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류의 장/마이온리독 My Only Dog

강아지·고양이에게도 유산균… 어떻게 먹여야 좋을까?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21. 3. 25.

동물 유산균은 안정성이 높은 가루제형이 좋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유산균은 사람과 마찬가지로 장내 미생물이 존재하는 개, 고양이의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 우리집 반려동물의 면역 기능 개선, 소화불량, 변비, 설사 등을 개선해줄 가장 효과적인 유산균 제형은 어떤 것이 있을까?

◇가루, 액상, 간식… 효과 좋은 유산균 형태는?

동물 유산균은 식감과 맛, 향에 예민한 동물들을 위해 사람 유산균만큼이나 다양한 종류가 있다. 특히 동물 유산균은 제형이 다양한데, 제형에 따라 유산균 효과 차이가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동물약 전문가들에 따르면, 동물 유산균은 '가루 제형'이 좋다. 유산균은 균의 안정성이 높아야 복용 효과도 좋은데, 안정성이 가장 높은 제형이 가루 제형 유산균이기 때문이다.

 

유산균은 온도, 습도, 공기에 매우 민감하다. 액상 제형 혹은 수분함량이 많은 츄르 등 간식 제형으로 유산균이 제조될 경우, 균주의 안정성은 매우 떨어질 수 있다. 고형 간식형태로 제조하는 경우에도, 여러 원료와 혼합 후 열처리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균주의 안정성은 감소할 수밖에 없다. 즉, 유산균 원료 그대로인 가루 제형으로 제조한 제품의 안정성이 가장 높다.

대한약사회 강병구 동물의약품위원회 부위원장(삼성약국 약사)는 "반려동물이 유산균을 섭취했을 때 생균이 얼마나 잘 살아서 장까지 도달해 정착하느냐가 중요하기에 제품의 제조 방식 또한 매우 중요" 하다고 강조했다.

강병구 약사는 "다만, 가루 제형 유산균이라고 해도 이를 통에 담아놓고, 줄 때마다 뚜껑을 열어 공기에 노출하는 것은 좋지 않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유산균을 공기에 노출하는 포장보단 1회 분량씩 개별 스틱포장 되어 있는 제품을 권장한다"고 말했다.


출처 :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1/03/22/2021032201655.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