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크리에이터 정관진 제2군단/암정보

항암 화학요법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08. 8. 18.
항암화학요법은 한마디로 암이라는 목표물을 공격하는 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목표물 을 정확히 맞추기 위해서는 창을 얼마나 올바른 방법으로 정확히 사용하냐 하는 것이 관건 이겠죠. 무턱대고 휘두른다고 목표물을 공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듯이, 화학요법도 암의 종류에 따라, 진행 정도에 따라, 치료받는 사람의 상태에 따라 각기 다른 방법으로 적용시 켜야 합니다.
항암화학요법에 대해

항암화학요법이란, 세포내의 DNA에 직접 작용하여 DNA의 성장 및 분열을 방해하거나 차단하여 암세포를 죽이거나 암세포가 더 이상 자라지 않도록 하는 약물 치료 방법입니다. 항암 치료는 몸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약물 치료 방법으로 암세포만 공격하는 것이 아니라, 정상세포에도 영향을 주게 됩니다.

치료의 목표는 크게 다음의 세가지로 나눠 볼 수 있습니다.

  1. 완치 : 암을 완전히 없애는 것이 목표.
  2. 조절 : 완전히 없애지는 못하지만 더 이상의 성장이나 번식(전이)가 되지 않도록 하 는 것이 목표
  3. 완화 : 암으로 인해 생긴 통증이나 전이된 암의 진행을 감소시키는 것이 목표.
항암제를 사용할 때는 한가지 약물만 사용할 수도 있고, 복합화학요법이라고 해서 두가지 이상의 약물을 복합적으로 사용하여 서로의 항암효과를 증가시키는 방법도 있습니다.

또한 다른 치료방법인 수술과 방사선 치료와 함께 사용할 수도 있는데, 수술이나 방사선 치료 전에 사용하는 방법, 또는 치료 후에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치료 전에는 항암화학요법으로 종양의 크기를 최대한 줄여 치료효과를 높이고, 치료 후에는 혹시 남아있을지도 모르는 암세포를 제거하고 재발을 방지하도록 하는 보조적 치료로 사용하게 됩니다.

약물 선택의 기준

항암화학요법을 위해 약물을 선택하는 기준으로는 다음을 고려하여, 약을 선택하게 됩니다.

 

 

  •      처음 시작된 암이 어디인지, 어떤 종류인지

     

           암의 진행 정도(전이가 있는지, 종양의 크기, 성장속도 등)

    • 치료 받는 사람(환자)의 전체적인 상태(일상생활 활동이 어느 정도 가능한지)
    • 치료 받는 사람(환자)의 다른 신체 장기(신장, 골수, 간 기능)의 상태가 항암 약물에 견딜 수 있는지
  • '크리에이터 정관진 제2군단 > 암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암의 정의  (0) 2008.08.18
    암을 유발 하는 인자  (0) 2008.08.18
    암 수술 치료의 정의  (0) 2008.08.18
    암치료법의안전성  (0) 2008.08.18
    암 종양에 대한 정의  (0) 2008.08.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