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크리에이터 정관진 제2군단/암환자를 위한 작은정보

발생의 위험군이 명확한 간암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08. 8. 12.

발생의 위험군이 명확한 간암


 EBM (과학적 근거에 기초한 의료)










 회답자 (동경자혜회 의과대 제1외과
 畝村 泰樹氏)

 일본의 간암 환자의 90% 이상은 B형 또는 C형 간염 바이러스의 지속 감염자로, 이 결과 생긴 경변간, 그것에 가까운 상태의 간에 대부분 암이 발생합니다. 즉, 간암은 다른 암과 달리, 발생의 위험군이 명확하게 되어 있습니다. 환자의 간장의 능력(예비력)이나 종양의 위치, 크기 등에 따라 치료법도 한정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게다가 통상의 간장암(간페포암)이 림프절로 전이하는 것은 상당히 적게(신뢰도 1), 이것들의 점으로 큰 특이한 암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1) 조기암과 간장암에는 조기암이라고 하는 정의가 없고「세소간암」이라는 정의가 있습니다. 이것은 대장 종양경 2cm 이하의 단발의 것으로 주변의 혈관이나 림프절로의 침윤이 없는 것을 가리킵니다.

   (2) 온존 요법의 현상은 간장암의 경우에는 비 수술적 치료=온존 요법이라고 생각한 편이 이해하기 쉽겠지요. 크게 구별하면 종양으로 도달하는 동맥 혈류를 막아서, 종양을 "병량 공격"으로 하는 간 동맥 쇄전술(TAE), 조양내에 알콜을 주입해, 사멸시키는 에탄올 국 주사법(PEIT), 침형 전극으로부터 발하는 마이크로파에 의해 종양을 소작하는 마이크로파 응고 사멸 요법(MCT)가 대표적인 치료법입니다. 최근에는 마이크로파 대신에, 주파수가 다른 라디오파를 이용한 치료도 시도되고, 비 수술적 치료의 폭은 넓어지고 있습니다.

일본은 간암 치료에 있어서 세계에서 가장 발달한 나라이지만, 신뢰도가 상당히 높은 대규모 조사는 행해지지 않고 있습니다. 이들의 치료법의 효과를 비교하는 것은 곤란하지만, 일본의 전문의 사이에서는 병기 I~II에서 간 기능 양호한 경우는 수술을 중심으로 치료법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신뢰도 3).

   (3) 표준적 보조 요법은 주요한 치료의 전후에서 행하는「보조 요법」에는 항암제, 방사선 요법 등이 있고, 다른 암(유방암 등)에서는 효과가 인정되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간암의 경우에는 행해지지 않는 것이 표준적으로, 보조 요법이 유효하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 (신뢰도 3).

   (4) 검진의 유효성은 간암을 발생시킬 위험이 높은 사람들은 전술한 바와 같이 한정됩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검진이 유효하나고 말할 수 없지만, 위험이 높은 사람은 정기적인 채혈에 더해, 년에 1~2회는 반드시 초음파 검사 등의 화상 검사를 받을 것을 권합니다. (신뢰도 3).

(주) EBM에서는 과학적 신뢰도가 높은 순으로 5단계로 분류합니다.
신뢰도 1 대규모의 추첨 실험
신뢰동 2  소규모의 추첨 실험
신뢰동 3  다른 의학연구
신뢰도 4  권위있는 사람이나 단체의 의견
신뢰도 5  전문가의 개인적 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