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치유에 도움/관장 요법

[스크랩]관장의 종류와 실천법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08. 11. 21.

관장의 종류와 실천법 

 

 

< 일반 증류수 관장(water enema) >

미지근한(26-27°C)생수나 증류수로 관장하는 방법으로 다른 관장법을 시행하기 전에 주로 사용하며 가정에서는 주로 아이들이 고열이 날 때 해열제 대신 시행하면 놀라운 효과가 있습니다. 병원에서 중풍환자에게도 많이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 커피관장(coffee enema) >

커피를 입으로 마실 때는 건강에 도움을 주지 못하나 관장용으로 사용하면 어떠한 약보다도 놀라운 치료효과를 나타냅니다.

이용범위가 너무 광범위해 다 열거를 할 수 없을 만큼이나 자연요법에서는 커피관장이 필수적인 의술의 한 방법으로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대장에서 문맥을 통해 coffee가 흡수되면 간은 반작용으로 간과 담낭에 있는 독소를 배출시키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이 때문에 간 질환 환자뿐 아니라 독소(중금속과 인체 노폐물 그리고 암성 악액질) 때문에 더욱 악화되는 암 환자나 류마티스 환자들에게 큰 도움을 주게 됩니다.

관장용액을 만드는 방법은 일반 가루커피가 아닌 원두커피를 갈아서 짙게 끓인 다음 커피 잔으로 1잔을 증류수 2ℓ에 타면 됩니다. 커피관장은 암 환자에게 하루에 여러 번 실시하게 되는데 빈혈이나 장내 비타민 손실을 방지하기 위해 녹즙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은 여러 질병 치료 중 얻은 방법이지만 커피관장은 체중조절 효과도 있습니다. 10일정도 지속적으로 하다보면 복부비만이 눈에 띄게 줄어듭니다.

통증 환자가 이 관장 법을 시행하면 통증이 급속히 줄어듭니다. 일반 진통제는 간장의 손상을 가져오나 이 관장 법으로 통증을 조절하면 간의 기능도 좋아지면서 진통이 됩니다.


< 레몬주스 관장(Lemon Juice Enema) >

치료의 목적이 아니고 단순히 장의 청소나 장내의 가스를 제거할 목적인 경우에는 레몬 3개 정도를 즙으로 만들어 관장 액으로 쓰면 됩니다. 변비나 변에서 냄새가 심하게 날 때 이 관장 법을 쓰게 됩니다. 레몬 즙은 장내가 산성으로 되어서 일으키는 문제를 즉시 해소시켜주게 됩니다. 레몬주스 관장은 보통 5분 내로 끝내도 좋습니다.


< 유산균 관장 >

장내에 가스나 세균증식, 또는 장기간 항생제를 사용한 후 유용하게 쓰이는 관장법입니다. 오늘날 대한민국은 항생제 남용국가 1위라는 치욕을 남기고 있습니다. 항생제의 남용의 피해는 너무 크며 그 후유증은 참으로 심각합니다.

진료실에서 접하는 소아 환자 중 많은 어린이들이 병을 치료하면서 항생제 과다 사용으로 인한 설사 환자입니다. 이런 환자는 설사를 치료하기 위해 다시 지사제를 쓰는 악순환을 계속합니다. 그러나 약을 중단하면 다시 설사를 하게 되고 지속적인 약 공급에 의해 건강이 극도로 악화됩니다. 이 때 할 수 있는 것이 이 관장법인데, 먼저 일반 증류수 관장을 하고 난 다음 유산균 관장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1년에 5-6회 이상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 후 또는 중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꼭 한 번 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약물에 찌들려 대장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 마그밀 관장(Magmil Enema) >

마그밀이란 수산화마그네슘(Mg(OH)₂)제제로 장벽에 잘 침투하며 숙변을 벗기며 장내 독소를 해소하고 상처를 치유하는 매우 귀중한 역할을 하는데 부작용이나 습관성이 없기 때문에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수마는 미국에서 그 효과가 밝혀져 가정 비상용으로도 보급되고 있습니다. 수마의 원료는 식물(야채 마그네슘)으로 오래 먹어도 좋습니다.

