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류의 장/게시판

[스크랩]"2010년, 인류의 최대 사망원인은 암(癌)"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08. 12. 16.

세계보건기구(WHO) 보고서, "흡연이 암 발생의 직접 원인"

[워싱턴=CBS 박종률 특파원] "인류는 과연 암(癌)을 언제쯤 정복할 수 있을까(?)"

세계보건기구(WHO)는 9일(현지시간) "오는 2010년에는 암이 심장질환을 제치고 인류의 최대 사망원인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WHO 산하 국제암연구소(IARC-International Agency for Research on Cancer)가 이날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오는 2030년에는 전 세계적으로 암으로 인한 환자와 사망자수가 현재보다 2배 이상 급증할 것으로 전망됐다.

이와 관련해 IARC는 전 세계적으로 암환자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올해 전 세계 암환자수는 1200만명, 암으로 인한 사망자는 700만명에 이른다고 설명했다.

특히 중국, 러시아, 인도등을 중심으로 암환자와 사망자들이 매년 1%씩 증가하면서 2030년에는 암환자 2700만명, 사망자는 1700만명에 이르게 된다고 보고서는 밝혔다.

보고서는 또 중국과 인도를 비롯한 개발도상국에서 암 발생 비율이 높은 이유는 '흡연' 때문이라면서 인도와 중국의 흡연자수는 전 세계 흡연자의 40%를 차지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국제암연구소(IARC)와 미국암학회(ACS-American Cancer Society), 랜스암스트롱재단(Lance Armstrong Foundation), 멕시코 국립암연구소(National Cancer Institute of Mexico)는 이날 공동 기자회견을 갖고 '암의 위험성'을 적극적으로 알리는 데 주력했다.

이들 단체들은 미국 정부에 자궁경부암 백신 접종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고 국제 담배규제 조약의 비준을 촉구했다.

미국 임상종양학회(ASCO-American Society of Clinical onc ology)의 더글러스 블레이니 회장은 "암은 개발도상국 국민의 건강을 위협하는 최대 원인 가운데 하나"라면서 "빈곤국의 경우 암 사망자수가 HIV나 말라리아, 결핵 사망자보다 많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들은 얼마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국제 암연구소의 피터 보일 소장은 "암은 전 세계적으로 모든 국가, 모든 계층에 해당되는 심각한 문제"라면서 "흡연자의 증가 추세가 앞으로도 계속된다면 상황은 더욱 위험해질 것"이라고 경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