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립선암에 대한 기본정보
당신이 전립선암에 걸렸다는 이야기를 들었다면 당신은 혼란스럽고, 무섭고, 외롭고, 화가나고 슬플것이다. 이런 감정은 일반적인것으로, 전립선 암과 치료방법에 대하여 공부하려 할때 특히 그렇다. 전립선암은 치료될 수 있음을 기억하라. 특히 아직은 작거나 전이가 일어나지 않았을 때는 더 치료가 잘 된다. 또한 치료가 필요하지 않거나 큰 문제가 되지 않을수도 있는데 그 이유는 전립선 암이 매우 천천히 자라기 때문이다.
이 책자는 전립선암에 대한 정보와 치료방법, 치료 부작용, 다른 많은 것을 배울수 있는 곳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그러나 담당의사와 가장 좋은 치료에 대하여 이야기해 보고 싶을 것이다. 당신의 건강상태와 전립선암의 크기, 나이와 기대수명, 치료결정에 따른 발생 가능한 치료부작용에 대하여 생각해 보라.
전립선이란 무엇인가 ?
전립선은 오직 남성에게만 있다. 또한 정자가 건강하게 살아있도록 도와주는 액체를 만들어낸다. 방광아래 직장 바로 앞에 있다. 소변이 통하는 관이 전립선을 통과하게 되어있다.전립선은 젊을때는 호두정도 크기이며 나이를 먹을수록 점점 거지는 경향이 있다. 이것을 benign prostatic hyperplasia 라고 하며 BPH 라고도 한다. BPH 는 암이 아니며 암을 유도하지도 않는다. 그러나 가끔 전립선 비대가 관을 좁게하여 소변보는 기능에 문제를 일으키기도 한다.
전립선 암은 무엇인가 ?
많은 암의 종류가 있다. 모든 암은 몸안의 세포가 변하거나 제어되지 않고 자랄때 시작한다. 전립선암의 이 제어되지 않은 성장은 전립선안에서 시작된다. 시간이 갈수록 모든 전립선으로 옮겨가고 전립선 밖으로 퍼저나가게 된다. 암의 성장은 몸의 다른 부분으로 전이된다고 할수 있다. 어떤 전립선 암은 상당히 느리게 진행된다. 또 다른 것들은 매우 빠르게 자라 림프절이나 뼈등 몸의 다른 부위로 빠르게 퍼지기도 한다. 이 퍼지는 현상을 전이라고 한다.
누가 전립선 암에 걸리는가?
전립선암은 미국남성에게 걸리는 가장 일반적인 암중의 하나이다(피부암 다음으로) 젊은 남성에게는 드물고 나이든 사람에게 더 일반적으로 발생한다. 가족중에 전립선암에 걸렸던 남성이 그렇지 않은 일반적인 사람보다 더 걸리기 쉽다. 전립선 암의 원인은 아직 알려지지 않고 있다.
전립선암으로 부터 살아남기
어떤 사람이 암에 걸렸다는 소리를 들었을때 일반적인 질문은 "얼마나 오래 살수 있을까요?" 이다. 오늘날 전립선암에 걸린 거의 모든 남성은 진단후 최소 5년이상 생존을 기대할수 있다. 10명중 9명은 적어도 진단후 15년은 살수 있다.대부분 전립선암은 65세 이상의 남성에게 발견된다. 전립선암을 가진 많은 남성 특히 전립선 안쪽에만 암이 있을경우 전립선암이 아닌 다른병이나, 노환으로 죽는다.
전립선암이 어떻게 진단되는가 ?
전립선암은 피검사 결과의 PSA(prostate-specific angigen) 수치로 알수 있다. 다른 방법으로는 직장을 통한 검사 (DRE, Digital rectal exam)조직검사 방법이 있다.(이 검사방법은 의사가 장갑을 낀 손가락을 남성의 항문을 통해 넣어 검사한다)이 검사는 전립선 암을 예측하는것이며 조직검사를 추가로 해야 한다. 즉 작은 주사바늘로 전립선으로 부터 하나 이상의 조직세포를 떼어낸다. 조직검사는 전립선암을 확신할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단계(staging)은 무엇인가 ?
