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비만

[스크랩] [조영민 교수의 건강한 체중 만들기] [8] 비만 치료의 마지막 보루 `수술`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8. 6. 27.

비만 치료의 마지막 수단이면서 가장 확실한 방법이 있다. 바로 수술이다. 가장 대표적인 비만 수술은 위우회술인데, 위장을 재단해 종이컵 하나 크기로 줄이고 영양소 흡수가 가장 활발히 일어나는 십이지장을 건너 뛰도록 한다. 따라서 음식 섭취량이 극적으로 줄고 먹은 음식도 소화흡수가 잘 안 된다. 소화가 덜 된 음식물이 소장으로 쏟아져 들어가면서 평소에는 적당량 분비되던 장 호르몬이 급격히 혈중으로 방출돼 혈당을 낮추고 식욕을 억제한다.

최근에는 위소매절제술이라고 하는 좀 더 간단한 수술을 많이 한다. 수술의 결과는 위우회술과 비슷하다. 수술 후에는 비만 환자들이 식이요법, 운동요법, 약물치료로는 경험하기 힘들었던 20~30㎏의 체중 감소가 일어난다. 당뇨병을 가진 고도비만 환자들은 비만 수술 후에 10명 중 7~8명에서 약을 먹지 않아도 정상 혈당이 된다. 이 놀라운 결과로 비만 수술을 당뇨 수술이라고도 부른다. 한때 위밴드술이라는 비만 수술이 유행하다가 유명 연예인이 합병증으로 사망한 일이 있었다. 이후 국내 비만 수술은 침체기를 맞았다.

그러나 새로운 수술법이 도입되고, 안전성과 효과가 우수함이 알려져, 올해 말부터는 건강보험의 적용이 된다. 하지만 만만한 치료법은 아니기 때문에 전문 의사와의 상담이 반드시 필요하다.


출처 : http://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6/25/2018062502746.html


출처 : 암정복 그날까지
글쓴이 : 정운봉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