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 건강상식/식품,차,음료의 효능

[스크랩] 부추 넣은 조갯국+단감, 해장에 `최고`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3. 12. 20.

연말이 되면 술을 마시며 송년회를 즐기고, 다음 날 해장을 위해 얼큰한 육개장이나 라면을 찾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이런 음식은 오히려 자극적인 매운 맛으로 인해 위장의 벽을 손상시킬 수 있으니 피하는 것이 좋다.

해장을 위해서는 콩나물국, 북엇국, 조갯국, 재첩국 같은 맑은 국을 먹는 것이 좋다. 콩나물은 아스파라긴산과 비타민이 풍부한 것으로 유명하다. 아스파라긴산은 피로 회복에도 좋고 몸의 활력을 증진시키는 데도 도움을 주어 가장 대표적인 해장음식으로 꼽힌다. 북어의 단백질에는 알코올 해독과 간 보호에 좋은 아미노산이 다량 함유돼 있다. 이외에 조개와 재첩은 타우린, 글리코겐 등의 성분이 풍부해 해장에 도움이 된다. 단 비타민 성분은 부족하므로 부추 같은 채소를 함께 넣어 끓이면 더욱 좋다. 또 국물은 차가운 상태보다는 뜨거운 상태가 좋다. 알코올은 땀을 통해서 잘 배출되므로, 국물을 마시면서 땀을 흘리면 알코올이 밖으로 나가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또 하나의 좋은 숙취 해소법은 물을 충분히 마시고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이 풍부한 과일과 채소를 먹는 것이다. 평소보다 더 많은 양의 물을 마셔 체내에 남은 독성물질들을 빨리 배출시키는 것이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된다. 당분이 들어있는 꿀물이나 전해질 보충을 위한 이온음료도 좋다. 귤이나 단감 같은 과일에는 해독을 촉진시키는 비타민이 많이 들어 있어 몸 속 독소를 배출시키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한다.

/ 헬스조선 편집팀 hnews@chosun.com
도움말= 고도일병원 만성피로센터 이동환 원장

출처 : 암정복 그날까지
글쓴이 : 정운봉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