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크리에이터 정관진 제2군단/알아두면 좋은 암상식

방사선 치료가 표준치료로 되어있는 주된 질환과 그 치료 성적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08. 8. 8.

방사선 치료가 표준치료로 되어있는 주된 질환과 그 치료 성적
근치치료와 완화치료로 크게 구별해서 방사선 치료가 표준치료로 되어있는 주된 질환의 치료의 개략과 국립암센터 중앙병원이나 다른 시설로부터 보고되고 있는 것에 기초하여 대강의 치료 성적을 이하로 나타냅니다. 다른 질환, 상태라도 방사선 치료의 대상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실제의 치료방법, 상세한 치료 성적 등에 대해서는 담당의로부터 잘 설명을 듣는 것이 필요합니다.

1)근치치료


(1) 두경부 영역의 암

I, II기의 조기 암에서는 처음으로 행하는 치료가 방사선 치료라도 수술이라도 치유율에 큰 차이는 없습니다. 형태와 기능이 유지될 가능성이 있는 방사선 치료가 주체로 되는 치료가 우선 권장되어지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방사선 치료로 낫지 않은 경우는 수술이 행해집니다. 방사선 치료는 6~8주의 외부조사로 치료하는 것이 대부분이지만, 혀암에서는 밀봉소선원이 주로 행해집니다. 중인두암에서도 밀봉소선원 치료가 행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상인두암에은 해부학적 부위가 수술을 시행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어느 병기라도 방사선 치료가 주로 행해집니다. 7주전후의 외부 조사로 행해지는 것이 주이지만, 밀봉소선원 치료를 더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진행한 암에서는 수술이 치료의 주체로 되지만, 수술이 불가능할 정도 진행한 경우는 방사선 치료가 행해집니다. 항암제와 병용해서 행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수술이 시행되어도 종양의 남아 존재하는 것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수술 후에 방사선 치료를 행합니다.

치료 성적을 방사선으로 치료한 부위가 5년간 제어된 률로 나타내면 I, II기의 후두암은 60~90%, I, II기의 중인두암 60~80%, I, II기의 혀암 70~90%, I, II기의 하인두암 60~80%, 상인두암은 50%입니다.

(2) 폐암

비소세포암에서는 I, II기는 수술이 행해지고, III기가 방사선 치료의 대상이 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방사선 치료는 6~7주의 외부 조사로 행해집니다. 폐문부의 암에서는 밀봉소선원 치료를 행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항암제와 조합시켜 치료를 하면, 방사선 단독보다 생존 기간이 연장하는 것이 알려져 왔습니다. III기 비소세포 폐암의 5년 생존률은 10% 전후입니다. I, II기에서는 전신 상태가 좋지않아, 수술에 견딜 수 없는 경우는 방사선 치료가 행해지고, 20~40%의 5년 생존률을 얻을 수 있습니다.

원격 장기 전이가 없는 소세포 폐암은 항암제와 맞춰 치료를 행합니다. 방사서 치료는 4~6주의 외부 조사로 행해집니다. 2년 생존률이 15~40%입니다.

(3) 유방암

일본에서도 유방 온존 치료가 증가해 왔습니다. 유방 온존 치료는 유방 부분 절제 수술에 외부 조사를 맞춰서 행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수술로부터 2~4주에서부터 5~6주의 외부 조사에서의 방사선 치료를 행합니다. 유방 부분 절제만의 경우의 유방 내 재발 20~40%을 5~10%까지 저하시키는 것이 가능합니다. 진행한 유방암에서는 유방 절제수술 후, 방사선을 절제한 흉벽이나 경부에 조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4) 자궁경부암

일본에서는 방사선 치료의 대상이 되는 것은 주로 III기입니다. 외부 조사와 밀봉소선원을 조합시켜 치료합니다. 5년 생존률은 50% 전후입니다. I, II기는 일본에서는 주로 수술이 행해지고 있지만, 방사선으로 치료해도 수술과 거의 같은 성적이 되어, 70~90%의 5년 생존률이 얻어지고 있습니다.

(5) 전립선암

최근, 증가해 오고 있는 암의 하니입니다. 미국에서는 수술과 같이 방사선 치료도 많이 행해지고 있는 치료법입니다. 방사선 치료는 6~8주의 외부 조사로 행하는 것이 대부분이지만, 밀봉소선원 치료로 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A~D I 기가 방사선 치료의 대상이 됩니다. 5년 생조률은 병기에 의해 다르지만, 수술 성적은 거의 다르지 않고, 국립 암센터 중앙병원에서는 80% 전후의 성적이 얻어지고 있습니다.

(6) 망막아세포종

안구내에 머물러 있는 경우는 안구 적출, 광응고, 동결수술, 방사선 치료 등으로 치료를 행합니다. 어느 치료라도 5년 생존률은 90%이상입니다. 방사선 치료는 4~5주의 외부 조사로 행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밀봉소선원 치료를 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방사선 치료를 주체로 한 보존 치료를 행한 경우, 약 80% 안구가 온존가능합니다. 비교적 조기의 경우는 방사선 치료 단독으로 재발없이 치유한 경우에는 약 90%의 분이 0.01이상의 유용한 시력이 보호유지 가능합니다.

(7) 악성 림프종

호지킨병과 비 호지킨 림프종으로 크게 구별됩니다. 호지킨병의 I, II기에서는 방사선 치료 단독 또는 항암제와 병용해서 치료합니다. 5년 생존률은 90% 전후입니다. 비 호지킨 림프종의 I, II기에서는 방사선 치료와 항암제를 병용해서 치료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5년 생존률은 60~90%입니다. 안와 원발의 I기 비 호지킨 림프종 등에서는 방사선 치료 단독으로 치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방사선 치료는 외부조사로 행하고, 치료 기간은 3~5주입니다.

(8) 식도암

치료는 수술이 주초로 행해져 왔습니다. 방사선 치료의 대상은 수술이 불가능할 정도 진행한 분이나 수술에 견딜 수 없는 체력의 사람이었기 때문에, 바아선 치료 후의 5년 생존률은 10~20%였습니다. 항암제와의 병용의 방사선 치료가 방사선 단독보다 생존률을 향상시킨다고 하는 임상 실험이 보고되어, 최근은 항암제와의 병용으로 방사선 치료되는 경우가 많아져 왔습니다. 기존의 표준 치료인 수술에 있어서 바뀔 수 있는 치료인지 어떤지를 확인하는 임상 실험이 몇 개인가 행해지고 있습니다. 방사선 치료는 6~7주의 외부 조사로 행해지지만, 밀봉소선원 치료가 외부 조사와 맞춰서 행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9) 뇌종양 (성인, 소아)

양성 종양에서도 수술 후에 중독인 신경장애가 일어날 가능성이 있고, 완전하게 절제 불가능한 경우에는 방사선 치료가 유효합니다. 악성 뇌종양의 대부분에서는 수술 후에 방사선 치료를 행합니다. 치료 성적은 조직형에 따라 다릅니다. 방사선 치료는 외부 조사로 행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치료 기간은 5~7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