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류별 암/간암

암종류별 식이요법 - 간암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09. 3. 11.

암종류별 식이요법 - 간암

식사원칙

고단백질식을 한다.
특히 간암의 경우 저단백, 저열량식, 저비타민 B2(닭고기, 생선, 달걀, 콩제품, 곡류 등)가 발병율을 높이므로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한다.

고무기질, 비타민 함유식을 한다.
야채와 과일 등의 식품을 통해 무기질과 비타민이 부족되지않도록 한다.

알코올의 섭취를 삼간다.
간에 무리가 갈 정도의 과음은 간암유발의 지름길이다.

중금속, 농약, 식품첨가물(방부제, 보존제), 합성수지, 곰팡이 등에 오염된 식품의 섭취를 금한다.

커피, 인공감미료(설탕, 조미료 등)의 사용을 자제한다.
 

식품별 추천요리

단백질 식품
우유, 달걀, 콩식품은 고단백식품일 뿐 아니라 칼슘 등 비타민, 무기질도 풍부하므로 많이 섭취한다.

육류는 양질의 단백질 급원으로 부족되지 않도록 충분히 먹고 가공식품(햄, 소세지, 통조림 등)은 삼가한다.

폭챱 / 꽁치조림 / 낙지볶음 / 새우튀김 / 수란 / 대합탕 / 되비지찌개 / 우유 / 갈비찜
 

탄수화물 식품
곡류는 현미, 잡곡, 통밀 등 도정이 덜 된 식품을 이용하여 비타민과 무기질을 섭취하도록 한다.

쑥국수 / 현미빵 / 수수밥 / 옥수수샐러드 / 감자녹말송편 / 녹두전 / 메밀묵무침 / 맛탕 / 콩나물비빔밥
 

비타민 및 무기질 식품
과일, 야채의 섭취를 충분히 해야하나 농약, 보존제, 곰팡이 등에 오염됐을 수 있으므로 선별하여 신선한 자연식품을 이용한다.

연근조림 / 미역냉국 / 느타리버섯볶음 / 김치전 / 숙주나물 / 도라지무침 / 마늘장아찌 / 가지볶음

간암은 흰 쌀밥을 주식으로 하는 한국인에 단연코 많다는 것이 판명되고 있으나 비타민B2가 들어 있는 식품을 섭취함으로써 쌀에 함유된 암조성 물질이 억제될수 있다. 

쌀을 주식으로 하지 말고 현미나 보리밥을 먹게 되면 예방될 수 있다. 

식사는 강낭콩과 율무, 현미찹쌀을 섞은 잡곡식, 하루 세번 공복때 돗나물이나 케일, 돌미나리, 신선초, 비트, 컴프리 생즙을 2백∼3백㏄씩 마시고, 10g짜리 효모나 컴프리 추출액, 산두근(오령산)도 틈틈이 먹는다. 
자극성 있는 음식이나 화학조미료, 인공색소 함유식품, 기름에 튀긴 음식은 금한다. 

2. 마늘은 간암 발생을 억제한다.

마늘의 주성분인 [아릴 설파이드]는 간암의 발생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 된장과 청국장에 항암효과 

4. 운지버섯(구름버섯) 간암억제에 좋다. 

5. 암에는 인삼이 좋다
인삼에는 암제어 작용이 있고 면역력을 높이며, 백혈구수를 증가시켜 준다. 

6. 간암에 좋은 차: 인진사설차 
인진 30g, 백화사설초 30g, 감초 6g을 물 1천m리터에 붓고 15분간 끓인다. 

7. 녹황색 채소: 항암효과 
녹황색 채소류가운데 들깻잎, 돌미나리, 비름, 고추잎, 시금치, 양배추 등이 가장 우수한 항암성을 나타낸다. 

8. 영지버섯 간암 억제효과 

* 암을 예방할 수 있는 7가지 기본 수칙 

①균형있는 음식 섭취로 좋은 영양 상태를 유지한다. 

②섬유소가 많이 함유된 식품을 섭취한다. 

③지방분의 섭취를 줄인다.

④녹황색 야채나 버섯을 많이 섭취해야 한다.

⑤체내에서 비타민 A로 전환되는 베타카로틴은 폐암·방광암·후두암 발생을 억제하며 비타민 C는 위암과 식도암 발생률을 낮춘다. 따라서 이같은 영양성분을 식품이나 영양제로 보충해준다.

⑥과음과 흡연은 구강암·인두암·후두암·식도암·간암·방광암의 발생률을 높이므로 금연과 금주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⑦가능하면 발암 물질이 생성되지 않는 조리법을 사용해 식품을 요리한다.

