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지사항

[스크랩] 고금리 학자금대출, `전환대출’로 이자부담 낮추세요! - 7.3일부터 신청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4. 7. 10.

 

 

?

고금리의 학자금대출로 고민이신 분들은 주목~~~!!!^^ 

 

높은 이자부담의 학자금대출을 저금리로 바꾸는,

이른바 ‘한국장학재단 전환대출’을 7월 3일부터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거든요.

?한국장학재단 전환대출은 학자금대출을 성실하게 상환하는 사람에게 상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시행하는 제도입니다. 

 

한국장학재단 전환대출을 활용하면 5.8%에서 최고 7.8%까지 내던 고금리대출을 2.9% 금리로 낮출 수 있어요. 

예를 들어 볼게요. 

 

졸업 후 취업 준비 중인 A씨(2006~2009년 재학)는 7회에 걸쳐 3450만원의 학자금을 대출 받았어요. 지난해부터 원금상환을 시작해 월 46만원의 원리금(원금 29만원, 이자 17만원)을 부담하고 있는데요. ?A씨가 ‘한국장학재단 전환대출’을 이용할 경우, 금리가 2.9%로 낮아져 월 7만원의 이자만 납부하면 돼요.

 

 

 

 한국장학재단 전환대출 주요내용


 

 ▣ 자격 

: 2005년 2학기 ~ 2009년 2학기 학자금대출(정부보증학자금+일반상환학자금)의 잔액을 보유하고 있으며, 정상적으로 상환 중인 자(만 55세 이하, 졸업?휴학 포함)

※ 단, 연체 계좌는 연체 해소 후 전환대출 이용 가능

 

 

 ▣신청방법 

: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 사이버창구에서 온라인 신청

※과거 시중은행에서 받은 정부보증학자금도 은행 방문 없이 온라인 신청 가능

 

 

 

  ▲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www.kosaf.go.kr)

 

 

 ▣ 운영기간 

: 2014년 7월부터 2015년 5월까지 8차에 걸쳐 한시적 운영, 1차 신청은 7월 3일 ~ 7월 17일까지 진행

※1차 일정: 신청(7.3~17), 심사(7.18~24), 실행(7.25~8.8)

 

 

 

 한국장학재단 전환대출 이용 유의사항


 

 

1. 한국장학재단 전환대출은 든든학자금(취업 후 상환학자금, ICL) 또는 일반상환학자금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든든학자금으로의 전환은 현행 든든학자금 요건( 대출당시 및 현재 대학 재학생, 만 35세 이하, 소득 7분위 이하 등, 학점?성적은 제외)과 동일합니다.

 

 

2. 대출기간(거치기간+상환기간)에도 이자가 부과돼 대출기간이 길어질 경우 총 이자부담액은 늘어납니다. 본인의 상환능력과 전환대출 전 기존 대출을 참고해 합리적으로 선택하세요.

 

 

3. 학자금대출은 매학기 단위로 실행하고 있기 때문에 대학생 1인당 평균 4~6개의 계좌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연체발생 등 계좌관리가 어려울 수 있어, 이를 해소할 수 있도록 전환대출을 통해 신청인은 관리계좌를 통합할 수 있습니다.

 

 

4. 신청 기간 내의 신청시간은 오전 9시부터 24시까지입니다. 실행시간은 은행과의 상환거래를 위해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까지입니다.(주말 및 공휴일 제외)

 

 

5. 기존 학자금대출의 잔액과 이자는 장학재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청?승인 후엔 실행될 때까지 원리금을 마련해 상환계좌에 입금해야 합니다.

 

 

6. 전환대출 신청을 위해서는 필요한 금융기관 공인인증서를 사전에 준비해야 합니다.

 

(제공: 교육부)

?

 

 

?

* 본 포스트는 아래를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 교육부 www.moe.go.kr 교육부 홈페이지 >> 보도자료

>> "과거 고금리 학자금 대출, 저금리로 바꾸자" (2014.7.2)

 

 

 

 

 

 

출처 : 정책공감 - 소통하는 정부대표 블로그
글쓴이 : 정책공감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