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류별 암/여성암

[스크랩]자궁암」이라고 들으면-부정 출혈은 자궁체암의 이상 사인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09. 3. 30.

자궁암」이라고 들으면-부정 출혈은 자궁체암의 이상 사인

자궁에 생기는 암에는「자궁경부암」과「자궁체암」이 있습니다. 질에 가까운 경부(자궁의 입구)에 생기는 것과 체부(자궁의 안쪽)에 생기는 것입니다. 일본인의 여성에서는 경부암이 압도적으로 많고, 자궁암의 80%~8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체암의 비율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람이 걸리기 쉽다.
자궁 경부암에 걸리기 쉬운 사람은「섹스를 시작한 연령이 낮다」「임신, 출산의 회수가 많다.」「섹스의 상대가 복수인 여성」입니다. 또 자궁체암에 걸리기 쉬운 것은「폐경 후」「미혼」「임신, 출산의 경험이 없거나 적은 여성」입니다. 이들의 조건이 겹쳐있으면 그만큼 위험이 높아집니다.
자궁암은 발견이 늦으면 생명에 관계되는 것은 물론, 여성의 임신, 출산을 불가능하게 합니다.


년 1회는 자궁 경부암 진단을
조기 발견에는「자궁 경부암 진단」을 받는 것이 가장 좋겠습니다. 특히 30세 이상의 여성은 받아 두기를 바라는 진단입니다. 면봉을 사용해 자궁의 경부를 문질러 세포를 채취해, 현미경으로 살핍니다.(세포진). 암세포가 발견되면 거듭 콜코스코프라고 하는 질 확대경으로 직접 관찰해, 의심스러운 부분의 조직 조각을 채취해서 현미경으로 살펴, 암인 것을 확인합니다

 

「자궁 체암 진단」은 자궁 경부암의 진단 때, 의사가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 행해집니다. 또, 부정 성기 출혈 등의 이상이 실마리가 되기 때문에 신경이 쓰이면 산부인과에서 수진받도록 합니다.
「자궁 경부암 진단」은 여성으로서 부끄러울지도 모르겠지만, 통증이나 출혈이 전혀 없는 검사이기 때문에, 수진받읍시다. 섹스 파트너가 있는 사람은 1년에 1회는 검진을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조기 자궁 경부암이라면 자궁 온존도
치료법은 외과 수술, 방사선 요법, 항암제 요법 등이 있고, 암의 장소, 병기의 진행 정도, 환자의 연령 등을 고려해서 가장 좋은 방법이 이용됩니다.
하지만, 기본의 수술법은 자궁을 전부 제거하는「자궁 전적술」입니다. 극히 조기의 자궁 경부암으로 장래 임신, 출산을 희망하는 사람에 한해, 암의 부분만을 절제하는「원추 절제술」이 행해집니다. 이 경우는 자궁은 온존됩니다. 조기 발견의 중요성을 알 수 있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