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고혈압, 중풍

높이 치솟은 혈압, 낮추는 방법은?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2. 2. 2.

Q. 이제 중학교 2학년이 되는 여학생입니다. 병원에 갔더니 혈압이 190이라고 합니다. 혈압을 낮추는 방법 좀 알려주세요.

A.혈압이 높게 측정된 부분은 시기를 두고 재측정 하는 것이 좋습니다. 청소년기 고혈압이 확인된다면 경우에 따라서는 이차성 고혈압 여부 등을 반드시 확인해서 교정 가능한지, 그렇지 않고 과체중 등에 의한 고혈압인지 감별을 확실하게 해야 합니다. 그리고 체중을 줄이는 부분인데 사실 굉장히 어렵습니다.

생활 습관이 고정되어 개선하기 어려운 성인에 비한다면 가능성은 더 높습니다. 체중을 줄이는 왕도는 없습니다. 즉 매일 섭취하는 열량 - 신체 활동 유지에 필요한 열량(에너지) - 신체 활동으로 소모되는 열량(에너지)을 계산하여 남는 열량은 몸에 축적되어 체중이 증가하고 음의 값이면 신체의 구성 성분을 태워 소모하기 때문에 감소하게 됩니다. 즉 섭취하는 열량을 줄이고 소모하는 열량을 늘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먹는 것을 줄이고 신체활동을 증가시키는 것입니다.

"음식 일기"를 쓰면서, 1주일간 입으로 섭취하는 모든 종류를 기록합니다. 아무 생각 없이 작성하고 1주일 후에 살펴보면 상당한 양의 음식 섭취가 이루어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를 토대로 줄일 수 있는 음식 패턴을 결정해야 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어렵겠지만" 2차 가공식품의 섭취는 무조건 금지하는 것입니다. 엄청난 지방/당분을 포함한 영양 없는 식품이 많습니다.

두 번째로 신체 활동과 관련된 부분입니다. 중2에 올라간다고 했는데 아침에 일어나서 학교 끝나고 학원에 다닌다면 이동수단은 가급적 걸어 다니기 바랍니다. 이왕 걸을 거면 속보로 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습관이 들어야 합니다. 보통 습관이 안정되는데 3주~2달 걸립니다. 중간에 힘들다고 멈추면 다른 방법 자체가 어렵습니다.

마지막으로 하루에 약 30분 ~1시간 정도의 시간을 투자해서 운동해야 합니다. 운동은 무엇이든 좋습니다. 헬스클럽이나 집 근처 공원에서 운동하거나 자전거타기, 수영, 가벼운 체조라도 땀이 날 정도의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려운 방법이고 원론적이라고 생각할 수 있겠으나 왕도는 없습니다.

※ Dr.MK 상담의=최성훈 전문의(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 내과)





양수진 매경헬스 리포터 [guri322@mkhealth.co.kr]
http://news.m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