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병원 치료/암치료 후 생활

암 치료 후의 삶(6)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0. 8. 14.

앞으로 당면한 문제들: 암 치료 후의 삶(6)



암 치료 후 여러분의 몸 상태

여러분의 암 치료 과정이 모두 끝났다 하더라도 암이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극복해 나가야 하는 문제들이다. 암 치료 후 미치는 문제에서 벗어나려면 시간이 필요하다. 사람들마다 각각 다른 스케줄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시간 동안 여러분의 몸이 느끼는 것과 암이 다시 재발하지는 않을까에 대해서 궁금한 점들이 있을 것이다. 이번 장에서는 암 치료가 모두 끝난 후 나타날 수 있는 몇 가지 문제들에 대해서 다룰 것이다. 여러분이 겪을 수 있는 가장 일반적인 문제들에는

- 피로
- 통증
- 림프부종, 부어 오름
- 구강과 치아에 생기는 문제
- 체중과 먹는 것에 관련된 문제
- 방광이나 복부에 생기는 문제
- 폐경기의 증상
- 성 생활에서 겪는 변화들

 

"제가 만약에 신체적인 문제들을 극복 할 수 있고, 상처 받는 것을 멈출 수만 있었다면 괜찮았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Rose(70세), 폐암 생존자




여러분이 경험하는 것은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암의 종류와 앞으로 받게 될 치료와 연관이 있을지도 모릅니다. 어떤 두 명의 사람도 완전히 똑같지 않다는 것을 상기시키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같은 암 때문에 같은 치료를 받는다고 하더라도, 그들과는 완전히 틀린 변화들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피로

”저는 걸을 수도 있어서 계속 분주했었죠”라며 어떤 고환 암 생존자가 말했다. “하지만 이러한 것이 저를 지치게 했습니다. 만약 제가 그냥 의자에 앉아서 책이나 읽고 텔레비전만 봤다면 30초 안에 골아 떨어졌을 겁니다.”

몇몇 암 환자 생존자들의 말을 빌려면 그들은 암 치료가 모두 끝난 후에도 계속 피곤하다고 했다. 실제로 피로는 치료 후 처음 1년 동안에 나타나는 가장 공통적인 현상 중의 하나이다.

휴식과 수면으로는 이러한 피로를 치료하지 못하며 의사들도 이것의 정확한 원인을 알고 있지는 않다. 피로의 원인은 암 치료를 모두 마친 사람들 보다는 현재 치료를 받고 있는 사람들에게 다르게 나타난다. 이러한 차이점들은

- 치료 기간중의 피로는 암 치료 요법이 원인이 되기도 한다. 빈혈(적혈구 수가 너무 적은 경우), 영양부족, 수분 섭취 보족, 우울증 등 또한 원인이 된다. 통증은 피로를 더 심하게 한다.
- 연구원들은 치료 후에 어떤 것이 피로를 일으키는지 계속 연구하고 있다.

이러한 피로가 얼마나 오랫동안 지속될 것인가? 정상적이라고 하는 형태는 없다. 어떤 사람들은 시간이 지날수록 피로가 없어지기도 한다. 골수이식을 받은 또 다른 사람들은 마지막 치료를 받고 나서 몇 년간은 힘이 줄어들지도 모른다.

몇몇 사람들은 일정한 시간이 지난 후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던 것보다 피로가 너무 오랫동안 지속될 때에 많이 좌절하곤 한다. 또한 그들이 걱정하는 것은 그들의 친구와 가족과 동료들에게 자신들의 피로를 너무 자주 나타낼 때에 그들이 지치지는 않을까 하는 것이다.


담당의사로부터 피로를 극복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것


어떤 것이 여러분의 피로의 원인이 되는지 의사와 상담해라. 그리고 이러한 것이 극복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의사에게 물어볼 것들에는

- 현재 복용하고 있는 약물의 종류나 여러분이 낼 수 있는 힘의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의학적인 문제들
- 통증을 참기에 고통스러울 때 고통을 어떻게 억제할 수 있는지
- 걷는 것 등의 건강에 도움이 되는 운동
- 휴식
- 식습관을 변화시키거나 물을 많이 마시기
- 도움이 되는 약물과 영양 공급
- 여러분을 도와줄 수 있는 전문가. 예를 들면 물리 치료사, 작업 요법사(OT), 영양사, 정신적인 건강에 도움이 되는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