이 단계시스템는 의사가 암이 얼마나 크며 어느정도 퍼져있는지 설명하는 표준이다. 당신의 치표방법과 기대결과는 암의 단계에 달려있다.가장 일반적으로 TNM 시스템이 있는데 다음과 같은 의미를 가진다.
- 초기 암의 넓이 (T)
- 암이 근처 림프절로 퍼졌는가의 여부 (N)
- 신체의 다른 먼 부분으로의 전이여부 (M)
* 림프절 또는 림프샘은 작은 콩알모양의 면역시스템 세포의 덩어리이다. 이것은 림프관을 따라 온몸에 분포한다. 이들은 세포쓰레기, 세균 등 해로운 물질을 몸에서 제거한다. 암은 종종 신체 다른 부위로 퍼지기전에 가까운 림프절로 전이된다.
전립선암에는 2가지 형태의 스테이징이 있다.
- 임상단계는 물리적 검사, 시험실검사, 조직검사 등의 검사를 통하여 암이 얼마나 커다란지를 예측한다.
- 만약 수술을 받았다면, 병리학적 단계이다. 이것은 의사가 제거된 조직(전립선, 정낭:전립선 옆의 정액을 보관하는 2개의 작은 주머니, 림프절 등)을 보면서 진단한다.이 임상단계는 전립선을 제거 여부등 치료를 위한 결정에 사용된다. 병리학적 단계는 수술후에 환자의 정확한 미래를 예측하는데 사용된다.
전립선암의 단계
일단 의사가 TNM, 클리슨 수치, PSA 수치를 가지면 단계를 알려준다. 전립선암의 단계는 1,2,3,4 단계로 나누어진다. 낮은 단계는 암이 적다는 뜻인데 이것은 오직 전립선 안에만 있다는 뜻이다. 높은 단계는 암이 더 크고 전립선 밖으로 퍼졌다는 뜻이다.의사는 환자의 단계를 바탕으로 치료를 제안한다.
* 환자의 치료와 예상결과, 예후는 암의 단계에 달려 있다. 환자는 본인의 단계를 알아야 한다.
나의 치료방법에는 어떤것들이 있나 ?
전립선암을 치료하는 가장 좋은 방법을 결정할때 많은 생각을 하게된다. 환자는 당장 옳바른 결정이 필요하다고 느낄것이다. 그러나 여유를 가지려고 노력해 보라. 새로운 정보를 배우고 그것을 습득할 시간이 필요하다.당신은 의사가 얘기하는 것을 기억하기 힘들수 있다. 따라서 질문하라. 잊어버리지 않도록 질문을 적어 놓고 의사에게 물어본다면 훨씬 도움이 될것이다. 당신이 친구나 가족과 함께 하고 싶을것이다. 또는 의사에게 얘기한 것을 기억할수 있도록 녹음해도 되는지 물어보라.
전립선암을 치료하는데는 많은 방법이 있다. 암이 얼마나 큰지 얼마나 성장하고 퍼져나가고 있는지에 따라 치료가 결정된다. 환자는 암을 치료하기 위한것인지 조절하기 위한것인지 등 치료의 목적을 알아야 한다. 환자는 치료의 부작용과 장점을 비교하고 싶을것이다. 의사에게 자신에게 중요한게 무엇이지에 대하여 이야기 해보라.
환자의 전반적인 관심사항을 물어보려면 여러번 의사를 방문해야 할것이다. 또한 대안을 대해서도 원할것이다.너의 관심사항과 질문이 아무리 사소하더라도 치료를 결정하기 전에 알아두어야 한다는것을 명심하라. 치료 계획은 한가지 이상일 것이다.
가장 일반적인 치료는 다음과 같다.
