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그밖의 중요 질병

[스크랩] 천식 환자, 과일·버섯 챙겨 먹고 레드 와인 피하세요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6. 4. 22.

천식과 식품
염증 발생 막는 게 근본적 해결책… 항산화 영양소·식이섬유 먹어야
신생아, 모유 먹이면 예방에 도움

'천식을 악화·완화시키는데 식품이 영향을 미친다'는 것에 대해 의학계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최근 발표된 '유럽알러지 및 임상면역학회지'에는 '천식과 식이요법'에 대한 리뷰 논문이 실렸다. 논문에 따르면 지난 10년 동안 비타민A·C·E 같은 항산화 영양소, 소금, 지중해식 식단, 생선 오일 등과 천식의 관련성을 밝힌 연구 논문들이 증가하고 있다.

서울대병원 알레르기내과 강혜련 교수는 "천식은 만성 염증질환이라 한 번 발병하면 평생 약을 써야하기 때문에 근본적인 해결책에 대해 전문가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며 "특히 염증 발생을 막는 항산화 영양소와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단은 천식 개선에 효과가 있다는 보고들이 많이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천식과 식품에 대한 의학계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채소·과일에 많은 항산화 영양소는 염증 발생을 막아 천식 개선에 효과가 있다는 보고들이 나오고 있다.
천식과 식품에 대한 의학계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채소·과일에 많은 항산화 영양소는 염증 발생을 막아 천식 개선에 효과가 있다는 보고들이 나오고 있다. / 신지호 헬스조선 기자
◇식품이 왜 천식과 관련이 있나

천식은 기도에 생긴 염증 때문에 기관지가 좁아져 발생하는 병이다. 천식 조절의 핵심은 염증 조절인데, 식품은 염증을 촉발시키거나 완화시키는 작용을 한다. 서울대 보라매병원 알레르기내과 양민석 교수는 "비타민A·C·E 같은 특정 영양소가 천식을 완화·예방한다는 연구도 있지만, 패스트푸드, 지중해식 식단 등 식단이 천식에 영향을 준다는 연구도 많다"고 말했다. 또한 비만이 천식 발생의 위험 요인이라는 사실이 보고되면서 비만 예방의 핵심인 식이조절에 대한 필요성도 높아졌다. 강혜련 교수는 "최근에는 장내 세균총의 변화가 천식 발생에 기여한다는 연구도 나오고 있다"며 "장내 세균총을 바람직한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단을 추천하고 있다"고 말했다.

◇천식에 이로운 식품과 해로운 식품

▷항산화 영양소·비타민D 챙겨야=
천식이 있으면 기도에 산화스트레스가 증가한다. 항산화 영양소(비타민A·C·E, 베타카로틴, 라이코펜 등)는 기도의 산화와 염증을 막아 준다. 항산화 영양소가 많은 과일을 일주일에 3회 이상 섭취하는 어린이는 천식 증상 정도가 11~14% 줄었다는 연구가 있다. 강혜련 교수는 "지중해식 식단은 천식의 중증도를 낮추는데, 다른 식단에 비해 항산화 영양소가 많이 포함돼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비타민D 결핍은 면역계에 영향을 미쳐, 비타민D가 결핍된 사람은 천식 등 알레르기 질환에 잘 걸린다는 연구가 있다. 비타민D는 보통 햇볕을 쬐면 체내 합성되지만, 일부는 식품(버섯, 소·돼지 간 등)으로도 보충할 수 있다. 영아기에 모유 수유도 천식 위험을 낮춘다. 모유에는 다양한 면역 글로불린들이 포함돼 있어 면역계가 아직 충분히 발달하지 못한 아기의 면역을 증강하고 장내 세균총을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패스트푸드 피해야=레드 와인, 달걀, 유제품 등 식품, 색소·향료·방부제 같은 식품첨가물, 살리실산염 등은 천식을 악화하는 식품으로 언급되고 있다(영국천식협회). 양민석 교수는 "이들 식품이나 성분은 기도 염증을 촉발시키는 작용을 한다"고 말했다. 특히 레드 와인의 경우는 천식 염증을 악화시키는 '히스타민' 성분이 포함돼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강혜련 교수는 "달갈·유제품은 아직 장내 방어막이 성숙하지 않은 아기의 경우 알레르기를 일으키기도 하지만, 성인은 거의 문제가 없다"며 "사람에 따라 방부제나 색소 등에 알레르기를 보이는 경우가 더 많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햄버거, 피자 같은 패스트푸드 역시 천식을 악화시킨다. 국제천식·알레르기아동조사 저널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주 3회 이상 햄버거 등 패스트푸드를 먹는 6~7세 아이의 천식 발병 위험은 그렇지 않은 그룹에 비해 27%, 10대 청소년은 40% 높다. 패스트푸드의 포화지방산, 트랜스지방산, 소금 등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추정한다.

▷생선·견과류는 논란=생선에 많은 오메가3 지방산이 알레르기 물질에 덜 민감하게 반응하도록 해 천식 발병 위험을 낮출 수 있다는 연구도 있지만, 생선이 천식에 효과가 있다고 입증할만한 증거가 없다는 연구도 있다. 견과류는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대표 식품이라 천식 환자는 피해야 한다고 알고 있었지만, 견과류에 풍부한 마그네슘이 기관지 근육을 이완시켜 천식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오기도 했다.


출처 : 암정복 그날까지
글쓴이 : 정운봉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