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류의 장/게시판

[스크랩] `보성`하면 떠오는 것은 `으~리~`(?) 아니죠..바로 토마토에요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4. 6. 27.

 

보성하면 무엇이 떠오르시나요? 거의 10명중 9명은 녹차를 떠올릴 거라 생각합니다. 또한 방학을 맞이해 보성으로 내일로 여행을 오는 대학생들도 대체로 보성녹차밭만 방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보성의 숨겨진 보물은 따로 있습니다. 바로 보성의 토마토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토마토 재배를 시작한 곳이 보성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모르는 사실이지만 보성의 토마토 농장에서 수확체험부터 토마토 제품까지 한 자리에서 경험할 수 있습니다.

 

 

#1. 토마토의 생생한 현장으로!
제가 이번에 토마토와 함께 소개드릴 곳은 6차산업으로 토마토 농장이 더욱 발전하고 있는 보성 싱싱농원입니다. 싱싱농원은 방울토마토를 재배하는 곳으로 보성에서도 토마토 농장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 곳의 싱싱농원 주인 분은 도시에서 생활하다가 귀농하신 분으로 귀농하여 토마토 농사와 함께 직접 사람들이 토마토를 수확하고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토마토 농장을 보니, 생각보다 많은 노력과 정성이 들어가는 채소라고 생각합니다. 우선 전반적인 토마토 재배과정을 둘러봤습니다.

 

 

하우스 속에서 토마토를 재배하고 여러 시스템을 활용하여 토마토가 가장 맛있게 익게끔 돕고 있습니다. 토마토의 덜익은 모습부터 익어가는 모습까지 직접 본다면 즐거운 체험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토마토가 점점 익어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농원에 방문하여 토마토를 직접 수확할 수 있으며, 토마토 젤리 등 토마토를 활용한 음식을 먹어볼 수 있습니다.


토마토가 익어가는 모습을 직접 보면서 우리가 늘 밥상에서만 마주하던 토마토와는 조금 다른 느낌이 있었습니다. 직접 수확해보고 농작물을 가까이서 느껴보는 것도 좋은 체험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동안 토마토가 어떤 방식으로 재배되는지 궁금하지만 잘 몰랐던 분이라면 보성에 싱싱농원이나 다른 토마토 농장을 방문해서 직접 체험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2. 토마토의 겉과 속!

 

 

 

동맥경화, 간경화, 다이어트에 좋은 토마토는 과일이 아닌 채소입니다! 토마토는 겉으로도 빨간색을 띄어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지만 비타민과 무기질 공급원, 항산화 물질 함유 뇌졸중 · 심근경색 예방, 혈당 저하, 암 예방 등의 효능을 가지고 있어 겉과 속이 모두 완벽한 채소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토마토를 활용하여 토마토 스파게티, 샐러드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음식을 만들 수 있습니다.

 

#3. 토마토의 6차 산업화! 수확부터 체험까지!

 

 

 

 

6차산업은 1, 2, 3차 산업이 혼합된 것을 의미합니다. 6차산업의 특징을 살려서 많은 곳에서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보성싱싱농원의 경우도 1차산업으로 직접 토마토를 재배하고 생산해내고 2차산업으로 토마토를 수확한 것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3차산업으로 토마토를 사람들이 직접 재배하고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 있습니다. 이처럼 단순히 농장이 아닌 사람들이 방문해서 즐겁게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곳이 6차산업화가 되는 농장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방학을 맞이해 내일로나 국내여행을 계획하시는 대학생분들은 보성녹차밭과 함께 토마토 농장을 방문하는 것도 좋을 거라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보성의 숨겨진 보물 토마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우리나라에 처음으로 재배된 곳인만큼 토마토의 역사도 깊고 토마토 농장이 잘 구성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직접 방문한다면 토마토를 수확해보는 체험도 하고 토마토를 활용하 음식도 먹을 수 있는 1석 2조의 즐거운 시간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농촌진흥청의 소리에 귀 기울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소중한 댓글
 함께 [스크랩]으로 가져가주세요~ ^^ '작지만 강한농업!' 농촌진흥청이 앞장섭니다!



출처 : 쵸니
글쓴이 : 쵸니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