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치료를 돕는 음식-생강(Zingiber officinale)
▶항암작용이 있는 성분
진저롤, 진저론, 쇼가올, 에이코사노이드(프로스타글란딘, 트롬복산, 류코트리엔), 시네올, 터핀, 페놀
진저롤, 시네올 - 암 예방 및 조기 억제에 유효
일본 기후대학 의학부 모리히데 도오루 교수팀에 의해 진저롤이란 성분에는 탁월한 발암억제 작용이 있는 것으로 확인
생강, 우수한 암 치료를 돕는 식품으로 각광
(중국과 인도의 의사들은 생강을 최고로 약효가 있는 식품으로 인정)
최근 일본과 유럽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많은 연구결과 생강과 그 안의 성분들이 놀라운 치유효과를 지니고 있음이 증명. 연구의 초점은 생강 특유의 매운맛을 내는 두 가지 성분 계열인 진저롤(gingerol), 쇼가올(shogaol)에 맞추어져 있다.
생강이 소화기에 강장작용을 하는 것은 분명하다.
생강은 단백질의 소화를 돕고 구토와 멀미의 치료에 효과가 있으며, 상부 위장관의 점막을 강화시켜 궤양의 발생을 방지하며 장내 기생충에 대항하는 광범위한 작용을 한다.
생강의 작용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에 따르면,
생강은 치유와 면역을 촉진하는 에이코사노이드(eicosanoid)라는 생물학적 반응 조절물질의 생산과 배치에 영향을 미친다. 에이코사노이드 합성의 조절자라는 점이 아마도 생강이 치유체계에 미치는 가장 이로운 효과일 것이다.
그 밖에도 생강은 일부 발암물질이 DNA에 돌연변이를 일으키는 경향을 차단함으로써 항암효과를 발휘할 뿐만 아니라 순환계의 건강을 지켜준다.
▶생강을 섭취하는 방법
-그대로 먹는다.
-사탕조각처럼 만들어 먹는다.
-꿀을 넣어 달여 먹는다.
-추출물 캡슐이 있다면 그것을 섭취해도 된다.
-생강차를 만들어 즐겨 마신다.
-생강즙을 내 생 꿀과 1:3비율로 섞어서 시럽을 만들어 섭취해도 좋다.
-염증성 질환에는 마른 생강을 캡슐에 담은 것이나 생강가루를 이용하면 좋다.
▶주의사항
생강은 독성이 없지만 빈속에 많은 양을 섭취하면 가슴앓이가 생길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