- 치료없이 세심히 관찰하기
- 수술
- 방사선치료
- 호르몬 치료
대중적이지는 않지만 화학요법과 백신 치료도 있다.여기에 이 치료법에 대하여 간략히 설명하였다. 각 치료별 자세한 정보가 필요하면 웹사이트를 방문하라
* 치료 결정을 하기전에 의사와 이 방법이 치료를 위한것인지 제어(크기를 줄인다던지)하기 위한것인지 명확히 하라
치료없이 세심히 관찰하기
전립선암은 종종 아주느리게 자라기 때문에 어떤 남선은 치료가 필요하지 않을수도 있다. 대신 의사가 치료를 당장 시작하지 않고 세심히 관찰해 보자고 할수 있다. 이것을 watchful waiting(세심한 지켜보는 기다림) 또는 active surveillance (적극적 감시)
이 기간에는 PSA 피검사, 항문을 통한 검사, 초음파 검사 들을 가지고 암이 성장하고 있는지를 관찰한다.
이것은 초기단계(전이되지 않은 작은 암덩어리 상태)에서 유일한 방법으로 매우 느리게 자라고(글리슨 수치가 낮고) 다른 징후가 보이지 않을때 사용된다. 만약 검사에서 암이 자라고 있는것으로 나타나면 언제든 치료를 시작해야 한다. 허약하거나 다른 건강문제로 인하여 치료를 견딜수 없는 환자는 치료없이 그냥 관찰만 할수도 있다.
세심히 관찰치료에 대한 질문
- 얼마나 자주 의사를 찾아가야 하나 ?
- 어떤 검사가 이루어지고 얼마나 자주해야 하나 ?
- 어떤 변화가 있을때 의사에게 바로 이야기 해야 하나 ?
수술
수술은 모든 암을 제거하기 위하여 시행된다. 그러나 암세포가 오직 전립선에만 있다고 확신할 방법은 없다. 현재 암의 크기와 등급, PSA 수치를 통하여 모든 암이 되거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을 뿐이다. 또한 이것들을 통해서 환자와 의사에게 어떤 수술이 환자에게 적합한지 결정하는것을 도와준다.
전립선 수술의 종류
전립선 암 치료를 위한 많은 형태의 수술이 있다. 전립선 절제술(Radical prostatectomy)은 암이 오직 전립선 안에만 있을경우 시행된다. 이 수술동안 모든전립선과 주위 조직들이 제거된다. 다른 수술들은 전립선 암의 징후를 완화하거나 전립선을 제거하지 않고 치료하기 위해서 시행된다.
다른 형태의 전립선 수술
치골뒤 근치적전립선 절제술(Radical retropubic prostatectomy) : 이 수술은 하복부 절제를 통하여 모든 전립선을 제거한다. 이 수술시 전립선 근처의 림프절은 암이 전이 되었을 경우 가장 먼저 제거된다. 만약 림프절이 암을 가지고 있다면 다른 부분에도 전이되었을 것이다. 이 경우 의사는 전립선을 제거하지 않고 다른 치료 방법을 제안할 수 있다.
이 수술에서 의사는 전립선 양쪽의 신경들을 세심히 점검한다. 만약 신경에 암이 퍼지지 않았다면 제거하지 않을 것이다. 이 신경들은 발기에 필요하기 때문에 건드리지 않으면 발기능력을 잃지는 않을것이다.회음부 전립선절제술(radical perineal prostatectomy) : 음낭과 항문사이의 회음부를 절개하여 전립선을 제거하는 수술이다. 이 수술은 신경이 쉽게 보존되지 않고 림프절이 제거될수 없기 때문에 잘 사용되지는 않는다. 그러나 짧은 시간에 신경보존이 필요없고, 림프절을 제거할 필요가 없을때 자주 사용한다.
복강경 근치 전립선 절제술(laparoscopic radical prostatectomy:LRP) : 이 수술은 전립선 제거를 위하여 특수한 길고 가느다란 도구를 이용하여, 작은 여러개의 절개를 통하여 시행된다. 도구중 하나는 끝네 카메라가 달여 있어 의사가 내부를 볼수 있게 한다.
