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 건강상식/음식&요리

[스크랩] 꽃게 손질하는 방법, 밥도둑 게장 만드는 법은?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5. 11. 1.

 간장게장과 양념게장

간장게장과 양념게장/사진=조선일보 DB

게장은 밥도둑이라는 별명처럼 다른 반찬 없이 게장만으로도 밥 한 공기를 깨끗이 비울 정도로 맛있는 반찬이다. 맛있는 게장을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꽃게를 잘 손질해야 한다. 꽃게 손질하는 방법과 게장 만드는 법을 알아본다.

꽃게는 솔로 사이사이를 깨끗이 문질러 씻는다. 수꽃게, 암꽃게 모두 배딱지를 뜯어내고 몸통과 등딱지를 벌려 등딱지를 벗겨낸다. 등딱지에 붙어있는 갈색의 모래주머니를 떼어낸다. 다리의 끝 부분을 잘라낸다. 몸통의 입도 잘라낸다. 아가미를 뜯어낸 뒤 젖은 행주로 닦아준다. 집게다리를 자르고 몸통은 2등분이나 4등분 한다.

간장게장 만드는 법은 다음과 같다. 냄비에 물, 간장, 청주, 물엿, 마늘, 생강 등을 넣고 끓인다. 끓어오르면 약한 불로 줄여 10분간 더 끓인다. 체에 걸러 간장물을 차게 식힌다. 항아리나 저장 용기에 꽃게의 배가 위를 향하도록 담고 간장 물을 붓는다. 냉장에서 2일간 숙성시킨 후 국물만 따라내서 냄비에 붓고 끓어오르면 불을 끄고 차게 식힌 후 꽃게에 다시 붓는다. 2~3일 숙성시킨 후 먹는다.

양념게장 만드는 법은 다음과 같다. 손질한 게에 소금을 살짝 뿌려 간한다. 쪽파는 3~4cm 길이로 썰고 양파와 고추는 1cm 두께로 썬다. 배, 양파, 붉은 고추를 작게 썰어 믹서에 곱게 간다. 설탕, 소금, 깨, 간장, 물엿 등을 섞어 양념장 재료를 만든다. 양념장과 손질한 게를 골고루 버무려 양념게장을 완성한다.




http://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15/10/29/2015102903055.html

출처 : 암정복 그날까지
글쓴이 : 정운봉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