에 이상이 생기면 간의 주요 기능인 해독작용과 영양소 저장 및 이용이 저하된다.
이런 인간의 간세포에 가장 빨리 효율적으로 영양분을 공급하려면 가열하지 않은 신선한 야채를 먹어야 한다.
야채에는 미네랄 등 살아있는 유기성 원소들이 많아 인체내에서의 활동력이 왕성하므로 간세포 회복에 큰 도움을 준다.

야채를 즙으로 마시면 훨씬 빨리 흡수되고 흡수율도 높아 환자에게 더욱 좋다.

간질환에 녹즙을 권하지 않는 의사도 있다. 이유는 녹즙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베타카로틴이 단순히 비타민 A의 전구체라는 사실만으로 녹즙의 다량섭취시 비타민 A의 간내 축척을 염려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베타카로틴의 과잉량은 비타민 A의 과잉증을 초래하지 않고 인체의 지방조직에 우선적으로 저장된다. 그러므로 충분한 녹즙섭취는 간질환 치료의 지름길이다
 

컴프리

: 녹황색 야채 중에 단백질을 비롯한 비타민 B12와 베타카로틴, 칼슘, 철 등의 미네랄이 골고루 풍부하게 들어 있어 간세포 재생에 효과적이다.
 

신선초

: 칼슘, 각종 비타민, 게르마늄, 다량의 미네랄이 포함되어 있다.  증혈작용,항균작용, 간기능촉진 및 해독작용, 말초혈관 확장작용 등으로 간에 유효한 야채이다.
 

치커리
: 상추의 일종으로 담즙 분비를 조절하므로 간과 쓸개의 치료에 좋다.


비   트

: 적혈구를 만들고 혈액을 조절해 주며 간장, 담낭, 신장을 정화시켜주는 작용을 한다. 특히 간에 강력한 청소작용을 하여  빠른 회복을 돕는다.


당   근
: 베타 카로틴의 보고로 면역체계를 활성화시키는 최고의 야채이다. 장과 간에 정화작용 뿐만 아니라 모든 질병과 예방에 필수적이다.


케   일

:잎의 엽록소가 헤모글로빈의 구조와 같아 맑은 피의 생성과 빈혈 해독에 좋으며 간장의 기능을 회복시켜 병에 대한 저항력을 길러 준다. 또한 케일에는 세포의 핵을 이루며 체액의 산성화를 방지하는 칼슘은 물론 각종 미네랄, 비타민이 어떤 식품보다도 월등하게 많이 포함되어 있다.


이 외에도
돌미나리, 돌나물, 오이 등 녹황색 야채가 간세포의 재생과 면역기능을 향상 촉진시키는 효과가 있다.

간질환에 좋은 야채의 배합

    당근 40%, 비트 10%, 오이 30%, 민들레 20%
     당근 50%, 신선초 20%, 컴프리 20%, 비트 10%
     당근 50%, 돌미나리 20%, 돌나물 20%, 비트 10%
     케일 30%, 신선초 40%, 돌나물 20%, 비트 10%
    케일 40%, 컴프리 10%, 오이 30%, 신선초 20%
    케일 30%, 신선초 20%, 질경이 30%, 민들레 20%

 

위의 대체의학적인 치료방법은 의학적으로 검증이 안된 경우가 많습니다. 사용시에는 주의가 요망됩니다.

 

1. 간암환자를 위한 식이요법 원칙
①신체의 면역력을 높이는 식품(채소류,해조류,버섯류,과일류등)을 섭취합니다.
②소화되기 쉬운 적당한 양의 단백질을 섭취합니다.
③간암환자에게 부족 되기 쉬운 비타민B군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④지나친 기름기는 제한하면서 적당한 지방(식물성기름)을 섭취합니다.
⑤금연과 금주는 필수사항입니다.
⑥복수가 차거나 부종이 생길 경우 우선 안정을 취하고 저염식사 합니다.

2. 간암환자에게 좋은 식품들
간암환자의 면역향상을 위해서는 버섯류가 좋습니다. 된장도 간암의 예방에 효과적이며 참깨속의 항산화물질은 간장의 해독작용을 향상시킵니다.
- 현미, 율무, 팥, 참깨, 참치, 가자미, 새우, 검정콩, 두부, 된장, 감자, 시금치, 부추, 당근, 호박, 케일, 피망, 샐러리, 토마토, 쑥, 양배추, 무, 양파, 마늘, 영지버섯, 표고버섯, 양송이, 미역, 오렌지, 귤, 사과등

'종류별 암 > 간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암 부위별 한방 - 간암  (0) 2009.03.13
간암의 위험 요소  (0) 2009.03.12
간경화로 생기는 합병증  (0) 2009.03.10
간암의 식이요법  (0) 2009.03.09
간암 고주파 치료법  (0) 2009.03.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