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치유에 도움/환우를 위한 식단

스크랩 [밀당365] 반찬 없이도 영양 풍부~ 한 그릇 식사 ‘쿠스쿠스 김치볶음밥’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25. 2. 19.

 
사진=헬스조선DB
김치볶음밥은 특별한 준비 재료나 추가 반찬 없이 뚝딱 완성해 먹을 수 있는 요리입니다. 흰쌀밥 대신 현미와 혈당지수가 비슷한 저혈당 식품인 ‘쿠스쿠스’ 활용한 김치볶음밥 준비했습니다. 일반 김치볶음밥보다 영양 풍부한데 혈당 부담은 적습니다. 맛있게 드세요!

세브란스병원과 함께하는 당뇨 식단

오늘의 추천 레시피 배달 왔습니다!

쿠스쿠스 김치볶음밥

쿠스쿠스의 동그랗고 작은 알갱이는 톡톡 씹히는 식감이 일품입니다. 콩, 당근, 파프리카 등을 추가로 넣어 볶아 먹으면 포만감 높이고 영양소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뭐가 달라?

중동 인기 식재료 ‘쿠스쿠스’

중동, 북아프리카 등지에서 주식으로 먹는 쿠스쿠스는 듀럼밀 가루에 소금물을 뿌려가며 좁쌀 크기의 알갱이로 둥글린 것을 말합니다. 필수 미네랄인 셀레늄이 풍부해 체내 염증과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는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하고 지방과 칼로리가 낮아 흰쌀의 좋은 대안이 됩니다. 식이섬유 함량이 높아 조금만 섭취해도 포만감을 주며 장 활동을 원활히 해 변비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입맛 돋우는 핵심재료 ‘김치’
김치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전통 발효식품입니다. 다양한 요리의 재료이자 반찬으로 오랫동안 사랑받아왔는데요. 김치에 풍부한 유산균은 장내 유익균을 증가시켜 장 건강을 비롯한 신체 전반적인 건강에 이롭습니다. 비타민A, 비타민C, 칼슘, 철분 등도 풍부한데요. 단, 나트륨 함량이 높아 적당량만 섭취하는 게 바람직합니다. 당뇨병 환자의 경우 매 끼니 김치를 섭취할 때 40g을 넘기지 않아야 합니다. 

화룡점정 달걀
완성된 김치볶음밥에 달걀 프라이를 올리면 그야말로 화룡점정입니다. 달걀의 부드럽고 고소한 맛이 김치볶음밥의 매운맛과 잘 어우러지며 김치볶음밥에 부족한 단백질, 필수 아미노산을 보충해줍니다. 달걀 프라이는 100g당 단백질이 15.12g 함유돼 있습니다. 단, 기름 사용량을 적절히 조절해야 열량, 지방 함량이 과도하게 높아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재료&레시피(2인분)
쿠스쿠스 1/2컵, 김치 100g, 물 반 컵, 양파 50g, 햄 50g, 달걀 1개, 마늘 3톨, 파 30g, 식용유소금 약간

1. 마늘과 파는 슬라이스 한다.
2. 양파, 김치, 햄은 적당한 크기로 다진다.
3.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살짝 두르고 파와 마늘을 넣어 볶는다.
4. 3의 프라이팬에 쿠스쿠스와 물 반 컵을 넣은 뒤 뚜껑을 닫고 약 10분 찌듯이 익힌다.
5. 쿠스쿠스가 익으면 4에 소금을 넣고 센 불에서 물기를 날리듯이 볶는다.
6. 햄, 양파, 김치를 차례로 넣어 볶는다.
7. 6을 그릇에 담아내고, 달걀 프라이를 해서 볶음밥 위에 올린다.


출처 :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5/02/13/2025021302059.html
 

출처: 크리에이터 정관진 제1군단 원문보기 글쓴이: 니르바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