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크리에이터 정관진 제2군단/암정보

[스크랩]암 환우에게 도움을 주는 8가지 정보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1. 3. 16.

1. 암 환우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중증장애 등록

암 환우라면 누구든지 암 진단을 받은 후 중증장애 등록을 할 수 있다. 암 확진을 받은 후 30일 이내에 신청하면 확진 받은 날부터 향후 5년간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암 진단을 받은 병원에서 보통 중증장애 등록을 하게 되는데 본인이 직접 할 수도 있다. 중증장애 등록의 혜택은 의료보험이 지급되지 않는 비 급여 항목을 제외한 의료 보험이 지급되는 급여 항목에서 총 치료비의 5%만 부담하면 된다.

 

2. 국가암정보센터에서 진행하는 암 상담

암 환우 본인 뿐 아니라 그 가족, 암에 관련된 정보와 믿을 만한 암 상담을 필요로 하는 모든 사람이 대상이다. 상담시간은 공휴일을 제외한 월요일에서 금요일 오전 9시에서 오후 6시이다.

 

3. 국가 무료 암 검진 사업

의료 급여 수급권자 1종, 2종인 자와 건강보험 가입자로서 그 해 연도 검진 대상자 중 보험료 부과 기준 하위 50%에 해당하는 자는 무료 암 검진을 받을 수 있다. 이는 주민등록상 거주지 관할 보건소 또는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자격 확인 및 문의를 할 수 있다.

 

4. 암 환우 의료비 지원

의료 급여 수급권자 중 만 18세 이상의 전체 암 환우는 연간 최대 220만원(법정 본인 부담금 120만원, 비 급여 100만원)이 지원되며 최대 지원 기간은 3년이다. 건강 보험 가입자 중 국가 암 검진을 받은 위암, 유방암, 간암, 대장암, 자궁경부암 환우는 법정 본인 부담금 연간 최대 200만원이 최대 3년간 지원된다.

 

5. 소아암 환우 의료비 지원 사업

만 18세 미만 의료 급여 수급권자와 건강 보험 가입자 중 소득액과 재산액이 의료비 지원 기준에 적합한 사람이 대상이다. 본인부담

의료비, 희귀 의약품 구입비, 조혈 모세포 이식 관련 의료비, 필수 피료 재료대, 항암치료 부작용 중 탈모에 따른 가발 구입비 등이 지원 범위이다. 백혈병은 연간 최대 2000만원 기타 암 종은 연간 최대 1000만원을 지원 받으며 암 환우 주민등록상 거주지 관할 보건소에 문의 및 등록 신청을 할 수 있다.

 

6. 재가 암 환우 지원 서비스

가정에서 치료 중이거나 요양 중인 모든 재가 암 환우를 대상으로 하며, 취약계층 암환우가 우선 지원 대상이다. 제공되는 서비스는 가정방문 서비스, 증상 및 통증 조절, 치료약품이나 소모품 등의 물품지원, 정서적 영적지지, 자원 봉사자 서비스, 환우와 가족에 대한 상담, 교육, 정보 제공 등을 무료로 지원한다. 관할 지역 보건소 맞춤형 방문건강관리부에서 신청 가능하다.

 

7. 말기 암 환우 의료 서비스

말기 암으로 진단 받은 환우 중 본인이 희망하는 자가 대상이다. 제공되는 서비스는 환우와 가족들이 질병의 마지막 과정과 사별 기간에 겪는 신체, 심리, 사회 영적문제의 해결을 우하여 의료, 간호, 사회복지, 영적 상담, 자원봉사 및 사별 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신청안내는 보건복지가족부 지정 암 환우 완화 의료기관을 통해 받을 수 있다.

 

8. 폐암 환우 의료비 지원

의료 급여 수급권자, 건강 보험 가입자 중 의료비 지원 기준에 적합한 폐암 환우는 의료비 1백만원 정액 지원이 최대 3년간 지원된다. 의료 급여 수급권자는 비 급여 100만원까지 투가 지원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