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류별 암/유방암

[스크랩]탄수화물 과잉섭취, 유방암 위험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09. 11. 5.

탄수화물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유방암 위험이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하버드 대학 보건대학원의 월터 윌레트 박사는 '암역학-생물표지-예방' 최 신호에 발표한 연구보고서에서 녹말, 설탕 등 탄수화물을 많이 먹는 사람은 적게 먹 는 사람에 비해 유방암 위험이 2배 이상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고 말했다.

윌레트 박사는 질병통제예방센터(CDC), 미국암연구소, 멕시코 보건부의 후원 아 래 멕시코 국립공중보건연구소 연구팀과 함께 유방암 진단을 받은 멕시코 여성 475 명과 연령대, 체중, 출산경향 등이 비슷한 건강한 여성 1천391명을 대상으로 식습관 을 정밀조사한 결과 이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말했다.

윌레트 박사는 이들이 섭취한 총칼로리 중에서 탄수화물이 차지하는 비율에 따 라 이들을 네 그룹으로 나누었다.

결과는 탄수화물 비율이 62% 이상인 그룹이 52% 이하인 그룹에 비해 유방암 발 생률이 2.22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대상자들이 섭취한 탄수화물은 토르티야, 빵 등 주로 옥수수로 만든 식품이 었다. 전곡(全穀), 과일, 채소 등에 들어 있는 불용성 식이섬유를 많이 먹은 여성은 유방암 위험이 다소 낮았는데 이는 식이섬유가 탄수화물의 흡수를 억제하기 때문으 로 보인다.

탄수화물 과잉섭취가 유방암 위험을 증가시키는 이유는 혈당을 급속히 증가시키 면서 인슐린의 대량분비를 가져와 암을 촉진시키는 세포의 분열과 혈중 에스트로겐 증가를 유발하기 때문으로 생각된다고 윌레트 박사는 설명했다.

윌레트 박사는 그렇다고 이 결과가 육류, 치즈 같은 지방을 많이 먹는 게 안전 하고 건강에 좋다는 뜻은 아니라고 강조했다.