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 건강상식/식품,차,음료의 효능

스크랩 삶은 달걀, 완벽한 질감 만들려면 ‘이 방법’ 쓰세요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25. 2. 12.

 
달걀을 껍질째 끓는 물과 미지근한 물에 반복해 담그며 삶는 방법은 완벽한 질감을 만든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삶은 달걀 질감의 비결은 ‘시간’에 있다. 달걀을 삶을 때 시간에 따라 완숙, 반숙, 혹은 그 중간 상태가 결정되는데 노른자는 크림처럼 부드럽고 흰자는 묽지 않게 딱 적당한 ‘완벽한 삶은 달걀’을 만드는 방법을 소개한다.

이탈리아 나폴리 페데리코 2세대 연구팀이 달걀 300개로 질감, 맛, 영양 측면에서 가장 우수한 삶기 방법을 비교분석했다. 8명의 전문가들이 다양한 조리방법에 따라 삶아진 달걀을 ▲색상 ▲부드러운 정도 ▲질감 등의 기준에 따라 평가했다.

그 결과, 달걀을 끓는 물이 담긴 냄비와 미지근한 물이 담긴 그릇에 총 여덟 번 번갈아 담그며 익히는 것이 가장 완벽한 달걀을 만드는 방법으로 꼽혔다. 이렇게 조리된 달걀은 노른자가 촉촉하고 부드러우며 흰자는 수란보다 단단하고 약간 투명한 상태가 된다.

완벽한 삶은 달걀을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냄비에 물을 넣고 끓인다. 껍질을 까지 않은 달걀을 물에 끓는 물에 2분 동안 담근다. 달걀을 꺼내 섭씨 30도의 물을 담은 그릇에 2분간 넣어둔다. 다시 끓는 물에 2분간 담갔다가 섭씨 30도의 물에 2분간 담가두고 이 과정을 6번 반복한다.

달걀을 끓는 물과 미지근한 물에 담그는 것을 반복하면 달걀흰자를 익히는데 최적의 온도인 섭씨 85도, 노른자를 익히는데 최적의 온도인 섭씨 65도를 유지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노른자가 완숙에 가깝게 익되 퍽퍽하게 굳어지는 것을 막고 흰자는 묽지 않고 부드러운 질감을형성한다. 단, 완벽한 삶은 달걀은 조리 시간이 30분 이상 소요된다는 단점이 있다.

한편, 이 연구 결과는 ‘Communications Engineering’에 최근 게재됐다. 


출처 :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5/02/07/2025020701831.html
 

출처: 크리에이터 정관진 제1군단 원문보기 글쓴이: 니르바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