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병원 치료/암 치료 부작용

[스크랩] 교모세포종 치료 부작용 (뇌종양/교모세포종 부작용/교모세포종 재발 및 전이)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1. 8. 9.

▶ 교모세포종 치료의 부작용

>> 수술의 부작용

수술적 치료를 선택한 경우에 있어 수술 후 출혈이 생기거나 뇌부종에 의한 뇌탈출이 일어날 수 있으며 이 경우에는 곧바로 재수술을 요합니다. 수술 2-3일 후 전산화단층촬영(CT)이나 자기공명영상촬영(MRI)으로 종양제거 여부를 판단할 필요가 있습니다.

 

>> 방사선 치료의 부작용 http://www.cancer.go.kr/ncic/cics_b/04/042/1366853_5882.html#2

 방사선 치료의 부작용으로는 정상 신경조직의 방사선 괴사, 뇌부종 등이 중요합니다.

 

>> 항암화학요법의 부작용 

항암화학요법을 시행한 경우 골수억제가 초래되는데, 약의 종류에 따라서는 1 주일에서 수 주일에 걸쳐 혈액상태가 악화되기도 합니다. 특히 치료 후 약 2 ~ 3 주 후에 골수억제가 가장 심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이런 경우 다음 번의 항암제 투여를 연기하거나 투여량을 감소시키는 등의 대책이 필요합니다.

 

교모세포종의 재발 및 전이 http://www.cancer.go.kr/ncic/cics_b/04/043/1366854_5883.html
대부분의 재발은 종양이 원래 생겼던 부위 근처에 생기지만 중추신경계의 다른 부위로 전이되기도 하며 장기 생존한 환자의 경우 중추신경계 밖으로 전이 되기도 합니다. 재발한 종양도 치료가 가능합니다.
 

 

 

 

관련글 : 교모세포종이란 무엇일까? (뇌종양/교모세포종의 정의, 진단, 치료) 
http://cancer_info.blog.me/134238304

 

 

 

 

 

보건복지부와 국립암센터가 함께하는 국가암정보센터 입니다.

출처 : 암정복 그날까지
글쓴이 : 라이프 코치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