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비만

[스크랩] 모유 1년 먹이면, 다이어트 안 해도 체중 5㎏ 빠져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4. 12. 29.


	모유 수유를 하면 식사량을 줄이지 않아도 살이 빠진다.

모유 수유를 하면 식사량을 줄이지 않아도 살이 빠진다. /신지호 헬스조선 기자

출산 후 여성들은 불어난 체중을 빼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는데, 모유 수유(영아에게 젖을 주는 것)를 1년간 하면 식사조절을 따로 하지 않아도 체중이 거의 원상 복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 김초일 박사팀이 2011~2013년 젖을 아이에게 먹인 산모 906명(비만 산모 제외)을 대상으로 모유 수유의 기간과 체중을 조사한 결과, 모유 수유를 시작한 시점의 산모 체중과 임신 전 체중 차이가 평균 6.6㎏이었다. 조사 대상의 모유 수유 기간이 늘어날수록 체중 차이가 점차 감소, 모유 수유를 한 지 11개월이 된 시점에서는 체중 차이가 1.6㎏이 됐다. 산모의 하루 에너지 섭취량은 모유 수유 시작 당시 2129㎉에서 수유 6개월 때는 2053㎉, 11개월 때는 2127㎉로 큰 차이가 없었다.

김초일 박사는 "모유 수유를 하면 유즙(乳汁) 생성을 위해 하루 평균 170㎉를 소모하게 된다"며 "젖을 먹인 산모가 적극적인 식사 조절을 하지 않아도 매달 0.4㎏ 씩 체중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모유 수유가 출산 후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자료다. 출산 후 체중 증가는 여성 비만의 주요 원인이며, 출산 후 1년 동안 불어난 체중을 빼야 비만이 지속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모유 수유는 산모의 다이어트 외에도 자연피임, 산후우울증 완화, 유방암 예방 등에 효과가 있다.



/ 이금숙 헬스조선 기자

출처 : 암정복 그날까지
글쓴이 : 정운봉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