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 건강상식/식품,차,음료의 효능

스크랩 하루 ‘이것’ 한 개씩만 먹어도, 사망 위험 20% 낮아진다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25. 2. 9.

 
매일 요거트 한 개(50g)를 먹으면 조기 사망 위험이 낮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매일 요거트 한 개(50g)를 먹으면 사망 위험이 낮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중국 중남대 연구팀이 영국에 거주하는 18만6000명의 식단과 건강 상태를 분석했다. 그 결과, 하루에 요거트를 최대 50g 섭취하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조기 사망 위험 확률이 18% 낮았다.

연구팀은 요거트에 포함된 천연 박테리아가 장에 유익한 영향을 미쳐 전반적인 신체 건강을 개선한다고 분석했다. 요거트 속 프로바이오틱스는 장내 미생물 환경을 개선하고 소화를 촉진하는 등의 기능을 하는 유익한 박테리아다. 요거트에 풍부한 카제인 단백질은 체내 염증을 줄이고 면역력을 강화해 각종 질환에 대한 대응력을 높인다. 소화 속도가 느려 포만감을 오래 유지하고 혈당 수치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뼈와 근육 건강에 좋은 칼슘도 풍부하다.

요거트의 건강 효능을 극대화하려면 아침이나 점심을 먹은 뒤에 섭취하자. 공복일 때는 위액 분비가 늘어 위 산도가 높은 상태인데 이때 요거트를 섭취하면 유산균이 장에 도달하기 전에 사라질 수 있다. 식사 후 위 산도가 낮아졌을 때 섭취하는 게 좋다.

제조 과정에서 설탕이나 기타 인공 첨가물이 들어가는 시판 요거트 대신 직접 만들어 먹는 것도 건강 효과를 높인다. 우유 1000mL에 요구르트 한두 병을 넣고 섞어 혼합물을 만든다. 섭씨 38~43도에서 유산균이 활발하게 증식하기 때문에 밥솥 등을 이용해 우유·요구르트 혼합물 온도를 섭씨 36~40도로 유지한다. 보통 7~10시간 발효시키면 혼합물이 요거트로 변한다. 완성된 요거트를 냉장고에서 차게 식히면 단백질 구조가 더 촘촘해져 되직한 질감의 요거트가 된다.

한편, 이 연구 결과는 ‘Dailymail’에 최근 게재됐다.


출처 :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5/02/04/2025020402125.html
 

출처: 크리에이터 정관진 제1군단 원문보기 글쓴이: 니르바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