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중에서도 폐암은 한국인에게 높은 발병률을 보이는 질병이다.
폐암 환자는 호흡곤란과 식욕부진으로 인해 식사 섭취량이 감소해 체중 감소를 보이며 영양불량 위험도 높아지게 된다.
항암 치료과정 중의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신체의 빠른 회복을 위해서는 충분한 영양섭취가 요구된다.
폐암 환자 영양관리의 원칙은 균형 있는 영양섭취를 통해 신체 회복을 돕고, 치료과정에 수반되는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규칙적으로 식사하고 에너지, 무기질, 비타민 등 신체 활동에 필요한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기 위해 균형 잡힌 식사를 해야 한다.
폐암환자는 반드시 금연을 해야 하며, 금연으로 미각이 회복돼 식사 섭취량이 증가하고 영양상태가 호전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환자의 삶의 질도 높아질 수 있다.
폐암을 이겨내고 건강한 삶을 되찾기 위해서는 어떤 음식들을 먹어야 좋을까? 폐암에 좋은 식생활 요법에 대해 알아보자.
△폐에 좋은 음식
-곡류 : 밀, 콩, 고구마, 율무, 수수, 땅콩, 들깨, 현미
-육류 : 쇠고기, 우유, 버터, 치즈
- 해물 : 간유, 명란, 김, 뱀장어, 대구, 미역, 다시마 등
-채소 : 무, 도라지, 당근, 더덕, 고사리, 연근, 토란 등
-과일 : 밤, 잣, 호두, 은행, 배 , 매실, 살구, 자두
△폐가 좋지 않은 사람이 피해야 할 음식
-육류 : 닭고기, 개고기, 돼지고기, 삼계탕
-기타 : 인삼차, 꿀, 생강차 등
폐암에 도움을 주는 요리와 우리 신체에 어떤 도움을 주는지 알아보자.
△더덕구이
더덕에는 인삼의 주요 성분인 사포닌이 들어있다. 사포닌은 인체에 들어가 혈관을 비롯한 인체 각 기관을 비누로 씻어준다고 생각하면 쉽게 사포닌의 효능을 이해하기 쉬울 것이다.
요리를 할 때에는 유장에 먼저 애벌 굽고 나서, 다시 양념을 발라 한 번 더 구워주면 더 맛있게 먹을 수 있다.
△연근밥
연근은 당뇨병, 중풍, 심장병, 고혈압 등을 예방한다. 연근의 철분과 탄닌 성분은 위궤양 치료에 효과가 있고, 코피가 자주 나는 사람에게도 좋다.
/한국건강관리협회 충북지부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