로봇 복강경근치 전립선 절제술(Robotic-assisted laparoscopic radical prostatectomy) : 새로운 방법으로 아빈치 시스템이라는 로봇을 이용하는 수술이다. 의사는 수술대 옆의 판넬 앞에 않아서 로보트 팔 조정을 통하여 작은 절개를 한다. 환자에게는 보통 복강경 근치전립선 절제술과 별차이가 없다.
전립선 경요도 절제술(transurethral resection of the prostate:TURP) : 이 수술은 암을 치료하는 수술이 아니다. 암이 요도(오줌이 방광을 통해서 내려오는 통로)를 막을 경우 증상을 완화하기 위하여 시행한다. 요도를 막고 있는 전립선 일부를 작은 철사끝에 도구를 달아 제거한다. 이 수술은 전립선절제수술을 받을수 없지만 암덩어리가 요도를 막아 소변을 볼수 없는 사람에게 사용된다.
저온수술 : 이 수술은 길고 가는 주사바늘을 회음부를 통하여 암에 집어 넣는다. 바늘은 매우 차가운 가스가 채워져 있는데 이것이 암을 얼려서 죽인다. 의사는 주사의 방향을 초음파 장치를 이용하여 확인한다.수술에 대해서는 의사와 의논하라. 어떤 치료 계획인지 얼마나 병원에 있어야 하는지 물어보라
전립선 수술의 부작용
가장 일반적인 부작용은 요실금과 발기부전이다.
요실금은 소변을 조절하지 못하는 것이다. 조절 하는데 시간이 걸리기도 한다. 의사가 방광 근육을 강화하거나 조절하는 것을 돕기 위한 운동을 가르쳐 주기도 한다. 많은 남성들이 수술후 소변을 잘 참을수 있긴 하지만 방광이 너무 차거나 재채기나 기침을 하면 소변이 새기도 한다. 완전히 제어하기까지 6개월에서 1년이 걸리기도 한다.
어떤 남성들은 완전한 소변제어 기능을 잃기도 하고 약이나 다른 방법의 도움을 받기도 한다. 어떻게 제어하기 힘든지 의사와 상당해서 방법을 찾아 보는것이 좋다. 이런 일을 말하기 당황스럽겠지만 혼자가 아니라는것을 기억하라. 발기부전은 발기가 되지 않는 것인데 ED(erectile dysfunction) 라고 불리기도 한다. 이것은 발기를 담당하는 신경이 제거되거나 망가졌을 때 발생한다. 의사가 이 신경을 복구하려고 노력은 하겠지만 돌아오기까지 2년이 걸릴수도 있다.
발기능력은 나이와 수술전 발기능력, 신경이 얼마나 망가졌느냐에 따라 다르다. 전립선 제거수술을 받은 남성은 발기가 안되는것을 예상하고 있어야 하지만, 나이가 어린경우 유지되기도 한다. 70대 이상의 남성은 양쪽 신경이 다 제거되지 않았어도 발기에 어려움을 겪을수 있다. 발기부전은 전립선 절제술(radical prosatectomy) 보다 저온수술(cryosurgery)에서 더 일반적이다.
대부분의 의사들은 몸이 회복되자 마자 발기가 가능성을 시험해보는것이 발기 회복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어떤 남성느 6주도 안되 시도해 볼수 있다. 이것을 "penie rehabilitation" 이라 부른다. 의사와 수술후 기대할수 있는것과 가능한 많은 기능을 할수 있도록 얘기해 보라
성적 즐거움은 전립선이 제거된 뒤에도 가능하다는걸 기억하라. 그러나 오르가즘은 무딜것이다. 오르가즘은 발기없이도 느낄수 있다. 약이나 진공장치, 주사, 음경수술등 많은 도움되는 것들이 있다. 의사와 협의하여 가장 좋은 방법을 선택하라. 그리고 아내와 수술 전후의 상황에 대하여 이야기 하는것이 성생활 만족에 도움을 줄것이다.
