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당뇨교실
인슐린 펌프의 적응증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08. 9. 29.
인슐린 펌프의 적응증
우선 말씀스리고 싶은 것은 DCCT연구의 결과와 같이 혈당조절을 잘하면 잘 할 수록 합병증의 발생이 억제되는 것이 이미 밝혀져 있고 또 현재로서 가장 혈당조절을 잘 할 수 있는 방법이 인슐린 펌프이기 때문에 앞으로 아래에 언급한 적응증이외에 점점 그 사용범위가 넓어질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인슐린 펌프를 착용하여 혈당조절이 아주 좋아지면 당뇨병이 호전되는 경우가 많이 있고, 어떤 경우는 일시적으로 당뇨병이 약물투여를 하지 않아도 좋을 정도로 좋아지는 경우도 있지만 인슐린펌프가 당뇨병을 다 고쳐버리는 요술방망이처럼 오해되지 않도록 부탁을 드리고 싶습니다. 인슐린 펌프의 일차적인 착용목적은 혈당조절을 잘 해보자는데 있습니다.
인슐린 펌프는 첫째로 소아형 당뇨병의 경우 아무래도 고식적인 인슐린 - 하루에 2번 이하의 인슐린 치료를 하는 경우 - 치료보다는 보다 낳은 혈당조절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여건만 허락된다면 적응증이 됩니다. 또한 신장이식 수술 후는 혈당조절을 엄격하게 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인슐린 펌프를 필요로 합니다.
성인형 당뇨병의 경우는 조금 더 신중해질 필요가 있습니다. 일단 전형적인 비만한 성인형 당뇨병에서는 식이요법과 경구혈당 강하제(먹는 당뇨병 약) 치료가 원칙입니다. 하지만 한국에서는 이런 전형적인 성인형 당뇨병 환자가 비교적 적고 오히려 인슐린 의존형 당뇨병을 닮은 비비만형 성인형 당뇨병이 많습니다. 이런 환자 분들중 일상적인 인슐린 치료로서 혈당조절이 안되시는 분은 인슐린 펌프치료를 고려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임신시에는 약간의 논란의 여지가 있습니다. 물론 임신시 인슐린 펌프를 착용하여 혈당 조절을 잘 하면 도움이 되겠지만, 일부 당뇨병 교과서에서는 임신시 인슐린 펌프 착용이 특별할 이득이 되지 않는다고 소개하고 있어서 아직까지는 정답은 없는 것 같습니다.
|
출처;대한당뇨정보센터 http://www.healthpeopl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