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병원은 카카오톡 기반 진료예약 서비스 ‘케어챗’을 오픈했다고 24일 밝혔다. 케어챗은 카카오톡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채널에서 환자들이 직접 챗봇과 대화하며 진료 예약, 예약 변경·취소 등을 할 수 있는 디지털 프론트 도어서비스(환자가 기기를 사용해 직접 접속·활용하는 병원 서비스)다. 위치 기반 외래진료 접수, 전자문진 등 진료 과정에서 대면으로 진행해야 했던 다양한 기능도 탑재됐다. 환자들은 케어챗에 가입한 후 병원 채널 대화방에서 ‘예약’, ‘진료예약’, ‘병원예약’ 등 관련된 단어가 포함된 메시지를 보내면 케어챗에서 핵심 키워드를 인식해 필요한 메뉴로 안내한다. 예약할 경우 특정 진료과나 의료진을 지정할 수 있고 ▲증상 ▲질환 ▲병명을 입력해 의료진을 안내받을 수도 있다. ‘예약 관리’ 기능을 이용하면 예약 변경·취소도 간편하게 할 수 있다. 콜센터에 직접 전화해야 했던 절차가 크게 간소화됐으며, 병원에 도착해 접수하고 기다리는 동안 전자문진을 작성하는 과정 또한 케어챗 기능으로 탑재해 비대면으로 진행할 수 있게 됐다. 이밖에도 케어챗은 카카오톡 지갑과 연동한 환자카드 발급, 환자 정보 변경, ‘오늘 할 일 안내’ 등 다양한 비대면·디지털화된 기능을 제공한다. 케어챗 서비스는 별도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할 필요 없이 카카오톡에서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채널을 추가하고, 서비스 이용을 위한 최초 1회의 간편 가입과 정보이용 동의만 하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송정한 분당서울대병원장은 “전 국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환자와 병원의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지원함으로써 병원 이용 편의성을 크게 향상시킬 것”이라며 “앞으로도 환자 친화적인 환경의 미래 병원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출처 :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4/07/24/2024072401155.html |
출처: 크리에이터 정관진 제1군단 원문보기 글쓴이: 니르바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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