어떤 사람은 이런것들을 얘기하는것을 꺼려한다. 그러나 이것은 일반적인 의과적 문제이고 많은 치료방법이 있다는걸 명심하라.
(일부 생략... 미국 암협회 선전,)
전립선 수술에 대한 질문
- 어떤 수술이 나에게 가장 적합할까?
- 수술만이 나에게 필요한 유일한 치료법인가 ?
- 병원에 얼마나 있어야 하나 ?
- 수술의 위험성은 무엇인가?
- 수술후 어떤 일이 발생하는가 ?
- 앞으로 장단기적 문제는 무엇인가 ?
방사선 치료
방사선는 치료는 높은 에너지와 엑스레이 나 암세포를 죽이거나 줄일수 있는 particles 을 이용한다. 이것은 오직 전립선이나 그 주위 조직의 암을 치료하는데 사용된다. 방사능 치료의 목표는 모든 암세포를 죽이는 것이다. 만약 암이 제거되지 못하거나, 수술은 재발했다면 방사능 치료가 암덩어리를 줄이고 징후를 완화시킬수 있을것이다. 또한 뼈 등 다른부분으로 전이된 경우에도 사용된다.
방사능 치료의 종류
두종류의 방사능 치료가 전립선 암에 사용된다. 외부빔과 내부빔(external beam radiation, brachytherapy(internal radiation)) 치료방법이다.둘다 전립선 암치료에 좋지만 장기적으로는 외부빔 치료가 좋은 결과를 나타내고 있다.
외부빔 방사선 치료
방사선은 몸밖으로 부터 암에 집중한다. 치료전에 어디에 암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한 테스트가 진행된다. 피부에 표시를 하여 정확하게 방사선이 옳바른 방향으로 가도록 돕는다. 치료는 일주일에 5번, 7~9주동안 계속된다. 각 치료는 몇분정도 걸리며 아프지 않다. 엑스레이와 비슷하다.
외부빔방사선은 전립선 암에 효과적이고 주위 조직을 덜 상하게하여 더 발전된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기술은 3차원 정각치료 (three-dimensional conformal therapy(3D-CRT)) ,또는 IMRT(Intensity modulated radiation therapy) 라고 한다.
양자빔 방사선 치료는 외부빔방사선 치료의 하나로 엑스레이 대신에 양자빔을 이용한다. 이론적으로 양자빔 방사선치료는 주위조직을 손상시키지 않고 보다 효과적으로 방사선을 전립선까지 전달한다. 여기까지는 IMRT 보다 더 많은 이점이 있는것처럼 보이지는 않는다.
Brachytherapy(브레이키테라피 처럼 발음됨) 은 내부방사선 치료라고 불린다. 이 치료는 방사선 물질을 전립선에 집어넣는다. 이 물질을 삽입하기 위하여 TRUS(Transrectal ultrasound), CT 촬영, MRI 등이 이용된다.단기 brachytherapy는 가는 주사기를 용하여 회음부속으로 부드러운 튜브를 집어넣어 회음부에 약물을 투입한다. 주사기는 빼고 튜브만 남는다. 방사서 물질을 이 튜브를 통해 5~15분 동안 하루에 3번, 2일동안 투입한다. 치료후 튜브는 제거된다.
영구 brachytherapy 또는 seed implants 는 길고 가는 주사바늘을 이용하여 쌀알정도 크기의 알갱이를 집어 넣는다. 약 100개정도 까지의 알갱이가 사용된다. 알갱이는 암덩어리에 남아 몇주에서 몇달까지 방사선을 낸다. 이 알갱이는 작지만 약간 불편할수 있다. 이 알갱이들이 남아서 시간이 지나면 사용이 완료된다.
