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치유에 도움/항암식품

[스크랩] 몸의 보약, 유기농 야콘을 아시나요?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3. 3. 24.
 

이번에 단양으로 기차여행을 다녀왔는데 단양의 특산물 판매장에서 ‘야콘’이라고 불리는 처음 보는 작물을 발견했습니다.

 

 

단양군 수촌리 작목반에서 직접 나와 유기농 야콘을 판매하고 있었는데 이곳에 시식 코너가 있어서 그런지는 몰라도 계속적으로 사람들이 끊이지 않고 방문하는 부스였습니다.

 

유기농 단고을 황토 야콘을 박스로 쌓아 놓고 판매하고 있었는데 야콘에 대해 생소했던 저는 고구마를 야콘이라고 이름을 지은 것인지 아니면 원 작물 이름이 야콘인지 궁금해서 수촌리 작목반에서 판매를 담당하시는 분과 직접 야콘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게 되었습니다. 

 

고구마와 비슷한 생김새이나 참마와 배의 맛이 적절하게 조화된 야콘이라며 현재 웰빙 시대를 맞이하여 다이어트, 당뇨, 동맥 경화증 예방 등 야콘을 먹는 누구에게나 도움이 되며, 먹으면 약이라고 말씀하시며 자세히 설명해 주셨습니다.


단양군 수촌리 마을에서 직접 무농약, 무제초제, 무화학 비료의 유기농법으로 야콘을 재배하고 수확하여 기차여행을 오는 분들에게 더욱 더 값싼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다는 말도 덧붙여 말씀해 주셨습니다. 또한, 휴가철에 수촌리에서 농사일 뿐 아니라 민박도 하고 있으니 놀러오라는 말씀도 잊지 않으셨습니다.


야콘에 대해 저처럼 혹시나 알지 못하는 분들이 계실 까 해서 이번에 다이어트 식품에 최고라는 야콘에

대해 설명해 드리려고 합니다.

 

야콘은 고구마 모양의 덩이뿌리 형태인데 아삭아삭한 배 맛이 납니다. 그래서 야콘을 '땅속의 과일'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새로운 작물을 키우고자 하는 농민 분들에게 야콘은 안전농산물을 생산하기에 최적의 작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야콘은 다른 작물에 비해 병해충의 발생이 매우 적어 농약을 치지 않고 재배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생육이 왕성하여 화학비료를 많이 주지 않아도 재배가 가능합니다. 


이와 같이 야콘을 생산할 때 농약 없이 재배 할 수 있다는 장점에도 불구하고 시중에 흔히 볼 수 있는 감자나 고구마처럼 왜 많이 퍼지지 못했을까요?

 

이유는 바로 야콘의 다양한 식품학적 기능성을 몰랐고, 게다가 맛있게 먹는 법을 몰랐기 때문입니다.

 

최근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고 개발자분들 덕에 야콘이 가진 신비로움이 점차 밝혀지고 있습니다. 야콘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올리고당은 단맛을 가지며 장내 유익한 균의 증식에 이용되어 지방 대사를 개선해 주고 다이어트 및 변비 개선에 효과가 있으며, 이눌린은 당뇨병 환자의 혈당을 저하시킨다는 것이 밝혀지면서 기능성 식품으로서의 개발에 관심이 많아졌습니다.

 

또한, 야콘은 장을 건강하게 하고 많은 병의 근원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강력한 물질의 보고라는 것도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최근 들어 당뇨병, 비만, 고지혈증 등의 생활습관 병이 급격하게 증가하는 현대인들에게 야콘은 다양한 효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야콘을 먹으면 빠른 경우 다음날부터, 늦은 경우는 1~2개월 후에 변비를 치유할 수 있고 또한 다른 작물 보다 중성지방의 증가 억제와 비만 방지에 빠른 효과를 얻을 수 있고, 항산화물질인 폴리페놀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활성산소를 제거 하는 효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이처럼 야콘은 지금까지 우리들이 깨닫지 못했던 다양한 기능성을 지니고 있으며, 이제 조금씩 야콘의 다양한 식품학적 우수성이 알려지고 있습니다.

 

 

이번에 또한 농촌진흥청 고령지농업연구센터에서 ‘야콘을 요리하다’ 라는 책이 발간되었습니다.
 

책의 내용으로는 다이어트와 변비예방에 효과적인 땅속 과일 ‘야콘’을 이용한 요리법이 담겨있다고 합니다.


최근 기능성 작물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하면서 야콘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서 야콘의 덩이뿌리(괴근)에는 올리고당이, 잎에는 생리활성 물질이 풍부하다는 것을 알려주며 야콘의 장점에 대해 자세하게 알 수 있다고 합니다.

 

야콘은 주로 생으로 먹거나 즙을 내어 먹는 것 정도로만 알고 있는데, 야콘의 소비 촉진을 위해서는 이를 활용한 다양한 요리법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책에서는 ‘야콘밥’부터 ‘야콘김치’, ‘야콘동치미’, ‘야콘초절임’ 등 지금까지 개발된 요리에 관한 정보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수록했다고 합니다.

 

책을 통해 야콘의 진면목을 널리 알려 야콘 소비확대는 물론 건강한 식생활에도 보탬이 될 것이라고 하니 시간이 되시는 분들은 ‘야콘을 요리하다’ 책을 읽어보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야콘의 활용

과일 샐러드처럼 잘게 썰어 바나나, 오렌지 같은 과일과 섞으면 특별한 맛이 있습니다. 스튜요리를 해도 바삭바삭함이 일부 남아 있으며, 갈거나 으깨어 천에 짜면 달고 맛있는 음료를 만들 수 있습니다.


야콘에서 즙을 내 달이면 찬카카 라고 하는 암갈색의 엿이 됩니다. 이때에 아황산나트륨을 넣고 감압 농축하면 효소 작용에 의해 검게 되는 것이 방지되므로 사탕수수 시럽과 비슷한 엿이 만들어집니다. 야콘 엿은 에너지가 월등히 낮으므로 먹어도 살이 찌지 않습니다.

 

야콘의 보관법

숙성시킨 다음 먹어야 제 맛이 나는데 숙성이 되면 오렌지색으로 변합니다. 야콘은 수분이 많아 잘 얼기 때문에 서늘한 곳에 얼지 않게 보관해야 합니다.

 

다이어트를 시작할 분들, 부모님에게 첫 월급을 타고 뭘 사드릴까 고민하는 분들은 모두 야콘을 사러 시장에 한번 나가 보는 것이 어떨까요?


주말에 혹시나 시간이 나신다면 단양으로 기차여행을 하러가서 야콘을 실제로 보면서 맛을 시식도 해보고, 직접 직거래로 구매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야콘 수확 철에는 단양군 수촌리에서 체험행사도 함께 있다고 하니 많이 방문하셔서 참여하시길 바랍니다.

 


                
     

 

 

김 대 경

 

 농촌진흥청의 소리에 귀 기울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소중한 댓글
 함께 [스크랩]으로 가져가주세요~ ^^ '작지만 강한농업!' 농촌진흥청이 앞장섭니다!



출처 : 쵸니
글쓴이 : 쵸니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