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치유에 도움/암 대체,보완요법

스크랩 [아미랑] 정신적인 암부터 이겨냅시다!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25. 3. 18.



<당신께 보내는 편지>
 
사진=이병욱 박사의 그림
정신신경요법이라는 게 있습니다. 다른 말로 심신의학이라고 합니다. 환자에게는 열린 마음을 갖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암에 걸렸으니 나는 죽을 것이다’라는 마음으로는 암을 극복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반대로 생각하고 치료에 임하면 그 결과는 좋아질 수 있습니다. 암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이러한 마음의 자세입니다.

‘나는 나을 수 있다’ ‘암에 걸렸으니 하루하루 최선을 다해 남을 생애를 더 열심히 살아보자’ ‘내 암을 치료할 수 있는 치료법이 분명히 있을 것이다’ ‘나는 죽을병에 걸린 환자가 아니라 단지 종양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다’라는 용기 있는 자세라면 어떤 치료도 두려움 없이 받아나갈 수 있습니다.





마음가짐은 수치화, 데이터화할 수 없지만 암 치료에 있어서 너무나 중요하다는 것은 경험적으로 알고 있습니다.

사람은 질그릇처럼 약한 존재이기 때문에 간단한 병이라도 선고를 받으면 힘들어지는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공포를 가지는 암을 선고받았다면 더더욱 마음이 약해질 것입니다. 이럴 때 심신 요법을 통해서 용기를 얻는다면 암 극복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심신 요법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심상유도 요법(상상 요법)

상상을 통해 정신적인 이완을 유도하는 방법입니다. 환자들에게 면역세포들이 암을 공격하는 상상, 실제로 암이 몸에서 빠져 나가고 병이 없어지는 상상을 하게 합니다. “나는 낫는다” “나는 치유됐다” “나는 이제 건강하다”라는 말을 따라해 보고 실제로 그런 모습을 상상해보세요.

사이몬톤 요법

사이몬톤 박사가 30년간 연구한 것으로, 자기 자신에 대해 부정적인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마음을 건전한 신념으로 바꾸기 위해 실행하는 일종의 신념 치료입니다. ‘암=죽음’이라는 불건전한 생각을 버리고 암에서 자신이 치유 받은 신념을 갖게 해 치유력을 증가시킵니다.


묵상(명상 요법)
마음과 육체가 떨어져 있지 않다는 데 근거해 마음의 번뇌와 불안을 제거하면 몸도 긴장이 풀려 편안해진다는 것이 기본 원리입니다. 인생에 있어 가장 행복했던 순간을 떠올리며 이 병이 다 나아 앞으로 이루고 싶은 소원을 묵상하세요. 암에 걸린 나를 생각하고 걱정하는 게 아니라, 나를 치유하실 하나님을 깊이 묵상하고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면 좋습니다.

태극권
300년 이상 전래돼 온 무술인 태극권은 중국 노인들의 건강 유지 운동으로 유명합니다. 다른 과격한 무술과 달리 느리고 부드럽고 절도 있는 동작으로 적의 공격을 방어하는 독특한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암 환자도 태극권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힘이 무리하게 들지 않으면서 심신을 안정시키고 조화롭게 하는 운동으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음악 요법
편안한 음악을 들으면 마음이 편안해지고 시끄러운 음악을 들으면 마음이 들뜨는 것은 당연합니다. 미국이나 유럽에서는 음악치료사가 있어서 환자에게 필요한 음악을 잘 선택해 감상하게 하거나, 예술 작업 중에 음악을 들려주거나 악기를 같이 연주함으로써 환자에게 기쁨과 즐거움을 선사합니다. 불안한 마음과 우울한 마음을 음악으로 달랠 수 있습니다.

이완 반응 요법
스트레스를 받으면 몸도 따라 경직됩니다. 그러면 제대로 된 대사가 이뤄지지 않습니다. 이때 몸을 적당히 이완시키는 점진적 근육이완 훈련이나 자율신경 훈련과 같은 이완 운동이 필요합니다. 혈액순환을 증가시키고 두통, 불면증, 만성 통증을 누그러뜨리는 데 다소 효과가 있습니다.

오락 요법
환자를 억지로라도 웃게 하고, 기분을 전환시키는 오락 활동을 하게 하면 치료 효과가 커집니다. 스스로 즐겁고 기쁜 마음으로 치료에 동참하면 더 나은 치료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환자의 취미나 소질에 따라 노래 부르기, 악기 연주하기, 춤추기, 그림 그리기, 꽃 가꾸기, 서예, 연극 등과 같은 방법을 실천해 보세요.

이런 심신의학적인 요법은 다른 요법과 같이 사용하면 시너지가 큽니다. 의사 중심이 아닌 환자 중심의 치료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치료 효과는 높으면서 비용은 덜 들어갑니다. 무엇보다 환자에게 긍정적인 마음과 의지를 갖게 해주고 환자의 마음을 다스린다는 관점에서 환자에게 만족도가 높을 수 있습니다. 마음을 편히 만드세요. 여러분을 사랑하고 축복합니다!


출처 :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5/03/12/2025031203105.html
 

출처: 크리에이터 정관진 제1군단 원문보기 글쓴이: 니르바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