방사선 치료의 부작용
방사선치료는 높은 에너지의 빛을 암에 발사한다. 그러다 보면 주위 건강한 세포들도 상처를 입는다. 이것이 부작용이다. 직장이 전립선과 가까이 있기 때문에 외부빔치료는 설사나, 장출혈, 장찢어짐 등이 발생할수 있다. 드물게는 창자가 정상으로 돌아오지 않기도 한다.
방광 또한 전립선 근처에 있어 치료 동안이나 후에 오줌이 새거나 자주 오줌이 마렵기도 한다. 또한 소변에 피가 나오거나 소변시 증이 있기도 한다. 이 문제들은 오래 지속되지는 않는다. 이 부작용의 대부분은 약으로 치료 가능하며 시간이 지나면 좋아지기도 한다.
또한 방사서는 사람을 매우 피곤하게 한다. 이것은 한두달 뒤에는 좋아진다.
방사선 치료를 받은 남성중 약간은 발기에 문제가 있을수 있다. 이것은 방사선이 전립선 주위 신경이나 성기로 피를 나르기 위한 동맥에 상처를 주었기 때문이다. 발기문제는 즉시 발생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치료후 서서히 나타나게 된다. 나이가 많을수록 발기문제는 더 자주발생할 것이다. 그러나 도울수 있는 치료가 있다.
Brachytherapy 역시 발기,소변,장에 문제를 일으킬수 있다. 만약 알갱이가 전립선에 있다면 처음 몇주동안 어린이, 임산부, 애완동물들과는 떨어져 있는것이 좋다. 화끈거림, 통증, 설사 등과 같은 장기문제는 매우 드물다.
방사선 치료에 대한 질문
- 어떤 방사선 치료가 나에게 적합할까 ?
- 어디서 방사서 치료를 받을것인가 ?
- 치료를 위해 병원에 입원해야 하나?
- 치료의 위험성은 무엇인가 ?
- 치료하는동안 어떤 느낌인가 ?
- 치료를 대비하여 후에 미리 조심해야 하는 것들이 있는가 ?
- 부작용은 무엇인가 ? 그것들에 대비하여 무엇을 할수 있나 ?
- 장기적 단기적인 문제는 무엇인가 ?
호르몬 치료
호르몬 치료는 암이 몸 여러곳으로 전이되었거나, 재발하였을 경우 사용된다. 이치료는 재발위험성이 많은경우 방사선 치료와 병행한다. 이 치료는 치료전이나 수술전이나 다른 치료를 위하여 암세포를 줄일필요가 있을때 사용된다.호르몬 치료의 목표는 남성 호르몬 수치를 낮추는것이다. 남성 호르몬은 전립선암을 크게 하거나 전립선암에 도달하는것을 방해한다.여러 형태의 호르몬이 치료에 이용될수 있다. 호르몬 치료는 암의 크기를 줄이거나 느리게 자라게 한다. 그러나 암을 치료하지는 않는다.
호르몬 치료 타입
몸의 호르몬을 낮추기 위해서는 2가지 방법이 있다.고환절제술은 호르몬을 만드는 고환을 제거하는것이다. 고환은 음낭안에서 작은 절제로 가능하다. 음낭은 그자리에 남겨진다. 이 수술은 위험성이 낮고 외래환자를 위한 것이다. 아직까지는 남성에게 받아들이기는 어려울수있다. 많은 남성들이 열감 같은 것을 느끼지만 오래지속되지는 않는다. 그러나 당사자에게는 매우 길게 느껴질수 있다. 고환절제술 후에 대부분의 남성은 섹스에 대한 열망이 줄고, 발기하거나 유지 할수 없게된다.
종종 약도 호르몬 수치를 낮추기 위해 사용된다. 약은 호르몬을 만드는것을 방지한다. 어떤 약은 주사하거나 피부밑에 이식하기도 한다. 그것들은 매달또는 매 3,4,5,12 개월에 한번 병원에서 투여된다. 또 다른것들은 매일 먹는 알약같은 형태도 있다.약은 테스토스테론 를 억제하는데 사용하기도 한다. 이약은 매일 먹어야 한다
호르몬 치료의 부작용
각 호르몬 치료는 각각 부작용과 이점이 있다. 일반적인 부작용은 홍조나 발기문제,성욕감소,성기나 고환의 축소, 가슴이 민감해짐, 가슴 커짐, 골다공증, 체중감소, 근육량 감소, 심장이나 순환계 문제들이 발생할수 있다.
