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크리에이터 정관진 제2군단/암 예방법

콩, 부인암 예방에 좋아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1. 2. 22.

콩, 부인암 예방에 좋아

 

난소암과 자궁내막암 등 부인암 예방에 콩류 음식이 좋다는 연구결과가 나와 주목받고 있다.

이대여성암전문병원 주웅 교수, 국립암센터 암예방검진센터 명승권 전문의, 이대목동병원 김승철 병원장 등이 공저로 참여한 논문에 따르면 콩을 많이 섭취한 군이 적게 섭취한 군에 비해 호르몬 관련 부인암 발생 위험도가 61%(대응 위험도 0.61)로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암 종류별 발생 위험도는 자궁내막암은 약 70%(대응 위험도 0.70), 난소암은 약 절반 정도(대응 위험도 0.52)로 낮아져 암 예방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 논문은 영국에서 발행되는 국제산부인과 학술지(BJOG) 12월호에 게재됐다.

주웅 이대여성암전문병원 교수는 "콩류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내분비 관련 부인암을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증명됐다"면서 "콩류 음식의 용량에 따른 반응 정도를 분석한 결과에서도 콩 섭취량이 증가할수록 부인암 예방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콩류에 풍부한 이소플라본 등의 식물성 에스트로겐은 항산화제로서 특히 유방암, 난소암, 자궁내막암 같은 내분비 관련 여성암에 예방 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연구결과가 개별적으로 있었지만 양적으로 종합한 분석은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