 

미국 의학계에서 밝힌 수마의 작용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① 일산화탄소 파괴작용 : 체내에 산소가 부족하면 일산화탄소(CO)가 발생하는데, 이것은 암, 결핵, 당뇨병, 천식, 간장병, 류머티즘 등의 원인이 되고 장 마비의 결과 장내에도 CO가 정류합니다. 수마는 장의 배설을 촉진하며 CO를 파괴하여 해소시킵니다.

② 수렴작용 : 이 작용 때문에 피부미용(기미, 주름)에도 쓰입니다.

③ 완화작용 : 진통제, 신경안정제 같은 약물은 장의 신경을 마비시키므로 변비가 심해지고 병이 악화됩니다.

④ 소염 및 치창작용(治瘡作用)

항암작용

제산작용

마그밀 관장액을 만드는 요령은 1% 수마 관장액에 볶은 소금 5g 정도를 넣어 사용합니다.

일반 사람이 건강을 위해 사용하기에 가장 유용한 관장법입니다.


< 숯가루 관장(Charcoal Enema) >

숯은 종횡으로 무수하게 뚫려있는 다공질 구조로 되어 있어 우수한 흡착력을 갖고 있다고 누누이 설명해 왔습니다. 이 흡착력 때문에 약용으로 치료의 효과를 활용해 온 역사는 이미 오래 되었습니다. 우리 조상들은 예부터 설사, 소화불량, 이질, 장염 등이 생겼을 때 각종 나무의 숯가루를 약으로 복용해 왔습니다. 숯은 임상 결과 의학적으로 진통효과, 해열효과, 해독효과, 공해물질의 제거, 농약성분의 제거효과 등이 있습니다. 숯으로 관장을 하면 이상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약초 관장(Herbal Enema) >

이 관장법은 여러 가지 약초를 한 가지 혹은 몇 가지를 혼합하여 우려낸 약초차로 하는 관장법으로 증상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으므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1. 장염에는 녹차분말가루 2티스푼을 관장액에 타서 일주일에 한 두 번씩 관장을 하면 큰 도움이 됩니다.

2. 암이나 관절염의 경우 상어 연골가루를 관장을 통해서 장내에 흡수 시키게 되면 복용하는 것보다 약효가 훨씬 크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마늘 관장법 >

마늘 여섯 조각을 3 컵의 물에 짜서 거릅니다. 이 혼합물을 두 쿼터의 물에 탑니다. 마늘은 천연 항생제입니다. 마늘액 관장을 하면 스트레스를 해소시켜주고 기생충을 박멸시키면서 장내의 독을 씻어줍니다.


< 박하 관장법 >

큰 숟가락 두 개분의 박하 가루를 한 쿼터의 생수에 혼합시켜 관장액을 담는 병이나 용기에 넣고는 물을 더 붓습니다. 박하 관장을 하면 장을 부드럽게 하여주는데 특히 어린이들의 장염이나 열병에 특히 효과를 발휘합니다.


< 느릅나무가루 관장법 >

두 개의 큰 숟가락 분의 느릅나무 가루를 한 쿼터의 더운 물에 섞어 관장액 통에 넣거나 바켓에 넣고 물을 더 붓습니다. 이 관장을 하면 산을 중화시키고 더러운 가스를 빼내며 장의 통증을 진정시켜줍니다. 이 관장법은 대장염, 설사, 치질 등에 특효가 있습니다.

이상과 같이 관장요법은 여러 질병을 치료하고 또 한 가지 방법으로 점차 발전하며 쉽게 할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물론 과하게 하면 대장의 퇴화도 있고 항문 괄약근의 문제도 발생한다고 하지만 그런 것은 마사지(Massage)나 훈련을 통해 충분히 회복되며 일부 관장요법을 거부하는 사람들의 관견(管見)일 뿐입니다.

 관장요법을 한의학의 또 한 부분으로 정착화 시켜, 아니 한토하삼법(汗吐下三法) 전통 중 이미 존재하고 있는 것을 좀더 확대했다고 보면 좋겠습니다.

 

http://www.detox.co.kr/ 에서

'암치유에 도움 > 관장 요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펌프식 관장기  (0) 2008.11.22
벽걸이용 관장기  (0) 2008.11.21
[스크랩]주말 디톡스  (0) 2008.11.21
[스크랩]커피관장 3.  (0) 2008.11.20
[스크랩]커피관장2.  (0) 2008.1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