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 건강상식/건강정보

[스크랩] 폭염 피할 건강수칙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6. 5. 26.

올 여름 역대 최고의 무더위가 예고되고 있다. 초여름의 문턱에서 낮 기온이 벌써 30도를 오르내린다. 서울과 경기 일부 지역에는 폭염주의보가 내려졌다. 폭염에 노출되면 피부화상, 열사병, 열경련, 열피로 등 온열질환에 걸리거나, 원래 있는 병이 악화되기도 한다. 때 이른 폭염 피해를 막기 위한 건강수칙에 대해 알아보자.


하루에 물 6~8잔 나눠 마시기

규칙적으로 물이나 스포츠 음료를 마시는 것이 좋다. 목이 마를 때 물을 마시기보다 하루에 물 6~8잔을 나눠 마시면서 수분을 적정하게 유지해야 한다. 신장질환이 있는 환자는 의사와 상담 후 물을 마셔야 한다. 지나친 카페인과 당분 섭취는 탈수를 부추길 수 있다.


밝은 색 옷, 몸을 시원하게

헐렁하고 밝은 색깔의 가벼운 옷을 입는 게 좋다. 에어컨이 작동하는 실내에 있거나 선풍기를 돌리고, 더운물 대신 시원한 물로 목욕과 샤워를 해 몸을 시원하게 만들어야 한다.


피부와 눈, 자외선 차단

피부와 눈은 자외선에 예민하다. 외출할 때에는 양산이나 모자를 휴대하는 게 좋다. 눈도 피부처럼 일시적인 화상 증세인 광각막염을 일으킬 수 있다. 통증과 함께 시야가 흐려지고, 이물감, 눈물, 충혈 등의 증상을 보인다. 냉찜질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자외선 차단 기능이 있는 선글라스를 착용하면 광각막염을 예방할 수 있다.


가급적 피해야 할 것들

정오부터 오후 5시까지는 하루 중 가장 덥고, 자외선이 강해 건강상태를 살펴 야외활동의 강도를 조절해야 한다. 가스레인지와 오븐을 쓰거나, 창문과 문이 닫힌 상태로 선풍기를 틀면 선풍기의 모터 열이 더해져 내부 기온이 올라간다. 가스레인지와 오븐 사용을 가급적 자제하고, 선풍기는 문을 연 상태에서 바깥공기가 유입되도록 한 뒤 사용해야 한다.


눈 따갑고, 마른기침까지.. 오존주의보 행동요령

폭염주의보가 발령되는 등 최근 이상 고온현상으로 오존주의보까지 내려져 주의가 요구된다.

태양의 유해한 자외선을 흡수하여 우리를 보호해주는 오존. 그 파괴되면 안 된다고 배운, 성층권의 오존이 지상에선 어떤 나쁜 영향을 주는 것일까.

지표 부근에 형성된 오존, 호흡기 질환 자극하고, 식물생장방해

자동차가 많은 도로
자동차가 많은 도로

자동차의 배기가스 등에서 배출된 질소산화물이 자외선에 의해 분해되어 산소 분자와 결합하면서 오존이 형성되는데, 이렇게 지표 부근에 형성되는 오존은 대기 중에서 스모그현상을 일으키거나 호흡기 질환 자극(기침, 폐 기능 이상 등 유발), 눈이 따끔거림, 식물생장 방해 등 피해를 입힌다. 특히 어린이, 노인, 천식 같은 폐질환과 심장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오존주의보 (오존 농도 0.12ppm 이상)
- 외부 활동 자제 권고: 실외 운동 경기 및 노약자/어린이/호흡기 환자/심질환자의 실외 활동 자제
- 대중교통이용 권고: 대기 오염물질 감소를 위해 불필요한 자동차 운행 자제 및 필요시 대중교통 이용
- 노천 소각금지 요청

오존경보 (오존 농도 0.3ppm 이상)
- 외부 활동 제한 권고: 실외 운동 경기 및 유치원/학교의 실외학습 제한, 노약자/어린이/호흡기 환자/심질환자 등의 실외 활동 제한
- 자동차 통행 제한 권고
- 소각시설 사용제한 요청

오존중대경보 (오존 농도 0.5ppm 이상)
- 외부 활동 중지 권고: 실외 운동 경기 및 노약자/어린이/호흡기 환자/심질환자 등의 실외 활동 중지, 유치원/학교의 휴교
- 자동차 통행 금지
- 소각시설 사용중지 요청

건강 위해서라도 불필요한 공회전 줄이는 등 환경 생각해야

특히 더운 날씨가 지속될 때는 오존발생을 줄이기 위해 승용차 이용자제, 대중교통 또는 카풀이용, 불필요한 자동차 공회전 금지, 가까운 거리는 걷기나 자전거 이용, 자동차 에어컨 사용 최소화, 자동차 경제속도 준수, 연비효율향상을 위한 자동차 정비, 자동차 과적 금지, 자동차 타이어 공기압 체크, 주유는 낮 시간대를 피하여 아침이나 저녁 시간대 이용하기 등 환경을 위한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김선희 건강의학전문기자

출처 : 최고의 영양소
글쓴이 : 조영제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