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 건강상식/음식&요리

[스크랩] `식샤 2` 속 김피탕, 탕수육과 다른 점은?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5. 4. 30.

'김피탕'은 김치, 피자, 탕수육이 어우러진 퓨전 탕수육 요리를 말한다. 28일 오후 방송한 tvN ‘식사를 합시다2’에서 백수지(서현진 분)가 짝사랑에 실패한 후 김피탕 먹방을 선보여 김피탕에 대한 네티즌의 관심이 증가했다. 탕수육에 김치와 피자 재료를 곁들여 만든 김피탕은 김치의 매콤한 맛이 더해진 피자 맛이 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고기의 쫄깃한 식감과 김치의 매콤함, 치즈의 부드러움이 어우러져 인기를 끌고 있다.

본래 탕수육은 튀긴 돼지고기를 녹말, 달걀, 설탕, 진간장, 식초 등을 섞어 만든 소스와 함께 먹는 중국 요리다. 단백질과 각종 영양소를 풍부히 담고 있지만, 설탕이 다량 들어가고 기름에 튀긴 음식이라 칼로리가 높다. 김피탕은 이런 탕수육에 김치와 피자 재료가 더해져 칼로리가 더 높으므로 건강을 생각한다면 김피탕 섭취가 망설여질 것이다. 하지만 재료를 조금만 바꾼다면 김피탕도 건강하게 즐길 수 있다.


	서현진이 김피탕을 먹고 있다
서현진이 김피탕을 먹고 있다/사진=tvN ‘식사를 합시다2’방송 캡처

탕수육에 돼지고기 대신 참치를 넣으면 참치의 효능 덕분에 건강에 도움이 된다. 참치에는 DHA, EPA 등이 다량 들어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동맥경화 등 혈관계질환 예방에 효과적이다. 지방이 적고 단백질이 풍부해 다이어트 중인 사람도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는 영양 식품이다. 또한, DHA 성분은 뇌세포를 성장, 발달시켜주어 두뇌 회전을 원활하게 해주기 때문에 기억력과 학습능력을 높이는 데도 도움을 준다.

김치는 세계가 알아주는 웰빙 식품이지만 고혈압의 한 원인으로 알려진 소금(나트륨)이 상당량 들어있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김피탕에 사용되는 김치는 가능한 소금을 적게 사용해 짜지 않게 담그는 것이 좋다.

김피탕의 칼로리를 줄이기 위해서는 피자 재료에 신경을 써야 한다. 가공 육류보다는 소고기나 돼지고기, 닭고기 등 원재료를 직접 사용하되, 일일 동물성 지방 섭취량이 총 열량 섭취량의 14% 이내가 되도록 조절하는 것이 좋다. 고기 대신 단호박이나 검은콩·브로콜리·버섯 등을 사용하면 칼로리를 더 낮출 수 있다.

또한, 김피탕과 같은 고칼로리 음식을 먹을 때는 한 번에 많은 양을 섭취하기보다 일주일에 1번 정도 정해놓고 샐러드와 같은 야채와 함께 먹는 것이 좋다. 이때 칼로리를 계산해 하루 권장 칼로리를 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음료를 곁들인다면 탄산음료 대신 물이나 야채주스 등을 선택해야 한다.

/ 허다민 헬스조선 인턴기자

출처 : 암정복 그날까지
글쓴이 : 정운봉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