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류의 장/게시판

[스크랩] 2014 귀농,귀촌 창업 박람회 개최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4. 6. 20.

 

농림축산식품부가 주최하고 농림수산품교육문화정보원이 주관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2014 귀농귀촌 창업박람회’가 6월 20일부터 22일까지 3일간 서울무역전시장(SETEC)에서 개최됩니다.

이번 행사는 ‘농업에서 희망찾기, 농촌에서 행복찾기!’라는 주제로 중앙정부, 지자체, 유관기관 및 농업마이스터, 선배 귀농?귀촌인 등 전국의 120여 기관이 참가하여 귀농?귀촌을 희망하는 도시민들에게 귀농?귀촌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올해로 네 번째를 맞는 귀농?귀촌 창업박람회에서는 귀농귀촌 붐 지속 유지, 농촌 정착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 제공 외에도 농업 창업 정보 및 일자리 정보를 제공합니다.

또한 귀농?귀촌의 생생한 성공 및 실패 경험을 귀농귀촌 선배에게 1:1로 상담을 받을 수 있으며, 특히, 귀농귀촌에 관심 있는 청년층을 위해 성공한 2030세대 청년농부에게서도 1:1로 취·창업 상담을 받을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됩니다. 농업창업 노하우와 교육, 농지, 주거, 품목 등 귀농귀촌에 필요한 다양한 주제의 강의도 행사기간 내내 진행합니다.

이번 박람회는 ‘정부정책관, ’지방자치단체관‘, ’체험관‘ 등 3가지 주제가 담긴 전시관으로 구성하여 다양한 정보를 전달합니다.

‘정부책정책관’에서는 귀농?귀촌 교육, 주거지 및 농지 확보, 정책자금 등 귀농귀촌 준비부터 실행까지 전 단계에 필요한 다양한 정책정보를 중앙정부와 유관기관 등이 제공하며, 농업마이스터와의 품목별 창업상담, 귀농선배 및 2030청년농부와의 농촌생활 정착상담 등을 3일 동안 1:1로 받을 수 있게 됩니다. 또한, 농식품법인연합회, 농촌인력중개센터 관계자로부터 농기업 및 농촌 일자리 취업과 관련된 현장 상담을 받을 기회도 제공됩니다.

지방자치단체정보관’에서는 도시민의 귀농귀촌 정착지와 희망 품목 등의 선택을 돕기 위해 지자체의 지원정책 및 주력·유망 품목에 대한 창업정보를 제공합니다.

체험관’에서는 교육청 관계자로부터 농촌 작은학교와 관련된 안내와 상담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며, 귀농귀촌 모범 우수마을 사례도 소개됩니다. 또한, 선배 귀농귀촌인의 희노애락을 담은 사진전시회가 개최되며, 전국의 귀농인이 직접 생산한 농산물을 전시 및 판매하고, 체험이벤트를 통해 다양한 먹을거리, 즐길거리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이밖에도 다양한 무대행사와 이벤트도 펼쳐집니다.

‘우리 가족이 달라졌어요’란 주제의 농촌 작은학교 토크쇼와 ‘2030 청년농부 토크 콘서트’에서 귀농?귀촌에 대한 유익한 정보를 들려주고, ‘귀농 100℃’ 강연을 통하여 성공한 귀농?귀촌인의 감동 정착 스토리와 ‘귀농귀촌 A~Z까지‘란 주제로 준비-창업-정착까지의 귀농 과정을 다양한 사례 중심으로 들려줍니다.

귀농귀촌 전문가와 선배 귀농인이 출연하는 ‘귀농?귀촌 즉문즉답’ 코너에서는 귀농귀촌 희망자들의 궁금증을 해소하고, 농지, 주거, 품목(창업), 농촌생활 및 자녀교육과 관련한 다양한 사례를 소강의 형태로 총 24회 소개하여 예비귀농귀촌인들에게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합니다.

또한, 다양한 현장이벤트 및 추첨을 통하여 문패제작 교환권(매일 20명)과 미니꽃 화분(매일 500명)을 증정하며, 행사장 내에서 귀농인이 생산한 농산물을 구입할 수 있는 5천원 상품권을 매일 300명에게 지급할 예정입니다.

농식품부 김연백 경영인력과장은 “이번 박람회를 통해 귀농?귀촌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제공과 상담으로 귀농귀촌 희망자가 고민하는 귀농지역과 창업 아이템 등을 선택하는데 실질적인 도움을 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2014 귀농귀촌 창업박람회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행사 홈페이지 (www.returnfarmexpo.co.kr), 농업인력포털서비스(www. agri edu.net) 공지사항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처 : 새농이의 농축산식품 이야기
글쓴이 : 새농이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