호르몬 치료에 대한 질문
- 어떻게 치료를 받을수 있나?
- 호르몬 치료가 느낌이 어떠한가?
- 부작용은 무엇이며 이에 대비하여 무엇을 할수 있나?
- 발생할 장단기적인 문제는 무엇인가?
덜 일반적인 전립선암 치료
화학요법
화학요법은 암세포를 죽이는 약을 이용하는것이다. 이것은 암이 전립선 밖으로 퍼져나갔을때 사용할수 있다. 또한 호르몬 치료가 효과가 없을때 사용되기도 한다. 화학요법은 모든 암세포를 죽이지는 않지만 암의 크기를 느리게 자라게 하거나, 증상을 줄이고, 좀더 오래살도록 할수 있다.
화학요법은 정맥에 주사하거나 약으로 먹는다. 약이 혈관을 타고 돌면서 몸 구석구석의 암세포를 죽인다. 그러나 일반적인 세포도 상처를 입힌다. 의사는 암세포를 죽이면서 건강한 세포를 망가트리지 않도록 적당하게 약을 사용해야 한다.부작용은 어떤 약을 사용했는지, 얼마나 투여했는지, 얼마나 자주 사용했는지에 따라 다르다. 좀더 일반적인 부작용은 메스커움, 구토, 탈모, 구강질환, 식욕변화, 저혈압, 피곤함 등이 있다.
백신 치료
전립선암백신 (sipuleucel-T) 호르몬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암치료에 FDA 승인을 받았다. 이 백신은 원하는 사람에게만 특별히 만들어진다(대량으로 생산되지 않음). 일반적인 부작용은 열, 오한, 피로, 등과 관절의 통증, 메스꺼움, 두통등이 있다. 이들 대부분은 백신을 맞는동안 진행되며 하루나 이틀정도 지속된다. 드물게는 좀더 심각하게 호흡이나 고혈압등의 문제를 포함하기도 한다.
반복성 질병은 무엇인가 ?
만약 전립선암으로 치료를 받았거나 재발하였으면 반복성 질병이다. 그것이 전립선이나 몸의 다른부분에서 다시 살아났다는 뜻이다. 얼마나 많은 양이 어디에 있는지 그리고 과거 어떤 치료를 받았는지에 따라 더 많은 치료가 가능할 것이다.
암통증 치료하기
이정보의 대부분은 전립선 암세포를 죽이거나, 제거하거나, 성장을 늦추는 것에 관한 것이다. 그러나 삶의 질 또한 중요하다. 삶의 질은 원하는것을 하고 인간관계를 유지하고, 나자신에 만족하며, 영적인 충족을 의미한다. 의사나 간호사와 징후와 문제, 걱정하는 다른 근심거리를 이야기 하는것을 두려워 하지 말라.많은 남성은 통증을 걱정한다. 통증은 삶의 질을 변화시킨다.
다음 사실은 마음에 새기면 도움이 될것이다.
- 암을 가지는것은 고통을 가지는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 많약 통증이 있으면 그것을 조절하거나 완화시킬수 있는 좋은 방법이 있다.
통증완화를 위한 중요한 점은 의사나 간호사에게 통증에 대하여 말하는 것이다. 통증 조절은 암치료의 일부이다. 통증에 대한 도움을 요청한다고 불만자가 아니다. 암고통을 위한 약을 먹는 사람은 중독에 대하여 걱정할 필요는 없다.
