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포치료법(Cell Therapy, 細胞治療法)
동물의 기관(器官, organ).태아(胎兒, fetus).배(胚, embryo)등으로부터 떼어낸 세포질의 주입으로 여러 가지 퇴행성 질환을 치료하는데 사용하는 요법입니다. 관절염이나 파킨슨씨 병(parkinson's disease)과 같은 퇴행성 질환에 흔히 시도되고 있습니다. 넓은 의미에서는 세포질의 주입뿐만 아니라 수혈이나 골수이식 등을 여기에 포함시킵니다.
1931년 스위스의 의사 폴 니이한스(Paul Niehans)로부터 시작된 세포요법은 혈액의 수혈처럼 이종의 세포(주로 양과 돼지의 세포)를 환자에게 주입하여 환자의 약해진 기관으로 이동하여 활력을 되찾아 준다는 요법입니다. 세포요법 옹호론자들은 또한 이 요법이 단지 특정조직에만 작용하는 것이 아니라 면역계 전체를 자극한다고 합니다.
이 요법은 20세기 중반에 부유한 사람들과 유명인들 사이에 상당한 인기가 있었는데, 주사를 맞은 사람 가운데는 원스턴 처칠, 교황 바오로 12세, 일본 천황 히로히토, 아이젠하워 대통령, 드골 대통령, 선박왕 오나시스, 영국왕실을 포함한 유럽의 왕족들 등이 있습니다.
>> 자발요법(Autogenic Therapy, 自發療法)
자발요법은 독일의 의사 슐츠(johannes schultz)가 1930년대에 창시한 치료법으로, 이것은 환자 자신의 마음의 창의력에 의식을 집중시켜 스스로의 이완과 자각상태를 강화시킴으로써 전반적 건강 증진 효과를 얻으려는 일종의 심리적인 요법입니다.
자발요법의 구체적인 예를 들어보면 환자로 하여금 “내 왼팔이 무겁다” 라는 자기암시를 주면 환자의 팔이 이완될 수 있고 “내 왼팔이 더워진다” 라는 암시를 주면 이번에는 왼팔의 혈액순환이 향상된다는 것입니다. 자발요법을 통해 환자는 스트레스와 관련된 신체의 ‘투쟁’ 체계를 끊어 버리고, ‘휴식과 이완, 기분전환’의 체계를 일으키게 됩니다. 일단 이 요법을 배우고 나면 일생동안 건강을 향상시키는 생활 양식의 일부가 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긴장과 불면증을 완화할 수 있고, 불안이나 시험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등 마음으로 생긴 장애에 광범위하게 도움이 됩니다. 최근의 연구는 자발요법이 고혈압과 혈중 콜레스테롤 같은 심장마비의 위험인자를 감소시킨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자발요법으로 효과를 볼 수 있는 질환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고혈압(hypertension)
2. 불면증(insomnia)
3. 긴장(tension)
4. 편두통(migraine)
5. 궤양성 대장염(ulcerative colitis)
6. 당뇨(diabetes)
7. 갑상선 문제(thyroid disease)
8. 월경전 증후군(PMS)
9. 천식(asthma)
10. 소화성 궤양(peptic ulcers)
>> 상상요법(Guided Imagery, 想像 療法)
체계화된 상상요법은 마음의 힘을 빌어 마치 질병이 몸에서 빠져 나가는 것을 상상함으로서 실제로 병이 없어지는 것을 노리는 치료방법입니다.
구체적인 예를 들면 과거의 즐거웠던 일을 기억들을 사용하여 마치 그 일이 현재에 일어나고 있는 것처럼 상상하게 하여 기분을 좋게 하여 신체건강을 증진시킨다던가, 몸 속에 자리잡고 있는 통증이나 궤양이나 어떤 질병이 몸 밖으로 빠져 나가는 것을 상상함으로서 실제로 병이 없어지는 효과가 생길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요법의 처음 목표는 완전한 이완에 있습니다. 우선 편안한 옷을 입고 의자에 편안하게 앉거나 매트 위에 눕습니다. 시술자는 환자를 만지지 않으며 어떠한 도구도 필요하지 않습니다. 다만 일부에서는 이완을 돕기 위해 음악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만일 환자가 의학적인 문제를 지녔다면 시술자는 그 문제로부터 자유로운 자신의 모습을 그려보도록 요구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심장이 규칙적으로 뛰고, 폐는 자유로이 숨을 쉬고, 종양이 줄어들고, 다리가 강하게 움직이는 모습 등을 그리는 것입니다. 또는 아름다운 풍경이나 즐거운 장면, 경험을 영상화하여 머리에 떠올림으로써 통증을 완화시키는 법을 배웁니다.
상상요법의 가장 큰 장점은 환자들에게 자신감을 불어넣어주는 것과 환자들 스스로가 자신의 건강관리에 참여하도록 하는데 있습니다.
>> 생물학적 치과치료법 (Biological Dentistry, 生物學的 齒科治療法)
치아건강은 몸 전체의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치고 만성적인 퇴행성 질환들은 직접 간접적으로 치아의 문제와 관련이 있다는 관찰을 토대로 하여 치아 주위를 마취시키거나, 근육의 저항검사를 시행하거나, 경락을 이용하거나 하는 방법을 써서 충치'감염'중독물질'알러지 유발물질 등을 제거하고, 치근관이나 치아나 턱의 비정열(malalignment)을 교정해 줌으로서 전신의 질병을 치료하고 예방해 준다는 치료방법입니다.
생물학적 치과치료법에는 두 가지 의견이 있습니다. 그 중 하나는 치의학에 사용되는 물질이 인체에 해롭고 심각한 장애를 유발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면역체계를 약화시키거나 신경계에 영향을 줌으로써 알츠하이머병부터 만성 피로 증후군, 관절염, 신장의 문제와 심장병까지 이르는 질병들을 유발할 수 있으며, 따라서 이러한 물질들을 제거함으로써 치료가 된다는 것입니다. 이 이론의 타당성을 증명하기 위해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는 있지만, 아직 이를 입증할만한 과학적인 증거는 없습니다.
또 다른 의견은 치아와 주위 조직이 에너지 경로의 망(network)을 통해 신체의 다른 기관과 연결되어 있다는 생각입니다. 이 경로(침술의 메리디안과 같은)가 현대 의학에 의해 증명되지는 않았지만 임상실험들은 침술형태의 기술이 어떤 형태의 통증을 실제로 경감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줍니다. 구강 침술은 치통이나 치아의 민감함, 턱의 통증, 치은염, 축농증, 그리고 신체의 말단 부위의 통증을 경감시킵니다. 뿐만 아니라 맨 끝에 있는 상하 어금니 뒤쪽은 어깨와 팔꿈치 통증, 목 통증, 요통, TMJ(temporomandibular joint syndrome)등을 치료하기 위해 사용되는 침술 지점입니다.
'일반 건강상식 >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홍채 진단학(Iridology, 虹彩 診斷學) (0) | 2008.08.29 |
---|---|
해독 요법 (0) | 2008.08.29 |
응용 운동학 (0) | 2008.08.29 |
라이히안 요법(Reichian Therapy) (0) | 2008.08.29 |
은용액요법 (0) | 2008.08.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