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 건강상식/한방상식

[스크랩] 감기에 좋은 지압법… 증상별로 효과 좋은 혈자리 달라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6. 9. 28.

인체의 혈 자리

환절기 감기 기운에도 충분한 휴식을 취하기 어렵다면, 감기에 도움이 되는 지압법이 도움이 될 수 있다/사진=조선일보 DB

본격적으로 찬 바람이 불기 시작하는 가을이다. 가을에는 큰 일교차로 인해 면역력이 낮아지면서 감기에 걸리기 쉽다. 충분한 휴식을 취할 수 있다면 감기 증상을 쉽게 완화할 수 있지만, 업무 등으로 여유가 없다면 감기에 좋은 지압법에 대해 알아두면 도움이 될 수 있다. 증상 부위에 맞는 지압이 감기 기운을 완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목이 칼칼하고 심한 기침과 같이 호흡기 증상이 심하다면, 공최 지압이 도움이 될 수 있다. 공최는 엄지손가락 쪽의 손목에서 팔꿈치까지의 9분의 5지점에 위치한다. 이 부위를 힘을 줘 누르는 지압은 기침과 함께 가슴이 답답한 증상을 개선하는 데도 효과적이다. 무릎관절과 외측 복숭아뼈를 이었을 때 중간 부위인 풍룡도 호흡기 증상에 도움이 되는데, 특히 심한 가래에 효과적이다.

코감기 증상이 심하다면 영향혈 자극이 도움이 된다. 양쪽 콧날개 바로 밑에 있는 영향혈을 양 검지로 3분 정도 문지르면 콧물이나 코 막힘을 완화할 수 있다. 이와 함께 고열이 나는 경우라면 고개를 숙였을 때 가장 높게 돌출되는 뼈 바로 밑 부분인 대추혈 지압이 도움이 될 수 있다. 대추혈 지압은 혈액 순환을 촉진해 열을 내리는 효과가 있다.



http://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16/09/23/2016092301513.html

출처 : 암정복 그날까지
글쓴이 : 정운봉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