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류별 암/간암

[스크랩]'간경화·간암' 콜레스테롤·단백질 많이 먹으면 사망 위험 ↑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0. 6. 9.

단백질과 콜레스테롤이 많이 함유된 식사를 하는 것이 간경화나 간질환으로 병원에 입원하거나 사망할 위험을 높인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4일 시애틀 연구팀이 'Hepatology'지에 밝힌 연구결과에 의하면 반면 탄수화물이 많이 든 식사를 주로 하는 것이 이 같은 간질환 입원율과 사망율을 낮출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식이인자가 간지방증(Hepatic steatosis) 바병에 영향을 미치고 또한 기존 간질환을 앓는 사람에서 간 질환이 더 악화되게 할 수 있게 하는데는 여러가지 인자들이 작용하는 바 가령 나쁜 식습관은 비만과 인슐린 내성과 당뇨병을 유발 이로 힌해 간지방증이 발병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식이 지방은 간 내 지방에 직접 영향을 미치며 또한 고농도의 콜레스테롤 식사 역시 동물 실험 결과 중증 간지방증을 유발하는 것으로 밝혀진 바 있다.

이번 연구에서 연구팀은 9221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한 바 13.3년에 걸친 이번 연구에서 123명이 새로이 간경화나 간암으로 진단됐다.

연구결과 이 같이 간경화나 간암이 발병한 사람들이 고령자일 가능성이 높았으며 또한 복부 비만이 동반된 비만을 앓고 있었으며 교육수준이 낮고 음주량이 많았으며 남성과 당뇨병을 앓고 있을 가능성이 높았다.

한편 이 같이 간경화나 간암이 발병한 사람의 경우 단백질과 콜레스테롤을 많이 섭취하는 식습관이 병원 입원율과 사망율을 높이는 중요한 인자인 것으로 확인됐다.

반면 탄수화물을 많이 섭취하는 것은 이와 정반대 효과를 보였다.

연구팀은 특히 콜레스테롤이 중요하다라고 밝히며 과거 연구결과 콜레스테롤이 동맥경화증등 비간성질환 발병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온 반면 간질환과의 연관성은 알려지지 않았다고 밝혔다.

또한 이번 연구를 통해 장내 콜레스테롤 흡수를 차단하는 약물이 지방간 질환 진행을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전했다.

출처:메디컬투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