니다. 함께 살펴보세요~





여름철 전력수요는 에어컨 등 전기냉방기의 사용량에 크게 영향을 받는데요, 전기냉방기의 사용 자제 및 실내온도 26℃이상 유지는 꼭 실천하고, 여름철 전력피크시간대인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전기사용을 최대한 자제하는 것, 잊지 말아주세요~


8개 분야별 여름철 절전행동요령은 지식경제부?에너지관리공단?한국전력공사 홈페이지 및 절전홈페이지 (www.powersave.or.kr)에서도 다운받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가정분야는 반상회 자료, 학교의 가정통신문에 포함되어 전체 가정에 배포될 계획이며, 상점분야는 프랜차이즈협회 및 체인스토어협회, 병원분야는 대한병원협회 등 각 분야별로 관련 협회·단체에 배포될 계획입니다. 


에너지 절약, 우리 모두의 실천이 중요하다는 것, 잊지 마세요~



 

 


ⓒ정책공감


 

 

출처 : 정책공감 - 소통하는 정부대표 블로그
글쓴이 : 정책공감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