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 건강상식/식품,차,음료의 효능

[스크랩] 제철 맞은 굴·귤 어떻게 먹을까?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3. 11. 25.

	굴, 귤
사진= 조선일보 DB

본격적인 겨울을 맞아 제철 음식들이 인기다. 대표적인 겨울 음식은 굴이다.

굴은 최고의 건강식품 중 하나로 어패류 중에도 여러 가지 영양소를 골고루 가진 최고의 음식이다. 굴에는 비타민, 철분, 요오드, 인, 칼슘, 망간 등 무기질이 풍부히 들어있고 특히 소화흡수가 빠른 글리코겐이 함유되어 노인이나 어린이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굴은 빈혈과 허약체질 개선에 도움을 주며 남성의 천연 정력제로도 널리 알려져 있다. 굴 속의 아연이 정자형성에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다만, 상하기 쉽기 때문에 보관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한다.

또다른 대표적인 겨울 음식은 귤이다. 귤은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된 영양과일로 잘 알려져 있다. 비타민C는 겨울철 추위를 견딜 수 있게 물질대사를 활발하게 만들고 면역력을 키워준다. 또 피부와 점막을 튼튼하게 해주는 미용 효과도 볼 수 있으며, 신맛을 담당하는 구연산은 피로를 풀어주고 피를 맑게 해주며 속 쓰림에 도움을 준다.

주의할 점은 귤 2~3개는 비타민C의 하루 권장량과 비슷하니 한번에 너무 많이 먹지 않도록 한다. 또한, 귤껍질은 과육보다 4배 많은 비타민C 함유하고 있다. 귤을 다 먹으면 껍질을 깨끗하게 씻은 뒤, 말려서 쨈으로 만들어 먹거나 차를 끓여 먹으면 좋다.

/ 김은총 헬스조선 인턴기자

출처 : 암정복 그날까지
글쓴이 : 정운봉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