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치유에 도움/건강기능식품

[스크랩] 홍삼 섭취하면, 안구건조증 개선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6. 11. 6.

홍삼이 안구건조증을 개선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세브란스병원 김찬윤・배형원 교수팀은 녹내장 안약 사용으로 안구건조증을 앓고 있는 환자 49명을 대상으로 실험한 결과, 홍삼이 안구건조증에 효과가 있다는 점을 밝혔다.

 

홍삼
홍삼이 안구건조증을 개선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고려인삼학회 제공

김찬윤・배형원 교수팀은 홍삼투여군(3g/1일) 24명과 위약군 25명으로 나누고 8주 동안 복용하게 한 후, 복용 전 후로 눈물막 안정성(TBUT), 각막표면 상태, 결막충혈도, 눈물생성 정도(Schirmer I test), 마이봄샘 기능장애 정도를 각각 평가하여 비교하였다. 또한 OSDI (Ocular Surface Disease Index) 설문지를 이용하여 환자의 주관적 증상을 비교 평가했다.

그 결과, 홍삼투여군에서 눈물막 안정성 (TBUT)이 약 63% 정도 의미있게 호전됐고,  결막 충혈도와 마이봄샘 기능장애 정도도 각각 약 61%, 51% 정도로 의미있게 호전됐다. 또한 환자가 직접 느끼는 건조증 불편감을 나타내는 OSDI 설문지 점수도 홍삼투여군에서 투여 전 약 36점에서 투여 후 약 28점으로 약 20% 이상 개선되어 환자가 직접 느끼는 주관적인 증상도 크게 개선됨을 알 수 있었다.

김찬윤 교수는 “홍삼의 진세노사이드 성분의 항염증 효과가 안구 건조 기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염증 반응의 억제에 도움을 준 것으로 분석된다”면서 “홍삼을 지속적으로 섭취하면 녹내장약제를 사용하는 녹내장환자의 안구건조증을 치료하는 보조치료제로서의 가능성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논문은 Journal of Ginseng Research 최근호에 게재됐으며 고려인삼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발표됐다.

출처 : 암정복 그날까지
글쓴이 : 정운봉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