암과 함께 살아가기
암치료를 결정하는것은 정말 어려운 결정중 하나이다. 화가 나고, 우울하고, 격한 감정에 휩싸이기도 한다. 이런 많은 결정을 지금하고 싶지 않을수도 있다. 전립선암에 대하여 공부를 하면 기분이 좀더 나아질수 있다.또 가족이나 친구, 또는 이병을 가진 다른 사람들과 이야기하는것이 도움이 될수 있다.
전립선암 환자를 위한 지원 프로그램도 있다.
팀멤버들이나, 의사, 간호사 등과 이야기하기 하고 싶을 것이다. 많은 남성들은 멤버나 다른 정신적인 도움자에게 이야기 함으로서 안정을 발견하기도 한다. 자신의 감정을 가족이나 가까운 사람과 공유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암은 모든 가족원에게 영향을 미친다. 당신과 가족에게 가장족은 것은 자신의 감정에 솔직하는 것이다.
섹스에 대한 걱정은 전립선암 환자에게 큰 고통을 준다. 어떤 치료는 성적흥분과 반응에 큰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이 문제는 당신뿐 아니라 파트너에게 영향을 미친다. 파트너들은 일반적으로 치료중이나 후의 사랑표현방법에 대하여 걱정한다. 이 변화를 극복할수 있는 방법은 수술전에 도움을 줄수 있는 사람을 찾고, 수술한 가능한 빨리 파트너와 당신의 감정과 필요한것,하고 싶은것을 공유하는것이다.
건강한 라이프스타일 선택을 통하여 당신 스스로 암으로 부터 회복을 도울수 있다. 담배를 피운다면 당장 끊어라. 금연은 건강회복과 후각을 좋게하여 더 많이 먹을수 있게 할 것이다. 술을 마신다면 얼마나 마실지 정해놓아라. 하루에 2잔이상 마시지 말라. 건강에 좋고 균형있는 다이어트 음식인 과일,채소, 통밀 음식 등을 먹고 고기는 잘 익혀서 조리된 것으로 먹어라. 그리고 의사와 어떤 운동이 좋은지 상의하라. 연구에 의하면 개인에 맞게 설정된 운동을 한 사람은 더 잘 극복하였다.
의사에게 묻어볼 질문
의사와 간호사에게 정직하고 열린 마음으로 얘기하라. 그들은 사소한 일이라도 대답해 줄것이다. 다음 질문을 생각해 보라
- 암이 오직 전립선 안에만 있는가 ?
- 암이 전립선 밖으로 전이 될 수 있을까 ? 그렇다면 치료 될 수 있을까 ?
- 내가 받을 다른 검사가 있는가 ? 왜 받아야 하는가 ?
- 암의 단계는 얼마인가 ? 이것이 나에게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 ?
- 내가 받은 치료와 진행으로 볼 때 내 결과를 어떻게 생각 하는가 ?
- 어떤 치료가 나에게 맞을까 ? 왜 그런가 ? (치료 부분 참조)
- 치료 후 소변이나 성기능에 문제가 생길 확율을 얼마나 되는가 ?
- 다른 소변이나 방광에 문제가 생길 확률은 얼마나 되는가 ?
- 어떤 치료가 나에게 맞는지 결정 할 때 무엇을 더 고려해야 하나 ?
- 우리가 받기로 한 치료 후 재발확률은 얼마나 되나?
- 치료받기전에 준비해할것은 무엇인가 ?
- 치료비는 어떻게 지불해야 하나 ? 보험으로 처리 가능한가 ?
'종류별 암 > 남성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전립선암 수술 후의 발기부전 수술로 회복할 수 있나요? (0) | 2016.01.17 |
---|---|
[스크랩] 전립선암 新치료법 `브라키 테라피` (0) | 2016.01.12 |
[스크랩] 잘못 알려진 전립선 질환 상식…소변 잘 안나오는데 전립선암? (0) | 2015.09.23 |
[스크랩] 전립선암에 좋은 음식…토마토, 수박, 그리고 `이것` (0) | 2015.08.18 |
[스크랩] 전립선암 수술 후 요실금? 위축될 필요 전혀 없어 (0) | 2015.07.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